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자원개발 전략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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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자원개발 전략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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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금과 마케팅
1. 모금기술의 단계
2, 마케팅 전략

Ⅱ 모금의 전략과 방법 및 조직 관리
1, 모금의 전략과 방법
2. 모금목표 작성
3, 모금 홍보와 광고
4. 모금방법

본문내용

지역사회자원개발 전략과 방법
Ⅰ 모금과 마케팅

1. 모금기술의 단계

① 캠페인 단계
- 조직이 체계적인 모금 캠페인을 통해 동원가능한 모든 자원으로부터 기부금을 모으는 캠페인 성격으로 발전

➁ 구걸 단계
- 초기 단계는 가난한 사람이 잘사는 사람들에게 동정을 구하며 구걸하는 방식

➂ 수금단계
- 교회나 클럽, 일부 장애인 단체나 전후의 상이군경 단체들이 후원자집단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수금하는 형태로 발전

➃ 마케팅 단계
전략적인 계획과 시장조사, 욕구분석 목표설정 등의 마케팅방법 적용, 시장의 변화와 급속한 전산화, 정보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모금방법 개발


2, 마케팅 전략

① 소명헌장(mission statement)
- 기관의 기본적인 목적을 말해주고 현재의 상태와 미래의 방향을 제시
- 실현가능하고 동기부여 적이며 분명한 것이어야 함
- 기관의 존재이유와 사명을 소속원들에게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해줌

참고문헌

- 오정수·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 장창호·고순철·김익균·김치영,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 강희철·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고수현, 지역사회복지, 교육과학사
- 지은구, 지역복지론, 청목출판사
- 강철희, 정무성, 지역사회 복지실천론, (주)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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