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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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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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학년 2학기 2단원 전체의 내용 설명 및 실험에 대한 설명, 유의점, 원리, 그와 관련된 이론과 읽을 거리, 교과서에 없는 관련된 실험 등을 모두 실었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학습 계열

Ⅲ 단원의 학습목표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Ⅴ. 차시별 학습 목표 빛 학습 개요

Ⅵ. 실험안내

☆ 읽을거리 ☆

본문내용

5학년 2학기 과학 2단원
Ⅰ.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교육 과정 중 5학년 ‘(13) 용액의 성질 알아보기’에 해당하는 단원이다. 여러 가지 용액을 분류 기준을 설정하여 분류하여 보는 활동과 지시약을 사용하여 분류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식물을 이용하여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의 색 변화를 관찰하고, 이에 따라 용액을 분류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나아가 우리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음료수, 세제, 약품 등 여러 가지 용액의 성질을 지시약을 통해서 알아봄으로써 주변 물질에 대한 호기심을 기른다. 용액의 성질에 따른 지시약의 색 변화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활동 등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한다.
Ⅱ. 단원의 학습 계열
선수 학습
이 단원의 학습
후속 학습
우리 생활과 액체(4-1)
용액의 성질
용액의 반응(5-2)
• 액체의 색깔과 냄새 알아보기
• 구슬 가라앉히기
• 액체의 증발 알아보기
• 서로 섞이는 액체 알아보기
• 같은 부피의 액체 무게 알아보기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용액 분류하기
• 리트머스 종이와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용액 분류하기
•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 분류하기
• 생활 주변 용액의 성질 조사하기
•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놀이하기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어 변화 알아보기
• 생활 속에서 중화 반응을 이용하는 경우
•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과 금속과의 반응
•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과 대리석 조각의 반응
• 산성비
Ⅲ 단원의 학습목표
1. 색이나 냄새 등 여러 가지 용액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정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용액을 지시약의 색 변화를 이용하여 분류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자연물을 이용하여 지시약을 만들어 용액의 성질을 알 수 있다.
4. 시약이나 실험 기구를 안전하게 취급하며, 실험 후 뒤처리를 잘 하는 태도를 가진다.
5. 생활에 이용되는 여러 가지 용액의 성질이 어떠한지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해 탐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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