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장르 분석 - 판의미로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영화 장르 분석 - 판의미로

자료번호 r1468473
수정일 2019.06.04 등록일 2019.01.05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공포 도망치고 싶은 - 영화 판의 미로를 보고
  • 영화 <판의 미로>는 나에게 굉장히 생소한 영화였다. 영화 제목을 들어본 적도 없었고, 영화에 나오는 배우를 알지도 못했다. 그래서 나는 이 영화의 장르가 무엇인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아무런 사전 정보 없이 영화를 볼 수 있었
  • 교류분석에 근거한 영화분석 - 친정 엄마
  • . 남자 집안의 어머니가 노골적으로 집안의 수준 차이 때문에 결혼 시킬 수 없다고 하자 끓어오르는 감정을 주체할 수 없어 소리를 지르고 판을 깨 버린다. 음식점을 빠져 나올 때는 곱게 차려입은 한복치마를 찢으면서 화풀이를 한다. 
  • 프랑스영화에 대한 관찰과 분석
  • 영화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항상 던져왔고, 그 물음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며 진화해 왔다. 이러한 메타-영화적인 사유의 전통이 바탕이 되어 영화를 단순한 오락거리로서의 의미가 아닌 예술의 한 장르로 발전시키게 되었다고 해도

소개글

영화 장르 분석 - 판의미로

목차

1. 판타지의 매력 -장르영화로서의 판타지
2. 영화 <판의 미로> 1) 작품 소개
2) 선택한 이유
3. 판타지 장르로서의 <판의 미로> 플롯 분석 : 3막 구조
4. 캐릭터 분석 : 기존 판타지 장르 속 등장 인물 역할과 <판의 미로> 차이점 중심으로..
5. <판의 미로>의 스타일과 미학, 판타지 장르로서의 새로운 시도.
1) 비주얼 : 영화 오프닝 shot 장면의 미학과 의미 분석
2) 영화의 스타일 - 감독의 메세지: 어디를 봐야하는지 아는 자만이 오필리아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본문내용

영화 장르 분석 - 판의미로
1. 판타지의 매력
환상, 즉 판타지는 일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초자연적/가상 이야기'라고 정의될 수 있다. 환상은 등장 초기(예컨대 환상문학)엔 '헛된 것, 공상'이라는 저급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오늘 날의 '판타지'는 소설, 만화,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총체적으로 하나의 장르로서 기용되고 있다. 대중은 판타지를 통해 규정된 사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와 조우하고, 그 곳에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이렇듯 판타지의 매력은 '현실도피를 통한 내적 욕망의 충족'에 있다.

장르 영화로서의 판타지
판타지 영화의 시초는 조루즈 멜리에즈의 <달나라 여행>(1902)라고 알려져 있다. 판타지 영화는 등장 초기엔 시각적 특수효과의 한계로 마이너에 속한 장르였지만, 오늘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영화의 비주얼을 높여, 판타지 영화(이하 호러, 스릴러 등)이 전과 달리 특수효과를 통한 리얼리티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영화 속에서 인간이 고층 빌딩 사이를 뛰어 넘고, 하늘을 날아다니며 운석을 우주로 던져버리고 세계를 구하는 비현실이 재현되어도,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은 그 것이 '당연한 사실'이라 받아들이며 즐길 수 있다. 때문에 관객은 이 새로운 세계를 향한 즐거운 모험이 시작될 때 수동적인 자세로 모든 텍스트를 수용한다.
그리고 영화가 끝나고 극장 밖으로 나서는 일순간, 현실과 판타지 사이의 괴리감에 빠진다. 그만큼 판타지의 영향력은 방대하다.그래도 판타지는 불가능을 무한한 가능성으로 바꿔주는 매력을 가지고 있어서, 그 세계의 매혹되어 빠져나오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마치 마약과 같이 헤어나올 수 없는 중독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판타지이기 때문이다.
2. 영화 <판의 미로>- 작품 소개 , 선택한 이유
1) 작품 소개
판의 미로-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Pan's Labyrinth, El Laberinto Del Fauno, 2006)는 <악마의 등뼈>, <블레이드2>,<헬보이> 등으로 알려진 길예르모 델 토로의 작품이다. 원제는 '목신의 미궁'이며, 스페인 내전을 배경으로 한 소녀 오필리아(이바나 바쿠에로)의 모험을 다룬 판타지 영화다. <인터넷 네이버 무비 발췌 :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49336#02>
2) 선택한 이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판타지 장르 영화의 매력은 '현실 도피를 통한 욕망의 영구적인 충족'에 있다. 매일 같이 각박한 현실과 마주하고 사는 현대인들은 때로는 부조리한 사회라도, 잔혹한 현실을 직면해도 체념하고 수용할 수 밖에 없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모순에 모멸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한 자괴감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는 수단으로서 작용되는 것이 영화다. 여기에서 사람들의 취향의 따라 장르적으로 구별이

참고문헌

-창작집단 영화 대장간
"판타지의 이론적 기초"- 서강대 2007 영화장르연구 강의 자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화 장르 분석 - 판의미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화비평분석] -서로 다른 장르의 작가가 보여준 세상
  • [영화비평분석] -서로 다른 장르의 작가가 보여준 세상 베트남전쟁에 참전했다가 돌아온 병사들이 겪는 후유증을 통하여 전쟁의 참상을 되돌아보는 작품으로 한기주는 월간 시사집에 월남전 소설을 연재하며 살아가는 40대의 중년이다. 이럭저럭 지내온 세월 속에 그는 이미 중년이 되었고, 가끔씩 그는 원인을 알지 못하는 무력감과 월남전 참전의 후유증을 앓으면서 살아간다. 그 대가로 이혼한 아내는 아들과 함께 재혼해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한기주는 느닷없는 전화를 받는다. 월남전 전우였던 변진수가 갑자기 나타난 것이다. 변진수는 말단 소총 중대의 졸병으로 전투 중, 바지에
  • 이터널선샤인 분석 - 영화는 어떻게 장르를 넘어서는가
  • 이터널선샤인 분석 - 영화는 어떻게 장르를 넘어서는가 머릿말 100여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21세기 예술 분야의 한 축으로서, 또는 이를 충분히 능가하는 영향력을 가진 분야로서(많은 수용자 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문화의 중심부에 영화는 존재하고 있다. 뤼미에르 형제(Auguste et Louis Lumière)가 만든 시네마 토 그라프로 제작한 움직이는 기차의 흑백영상에서 시작된 ‘영화’는 이제 연극, 음악, 미술과 같은 전통예술을 아우르는 독특하면서도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면서 ‘종합예술’이라는 더없이 만족스러운 칭호를 대중
  • 코미디 장르의 영화 종류 -년도별분석
  • 코미디 장르의 영화 종류 -년도별분석 <코미디영화의 장르영화> 이 장르는 영화의 발생과 함께 존재해왔다. 영화가 흥행으로서 발전하게 되자 희극영화는 일반영화와는 달리 배우의 비중이 커져, 감독이 주역을 맡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이것은 오늘날까지 희극영화의 특징의 하나가 되었다. 희극영화는 시추에이션코미디(상황희극)와 슬랩스틱코미디(활극적 광대극)의 2유파로 나뉘는데, 전자는 움직임이 비교적 적고 뒤죽박죽이 된 상황과 부조리 등이 웃음을 자아내며, 후자는 요란하게 수선을 떨거나 광대짓을 함으로써 웃음을 유발한다. 1,초기영화 (1895)물벼락을 맞은 살수부(撒水
  • 영화 <세븐> 에서의 공간의 기능과 장르의 특성 분석
  • 영화 <세븐> 에서의 공간의 기능과 장르의 특성 분석 영화 <세븐> 은 성경의 7가지 죄악을 적용시켜, 그 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본보기로 살해하는 연쇄 살인범과 그를 쫒는 두형사의 이야기 이다. 영화에서 드러난 ‘공간의 기능’ 을 살펴보기에 앞서, 영화 속에 나왔던 공간들을 생각해보자. 세븐의 모든 공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사건현장, 그리고 안전한 공간. 사건현장은 살해 현장이고, 안전한공간은 두 형사 ‘밀스’와 ‘서머셋’의 집 이다. <세븐>에서 감탄할만한 점은 정말 많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공간을 분류해놓고 사전제작 단계에서부터 이미 촬영,
  • 헐리우드 영화의 장르적 관습분석- 영화 <툼레이더>
  • 헐리우드 영화의 장르적 관습분석- 영화 <툼레이더> 세 개의 행성이 일렬로 서는 밤, 꿈 속에서 모종의 계시를 받은 라라 크로포트는 20년전 돌아가신 아버지 크로프트 경이 고고학 탐사에서 가지고 온 상자에서 아직도 돌아가는 고대의 시계를 발견한다. 시계 안에서 발견한 기묘한 조각을 발견한 라라는 그 정체에 관해 수소문하는데, 시계를 쫓고 있던 비밀조직 '일루미너티'는 특수부대로 라라의 집에 침입, 시계를 훔쳐간다. 그 조각은 우주의 신비를 푸는 열쇠이자 지구 전체를 파괴할 만한 힘을 지닌 신비로운 트라이앵글의 세 조각중 하나로서 나머지 조각들을 찾아낼 수 있는 실마리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