[동화교육] 시각적 표현 활동과 동화교육 - 이미지 표현의 개념과 이해, 그리기, 만들기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동화교육] 시각적 표현 활동과 동화교육 - 이미지 표현의 개념과 이해, 그리기, 만들기

자료번호 r1382502
수정일 2016.06.01 등록일 2016.05.31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문학적 접근법 활동계획안) 동화 \'야 우리기차에서 내려\'
  • 동화책에 기초한 통합교육과정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동화 관련 활동으로 동화듣기, 들은 동화의 내용을 이야기 해보기, 이야기 꾸미기, 동화전달하기, 그림 그리기, 극놀
  • 농어촌 중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 만들기 도덕 나는 누구인가 인성요소 자기인식, 자존감, 자기조절, 자아정체성 학습 목표 1. 석고 붕대로 가면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고 나의 얼굴에 맞는 가면을 제작할 수 있다. 2. 사회적 자아와 내적 자아를 가면에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 유아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조형활동 지도와 평가
  •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조형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7.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1) 조형활동 재료의 종류  2) 연령별 재료와 도구 8. 교사의 조형활동 지도방법  1) 유아 조형활동 지도방법  2) 창의적 미술 표현을 하기 위한 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목차

1. 이미지 표현의 개념과 이해
2. 그리기
1) 특정한 순간 그리기
2) 자신이 선택한 장면의 등장인물에 대한 이미지 그리기
3) 자신이 선택한 인물의 시점에서 바라본 배경(환경)에 대한 이미지 그리기
4) 이야기가 발생하는 장소 중 한 곳에 대한 이미지 그리기
5) 절정에 대한 이미지 그리기
6) 동화 안에 넣기를 원하는 장면의 이미지 그리기
3. 만들기
1) 특정한 순간의 인물에 대한 이미지 만들기
2) 자신이 선택한 인물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 인물을 배경 속에 늘기
3) 다른 등장인물과 연관 맺고 있는 자신의 등장인물에 대한 이미지 만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화교육] 시각적 표현 활동과 동화교육 - 이미지 표현의 개념과 이해, 그리기, 만들기
1. 이미지 표현의 개념과 이해
‘자신이 알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 가?’란 질문을 받았을 때 아인슈타인은 이미지 만들기에 대해 말했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마침내 발견하고 이해할 때까지 더 많은 이미지를 만들면서 생각나는 단어들을 휘갈겨 적는다고 말했다. 나는 이미지 만드는 과정이 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지로 생각하고, 그 이미지를 말로 옮기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표현은 결코 예술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아니다. 이미지 표현은 상상력과 창조력, 느낌, 생각들을 재발견하는 데에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이다. 교사가 이미지 표현에 접근하는 방법은 활동에 대해 아동들이 반응하는 방법에 큰 영향을 준다. 만약 교사가 예술작품을 만드는 방법으로 접근할 때는 아동들은 예술 작품으로서의 완성품을 만드는 데 몰두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하는 이미지 표현, 즉 그림이나 찰흙을 가지고 하는 이미지 만들기는 예술을 하는 작업과는 다른, 언어 능력을 위한 것이며 나아가 상상력 제고를 위한 작업이란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물론 아동들이 미술 시간에 만들어 낸 그림이나 작품은 그 자체로서 중요하다. 하지만 0]동들이 언어 능력이나 상상력 계발 활동의 일환으로 이미지를 만들 때 이미지 표현 기술은 텍스트에 담긴 의미를 밝히거나 하나의 이야기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탐구하는 데에 사용된다.

미지 표현은 빨리, 1분 이내에 만들어지며, 특별한 생각이나 경험에 대해 학습하고 언어적인 표현을 불러일으키고 상상력을 심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명확하게 고안되어야 한다. 이미지 표현은 하나의 문학작품 또는 문제를 탐구하기를 원할 때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미지 표현은 시각적 매체를 통하여 잠재된 상상력을 표현하는 활동으로, 마음속에 떠오른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리거나 찰흙으로 만드는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2. 그리기
이미지 그리기는 아동들이 자신이 생각하고 상상한 것을 표현하는 데 있어 언어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보다 다양한 반응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선주원 저, 아동문학교육론, 박이정 2013
이성훈 저, 동화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14
이성훈 저, 아동교육매체로서 동화, 건국대학교출판부 2014
이송은 저,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3
장영희 저, 아동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동화교육] 시각적 표현 활동과 동화교육 - 이미지 표현의 개념과 이해, 그리기, 만들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 과학교육, 동화를 통해 나비가 되는 과정을 알아보아요(모의 수업 교육 활동 계획안) (만4세) - 생명과학
  • 유아 과학교육, 동화를 통해 나비가 되는 과정을 알아보아요(모의 수업 교육 활동 계획안) (만4세) - 생명과학 유아 과학교육, 동화를 통해 나비가 되는 과정을 알아보아요(모의 수업 교육 활동 계획안) ┌────────────────────────────────────────────────── │ 생활주제 : 생명과학 ├────────────────────────────────────────────────── │ 활동주제 : 나비가 되는 과정을 알아보아요. ├──────────────────────────────────────────────────
  • [놀이중심활동][과업중심활동][동화중심활동][체험중심교육활동][수행중심학습활동][상황중심표현활동]놀이중심활동, 과업중심활동, 동화중심활동, 체험중심교육활동, 수행중심학습활동, 상황중심표현활동 분석
  • [놀이중심활동][과업중심활동][동화중심활동][체험중심교육활동][수행중심학습활동][상황중심표현활동]놀이중심활동, 과업중심활동, 동화중심활동, 체험중심교육활동, 수행중심학습활동, 상황중심표현활동 분석 Ⅰ. 개요 21세기는 전문인력이 양산되는 시대라고 한다. 국가 경쟁력은 전문 인력의 활동여하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고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갈 사람들도 지금의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교과 내용의 질적 제고를 위한 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져야 한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 지식의 내용이 교과마다 너무 많은 편이다. 교과내용을 분석하여 재구성하고 학생들의 수준
  • [유아교육/활동계획안] 동화 - 토끼와 거북
  • 활동명 : 토끼와 거북 주제 : 영양과 건강 목표 : 바른 자세로 동화를 감상한다. 동화를 듣고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해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함을 안다. 균형이 잡힌 식사를 하는 태도를 기른다. 활동자료 : 토끼와 거북 동화판, 초강력 자석 줄거리 앞부분 : 깊은 숲속 마을에 동물 친구들이 살고 있었어요. 용감한 호랑이, 듬직한 곰, 영리한 생쥐, 귀여운 다람쥐 등 많은 동물 친구들이 살고 있었지만, 그중에서 가장 잘난척을 하길 좋아하는건 바로 토끼였답니다. 토끼는 항상 재빨랐고 성격이 아주 급했어
  • 동화 활동 계획안 - 유아교육과
  • 1) 도입 (그동안 배웠던 노래를 부른다.) T: 오늘 선생님이 너희들에게 동화를 들려줄꺼야. 너희들이 동화를 들을 준비가 다 되면 시작할게. 준비가 다 되었으면 바른 자세로 선생님의 눈을 쳐다보자.(동화를 들려준다.) 2) 전개 - 펭귄 피트 ① 옛날 옛날에 (빙산 붙임)남극에 펭귄들이 행복하게 모여 사는 마을이 있었대. 그마을에서 가장 어린 펭귄의 이름은 (피트 붙임)피트였지. 피트가 어찌나 조그마한지 다른 펭귄들은 이 꼬마 펭귄을 보고 아이스크림 상자처럼 작은 피트라고 불렀대. ② 피트는 어른 펭귄들이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처럼 자신도 어른 펭귄들과 함께
  • 문학 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 교육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리디아의 정원 동화책을 통해 생일 개념 배우기
  • 이 책은 대부분의 이야기책이 갖는 두 가지의 서술방식(전지적 작가 시점, 일인칭 화자 시점)을 따르지 않고, 독특한 ‘엿보기’ 형식을 지닌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