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자연과학]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자료번호 s99825
수정일 2012.10.01 등록일 2002.10.29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u*******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FDI_현대자동차
  • 과학이 뒷받침된 기술 잠재력 등을 가지고 있으며, 90년대 외국인 투자자유화, 무역장벽의 완화 및 시장경제 실현 등을 골자로 하는 경제정책을 발표한 이후 연평균 5~6%대의 높은 성장을 실현하고 있는 인도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 [사회과학] 국내기업의국제마케팅성공사례
  • 인도 ☞ 국내 자동차업체의 가장 성공적인 해외진출 사례로 평가 현대자동차(대표: 정몽주 회장)에서 100% 단독투자로 설립한 현대 모터 인디아(HMIL:Hyundai Motor India Ltd.)가 인도시장 진출 40개월만에 생산누계 25만대를 돌파하였고 인도공장에
  •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유형, 동기, 장단점 및 사례조사
  • 인도시장 진출시 고려할 점 4장 :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사례 Ⅰ. 삼성 애니콜 1. 애니콜 현황 2. 애니콜 특징 3. 인도 시장 현황 4. 인도 핸드폰 시장 현황 5. 인도 진출 현황 6. 인도 진출 전략 7. SWOT 분석 8. 발전방향 Ⅱ. 현대자동차 1.

소개글

[자연과학]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ⅰ) 인도시장
ⅱ) politic(정치)
ⅲ) 인도의 자동차 시장
ⅳ) competition(경쟁)
ⅴ) Technology(기술)
2) 내부환경분석
ⅰ) 인사노무
ⅱ) Material(물자)
ⅲ) Image(이미지)

2. SWOT Analysis
1) SWOT Analysis matrix
2)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

3. 향후 과제

본문내용

[자연과학]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현대자동차는 지난 1980년대 캐나다 진출 사업에서 뼈아픈 실패를 맛본 후 해외진출 사업이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점차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로 접어들고 있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해외 수출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었고, 이에 현대자동차가 눈을 돌린 곳은 신흥시장이었다. 신흥시장은 아직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할 뿐 아니라, 풍부한 잠재 수요를 가지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시장 규모 예측과 잠재력을 중심으로 진출 대상을 검토하던 현대자동차가 가장 먼저 검토했던 지역은 중국이었다. 하지만 거대한 잠재 수요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은 경직된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은 상당히 까다로웠다. 결국 현대자동차가 중국 시장 진출을 보류하고 새로이 눈을 돌린 곳은 인도였다.
인도는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국가 주도의 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인도는 1991년 시장 개방과 경제 자유화를 골자로 하는 신 경제정책을 도입한 이후 외국인의 투자가 급증하면서 인도의 소비 시장은 급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후반에는 경제 성장률이 6%에 이르게 되었다. 인도 국내 경제기관들의 전망에 따르면 2000/2001년 인도 경제는 실질 경제성장률 5.8% 내외, 소비자 물가 상승률 8% 내외, 외국인 직접투자 70억불, 수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440억불, 수입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550억불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재 GDP의 6% 내외에 달하고 있는 재정적자와 인프라 부족문제, 국영기업의 민영화 문제 등은 현정부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도 경제의 개요
(자료 : IMF,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2000.11)
인도는 소비 특성을 살펴보면 인도 인구의 약 38%에 해당하는 절대 빈곤층이 존재하나, 유럽수준의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부유층은 전체 인구의 15%인 약 1.5억 명에 달한다. 인도는 상위 생활 수준을 영위하는 인구수가 상당하고,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어 시장 잠재력이 큰 나라로 평가된다.
인도를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보유한 시장으로 평가하는 큰 이유로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둘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면은 인도의 지리적 이점과 더해져 제 3국으로의 우회 수출기지로써의 활용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무엇보다 최근 들어 인도의 투자 환경에 있어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중앙 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 시책이다. 인도는 투자 기업에 대해 주별로 경쟁적인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인도는 총 연장 3백만Km의 도로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지만 도로 사정은 급속히 늘어나는 자동차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여름철 몬순 기간이 지나고 나면 거의 대부분의 간선도로가 심하게 파손될 뿐만 아니라, 파손된 도로에 대한 신속하고 적절한 보수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도로사정은 더욱 좋지 못하다. 항만 시설로는 중소항구 148개, 중앙정부의 항만 트러스트가 운영하는 대형 항구 11개가 있다. 하지만 이들 항구만으로는 경제 개혁으로 늘어난 수출입 물량을 감당하기 어렵다. 이들 항구의 평균 체선 기간은 2-6일이나 된다. 긴 체선 시간으로 인한 물류비용의 증가는 인도 경제 발전에 큰 장애가 된다.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물류비의 증가는 높은 수입관세율과 함께 자동차 수입에 큰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ⅱ) politic(정치)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연과학] 현대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과 해외진출 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과 해외진출 사례분석 1. 서 론 우리나라 자동차 메이커의 대표주자인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현재 국내자동차업계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메이커로서는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의 감소와 수입차 시장개방을 시장잠식이 우려되고, 국내경쟁업체의 신규진입과 신기술개발 및 생산 시스템의 국제화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가 2. 현대 자동차 개요 (1) 회사소개 - 회사정식명 : 현대자동차(주) - 회사약명 : 현대자동차 - 영문명 : HYU
  • [경영학] 현대 자동차 사업 환경 및 SWOT 분석 A+
  • [경영학] 현대 자동차 사업 환경 및 SWOT 분석 A+ 현대자동차사의 현황 - 대표이사 : 사장 김동진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 자 본 금 : 1조 476억원 - 종 업 원 : 48,831 여명(일반직:13,601 생산직:28,673  영업직:6,557) - 대주주 현황 : 현대모비스 (11.49%) 25,177,168 주       &n
  • 현대자동차 해외 시장 진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평가와 전략 안 도출을 중심으로 한 국제기업환경분석
  • 현대자동차 해외 시장 진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평가와 전략 안 도출을 중심으로 한 국제기업환경분석 Ⅰ. 프로젝트 소개 당 프로젝트는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 Analysis: Internal & External using PEST and SWOT analysis’ 로서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사례를 다루고, 여기에서 해외 시장 진출의 성공 혹은 실패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본 조는 이 주제를 다루는 데 있어,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한 국내 기업들 중 대표적 제조 기업인 현대차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현대
  • 마케팅프로젝트(기아자동차의 내부,외부 환경분석)
  • 마케팅프로젝트(기아자동차의 내부,외부 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 A. 국민기업으로서의 기아 기아의 97년 부도사태는 국가의 경제위기와 맞물려있었다. 국민적인 위기와 함께 외환위기를 겪은 기아자동차는 노사관계에 있어서 그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단결력과 응집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위기에 빠진 지 얼마 안되 RV차량인 카니발을 성공시킴으로써 역시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임을 각인시켰다. 이는 대우가 부도로 인해 아직까지 혼란을 겪으며,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무려 18%가량 하락하는 모습을 드러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그 위기의 정황이나 정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여실히
  • 사례연구 - 현대 자동차 일반환경,과업환경 분석
  • 사례연구 - 현대 자동차 일반환경,과업환경 분석 조직환경: 조직 경계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 전체 또는 일부에 영향을 미칠 잠재력이 있는 요소의 전체를 의미 ◆ 일반 환경 기업의 일상적인 활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고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영역 Ex) ① 정부 영역 < 지방 정부 및 중앙정부의 법령과 규제, 세금, 서비스, 법원, 정치 과정> 유럽연합(EU)이 새로운 환경규제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입법 도입 ▶화학기업 사업을 위해 30,000개 이상의 화합물에 대한 시험 실시 필수(비용 70억달러) / EU안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자원재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