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이론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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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과학교육의 이론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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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과학교육에 관련된 이론과 시사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J. Piaget (1896~1980)
1) 사회적 상호작용
2) 과학교육과 지식의 종류
3) 보존개념
4) 평형화
5) 유아과학교육에의 시사점

2. J. Bruner(1915~)
1) 발견학습
2) 학습의 준비도
3) 유아과학교육에의 시사점

3. L. Vygotsky (1896~1934)
1) 자발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
2) 근접발달지대
3) 교사의 역할 : 단계별지지(scaffolding)
4) 유아과학교육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의 이론과 시사점
1. J. Piaget (1896~1980)
Piaget의 독특한 연구방법은 아동들에게 단순한 질문을 계속하여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여러 의문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생각하는가를 밝혀내는 것이다. 질문을 통하여 밝혀낸 사실은, 유아들이 성인과 같은 논리적인 방법이 아닌 그들만의 독특한 논리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것이다. Piaget 이론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상호작용
Piaget은 사람이 자극에 반응하기 전의 사물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보아 자극↔개체↔반응간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식이란 사람이 사물에 반응하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생긴다고 보았으며 항상 인간과 사물 사이에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고 여겼다. 이것이 바로 Piaget이 말하는 구성주의자로서의 입장이다.
2) 과학교육과 지식의 종류
Piaget의 구성주의, 즉 각 유아는 사물과의 행위를 통해서 물리적 및 논리․수학적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Piaget 이론에서 구분하고 있는 물리적 지식과 논리, 수학적 지식, 그리고 사회적 지식의 차이를 알아보자.
물리적 지식은 외부에 있는 대상에 대한 색․모양․크기․무게 등과 같이 사물의 물리적인 속성에 대한 지식으로, 외적인 관찰에 의해 알 수 있다. 물리적 지식은 사물로부터 직접 전설되며 유아는 경험적 추상에 의해 사물을 인식하는 것이다.
반면 논리․수학적 지식은 어떤 사물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생각 속에서 관계를 지어야만 구성되는 지식으로 내부에 존재하고 있다. 즉, 골프공과 탁구공의 차이를 아는 것, 골프공은 탁구공보다 더 무겁다와 같이 사물간의 특성을 비교하면서 하나의 관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사회적 지식은 사람들간의 협약에 의해 생겨난 지식으로 사회적 전달에 의해 알게 된다. 그 예로는 규칙․법률․도덕․가치․윤리․언어체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지식은 문화 속에서 전개되고 집단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사회적 지식은 유아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구성되는데 주로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사회지식을 구성하는 계기가 된다.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지식의 구성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유아가 대상에 대해 활동하는 것과 사람과의 상호작용이다. 특히 3가지 지식 중 과학과 관련한 물리적 지식과 논리․수학적 지식은 유아 스스로 능동적인 경험을 통해 형성한다. 그러므로 지식의 종류에 따라서 교사의 과학학습계획은 달리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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