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단계의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단계의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자료번호 s1130437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08.25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피아제가 제시한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특성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한 인지과정의 예
1) 도식
2) 조직화
3) 적응, 동화, 평형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단계의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Ⅱ 본론
1.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한 인지과정의 예
1) 도식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주어진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는 반응체계이자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화하는 인지적 구조로 기본도식은 생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빨기와 잡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들은 본질상 반사적이다. 그러나 이들 반사적 행동조차도 환경의 요구에 따라 변화한다. 예를 들면, 빨기는 유아가 자라 숟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형태상 변화한다. 여기서 빨기는 도식은 그 구조상으로는 변했지만, 그것을 수행하는 기능면에서는 변한 것이 아니다. 유아는 많은 도식들을 지니고 태어나며 적응의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시킨다. 예를 들면, 아기가 태어날 때 빨기 반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젖꼭지와 같이 어떤 것이든 입에 닿는 것은 무조건 빠는 행동으로 반응한다. 아기는 빨기 도식에서도 나타났듯이 도식의 기본적인 활동은 반복, 일반화, 분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도식은 연합에 의해 발달하는데 반사가 다른 경험과 연합되면 빨기, 잡기, 보기와 같은 단편적 행동이 좀 더 반경이 넓어지고 통합적으로 된다. 예를 들면 보기, 잡기, 빨기는 동시에 보고 잡으며 빠는 것으로 통합된다. 도식은 일생에 걸쳐 계속해서 개발되며
.
.
.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 단계의 유아 사고 특성
피아제는 인지발달에는 네 단계가 있으며, 질적으로 다른 이 단계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되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고 한다. 각 단계별 유아의 사고특성은 다음과 같다.
인지발달의 첫 번째 단계는 감각운동기로서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출생에서 시작해서 초기의 유아적 언어가 나타나는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2세경에 끝난다. 피아제는 이 단계에서 독립적이지만 상호 관련된 6개의 하위단계들을 제시한다.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이다. 그래서 이 단계를 감각운동기라고 부른다. 이 단계에서의 사고 특성은 우연히 발견한 사건에 대한 의도적 반복, 분화의 결여, 반사의 협응, 인과 개념, 대상영속성, 도구적 활동, 가설검증, 새로운 사고의 고안 등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전조작기로서 2세에서 7세까지이다. 이때가 되면 아동의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고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증가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전조작기라 부른다.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전조작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복잡한 언어체계의 시작, 지각에 한정된 사고를 하는 것 등이다.
세 번째 단계는 구체적 조작기로서 7세에서 12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각단계의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인지발달단계의 기본가정: . 인지구조의 변화는 질적으로 구분된 4개의 단계를 거친다. . 각 단계는 하나의 통합된 구조를 갖는다. . 각 단계는 선행된 단계로부터 생기며 다음단계의 구조로 통합된다. . 각 단계가 나타나는 순서는 모든 문화권의 아동에게 일정하다. .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1.인지구조 : 아동 자신이 부딪히는 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일종의 지식기반   . 인지
  • 창신-아동건강교육-피아제의 인지 발달
  • 창신-아동건강교육-피아제의 인지 발달 창신-아동건강교육 레포트 *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쓰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그의 인지발달이론과 관련하여 인지발달과정에서 몇 가지의 주요 개념들을 상정하고 있다. 그것은 인지, 도식, 평형화(동화와 조절)로 구분되는데, 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피아제에 따르면 첫째,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
  • 특수아동의 인지과정적 접근
  • 특수아동의 인지과정적 접근 序論 특수교육을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특수아동들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이들이 원하는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에 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은 기존의 외형적 행동주의 이론에 치중해 온 특수아동 교육방법의 틀이 좀더 본질적인 내면적 인지과정으로 초점이 이동하게 되었다. 정신지체아동뿐 아니라 대부분의 장애아는 지적능력이 취약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지적능력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학자들은 지능이라는 개념을 상정하였는데, 근래에 이르러 이 지능 이론이 세 가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내용과 인지발달이론의 과정에 관한 논의(아동발달A형)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내용과 인지발달이론의 과정에 관한 논의(아동발달A형) Ⅰ 피아제와 인지발달이론의 의의 1. 피아제의 생애 인지발달이론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지발달이론을 주장한 피아제에 관해서 알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피아제는 스위스의 심리학자로 뇌샤텔에서 출생하였다. 스스로를 심리학자가 아닌 '발생적 인식론자'로 일컫고 있는데, 인지 발달에 끼친 그의 엄청난 영향력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년기 때까지 그가 생물학자로 열심히 활동하였음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이미 그의 나이 열한 살 때 색소 결핍증에 걸린 참새 한 마리를 관찰한 내용으로 그의 글이
  •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 발달의 주요 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 발달의 주요 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성을 제시 1.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 발달의 주요 개념을 사용하여 아동의 인지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본 가정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이는 진술한 기본 개념을 그 기저로 한다. 인간의 발달은 적응과정이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작용에 의해 평형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 인간의 지적 발달도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인지적 균형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고 이는 새로운 지적 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