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

자료번호 s1111798
수정일 2017.04.03 등록일 2012.06.09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 자료입니다.

목차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하시오


서론

본론
 1. 가격차별화의 개념
 2. 가격차별화의 적용 조건
 3.실생활에서의 가격차별화 응용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
서론
가격이란 판매업자로부터 제공받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해 구매자가 지급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을 비율로 나타내고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대가로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 가격은 마케팅믹스를 구성하는 네가지 요소(제품, 유통, 촉진, 가격) 중 하나로서 마케팅전략에 있어 관심이 덜 한 요소였다. 그러나 제품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제품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워짐에 따라 가격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여 가격차별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특히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크기 때문에 가격우위를 차별화전략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해보고자 한다.

본론
1. 가격차별화의 개념
경제학적으로 가격차별화는 ‘동일한 조건에서 생산된 동질의 재화나 용역이 다른 가격으로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행위’를 말한다. 즉 가격차별이란 동질의 제품이나 용역이 다른 가격으로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가격차별은 소비자의 지불용의가격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가격차별화의 핵심요소는 ‘동일한 재화’가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상이한 가격’에 판매된다는 것이다. 가격차별은 기업들이 고객들을 분리시키고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가격’을 매김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즉 가격차별화의 목적은 이익극대화에 있다.

참고문헌

[1]이문규, 홍성태(2001). 소비자 행동의 이해. 서울: 법문사
[2]유필화(1991), 가격정책론, 박영사
[3]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1),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의 접근, 법문사
[4]이윤경, 홍재원, 곽영식(2004). 숨겨진 이익을 찾는 가격 전략. (주)배넷.
[4]황연숙(2003), 가격차별화 전략으로서의 보상판매가 보상시점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공기업의 민영화와 가격차별이론
  • 서 론 최근 전력산업 구조개편의 추진 여부에 대한 의견이 좀처럼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논란을 빚고 있다. 전력산업은 전통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자연독점사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 발전부문에서 규모의 경제논리를 희석시키는 복합화력발전(CCGT)기술이 확산되고, 전력공급계통의 분리에 따르는 거래비용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시장거래 기법 및 정보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경쟁적 산업구도로의 전환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외국(영국·미국)의 경우 독립적 발전회사(IPP)의 복합화력발전(CCGT) 설비를 중심으로 경쟁이 도입되었다. 우리나라
  • [마케팅 광고] 메가박스의 가격차별화전략(마케팅이론,가격정책)
  • [마케팅 광고] 메가박스의 가격차별화전략(마케팅이론,가격정책) Ⅰ. 가격 차이의 실체 시간 조조 평일 (P.M 10 이전) 심야 (P.M 10 이후) 주말(금,토,일) 가격 4000원 7000원 6000원 8000원 ( 학생의 경우, 평일과 주말에 모두 6500원의 요금이 적용된다. ) - 메가박스는 2001년 4월, 조조 요금을 기존의 6500원에서 4000원으로 인하하였음 - 2001년 6월에는 기존의 정책을 더욱 확대하여 주말 요금을 8000원으로 대폭 인상하는 결단을 내렸음  메가 박스의 경우는 “가격차별화” 전략으로서 동.일.한
  • 국산 자동차의 국내외 해외시장 가격차별에 대한 연구
  • 국산 자동차의 국내외 해외시장 가격차별에 대한 연구 Ⅰ.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적 2007년 JD파워 초기품질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11, 12위로 선정되었다. JD파워의 초기품질조사 결과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양적인 부분의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우수한 성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 준다. 한국 자동차 산업이 짧은 기간에 고도의 성장을 할 수 있게 된 이유 중 하나는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되고 1973년 장기 자동차 진흥계획 등을 거치며 기간산업으로써 국가의 집중적인 지원을 받게 되었
  • 마케팅 제품의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 가격결정방법(6가지) 차별가격(4가지)
  • 마케팅 제품의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 가격결정방법(6가지) 차별가격(4가지) 2. 가격결정방법(6가지)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1) 원가 가산 법(cost-plus) 평균원가에 일정액의 기대 이윤(margin)을 더하여 책정함. 2) 목표 이익 법/순익분기 법(target profit method) 순익분기분석을 통하여 기대하는 목표이익을 달성 할 수 있도록 가격을 결정함. 수익과 비용이 같아지는 생산·판매량을 손익분기점이라 하고 이보다 많이 판매하게 되면 이익이 발생함. 3) 시장가격(going-price) 경쟁사의 제품들의 평균가격에 준하
  • 기회비용과 가격차별의 예
  • 기회비용과 가격차별의 예 1)기회비용의 보기와 적용 예 : 우리의 일상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갖고 싶은 것도 많지만 시간과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중요하고 바람직한 것인가를 신중히 판단해 선택해야 한다. 문제는 그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 것들은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포기한 여러 활동들 가운데 가장 아쉽고 아까운 것의 가치를 '기회비용'이라고 부른다. 1.통학의 교통수단으로써 택시와 버스 나의 학교통학수단으로 버스와 택시 2가지의 방법이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