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해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해

자료번호 s114017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0.10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해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해

본문내용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해
Ⅰ.몬테소리프로그램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며 의학을 전공하여 최초의 여성의사가 되었다. 프랑스의 심리학자인 Sej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07년 로마의 산 로렌초의 빈민가에 3세~7세 아동을 위한 최초의 어린이집을 열고 지체아을 대상으로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하였다. 몬테소리는 기본적으로 어린 아동들이 배우는 방식은 성인이 학습하는 방식과는 다르다고 보았다.

어린 아동들이 생후 첫 몇 년간 빠른 속도로 학습하는 능력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러한 능력을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는 것에 비유하며 ‘흡수정신(absorvent mind)’이라고 칭하였고 아동들이 특정학습을 가장 잘 흡수하는 시기를 민감기(sensitive)라고 불렀다.
일상적인 자기 관리 기술을 익히고 실질적 생활 경험을 배우는 시기, 교구를 이용해 시각,청각,미각 등의 발달시키는 감각교육 시기, 문자 등을 익히는 학문적 교육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에 맞는 활동과 교재를 만들었다.
.
1)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는 유아가 지지고 있는 내적인 생명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유아가 자유롭게 순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영적인 태아라는 의미를 2가지로 구분하여 임신기간 동안에는 동물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육체적인 태아기로 보고 생후 1년 동안을 인간으로 나아가는 정신적인 태아기로 보았다. 영적인 태아는 육화(incarnation)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육화과정은 육체가 정신의 명령에 복종하면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몬테소리의 발달단계>
1단계(0~3세)
무의식의 성장과 흡수기
0~6개월
뇌의 비상한 발달, 두뇌의조절, 머리와 어깨를 일으켜 세울 수 있고, 손으로 붙잡는 기능이 발달된다.
6개월
도와주면 앉을 수 있으며, 물건을 잡을수 있다.
6~12개월
소뇌의 신속한 발달과 균형으로 원하는 물건을 잡을 수 있다.
12~18개월
활동의 순환단계이며 물건을 운반할 수 있다.
18~24개월
경험의 의한 조절이 가능하다.
24~30개월
오래 걸을수 있다
2단계(3~6세)
의식적인 흡수기
3~5.5세
촉각의 민감기
5~6세
맛과 냄새의 민감기
3,5세~4.5세
쓰기의 민감기
4.5세~5세
읽기의 민감기
3단계(6~9세)
자기문화내에서 학문적,예술적인 능력 함양
4단계(9세~12세)
의식적으로 우주 만물에 대해 배우는 시기
5단계(12~18세)
관심 있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시기
(1) 민감기
몬테소리는 De Vires의 이론을 근거로 인간의 민감기를 설명하였으며, 생물과 인간의 유사한 점을 실험과 관찰에 의하여 증명하였다. 즉 인간의 성장과정을 알, 모충, 번데기, 성충의 과정을 거치는 나비나 잠자리의 모습 에 비유하여 일정한 기간은 같은 형태이지만 다음 기간에는 종전과 전혀 다른 형태로 된다고 보고 인간에게도 생물과 흡사한 일정한 주기의 감수 성이 있고, 그에 준하는 민감기가 있다고 하였다. 유아에게 있어 민감기란 0~6세 사이에 해당된다고 하였다.
(2)흡수정신
유아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흡수정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유아가 강

참고문헌

보육학개론 -정옥분외 공저- <학지사>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 프로그램] 몬테소리 & 발도로프 프로그램 비교
  • [영유아 프로그램] 몬테소리 & 발도로프 프로그램 비교 *영유아 프로그램 비교*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많은 시점에서 내 아이에게는 어떤 프로그램이 더 받아들이기 쉽고 효과적일까를 고민해보고 관심을 갖게된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 배경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교육의 기계적이고 억압적인 분위기를 비판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주장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   ․1896
  • 영유아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 2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성을 비교 분석
  • 영유아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 2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성을 비교 분석 영유아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 2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프로젝트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반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일상적 생활에서 나타나는 발현적 주제를 다양한 표상활
  •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 - 토들러를 중심으로
  •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 - 토들러를 중심으로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 - 토들러를 중심으로 1. 영유아 발달의 이해 1)Montessori 교육학에서의 영유아발달 몬테소리 교육철학 - 모든 생명체를 존중하는 생명 존중 영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은 이 시기 영유아의 생명의 흐름이 무엇인지 알고, 그 생명이 전개되면서 요구되는 도움을 줌으로서 최대한 유아가 갖는 생명을 존중하여 자발적이며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있다. ①무의식적 흡수정신의 시기 - 어린이의 관찰을 통해 ‘흡수정신’이라
  •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성숙주의 - 성숙주의 이론의 배경, 성숙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 성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게젤, 몬테소리, 성숙주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성숙주의 - 성숙주의 이론의 배경, 성숙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 성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게젤, 몬테소리, 성숙주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1. 성숙주의 이론의 배경 ① 성숙주의 이론이란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아동의 성장 · 발달에서 생득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②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이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나며, 새로운 행동의 출현이 내적인 신경생리적인 성숙에 따라 유전자에 써넣어진 프로그램으로 전개된다고 보고 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①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의사였던 몬테소리는 1896년 의과대학을 마치고 로마의 정신병원에서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들을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연구한 결과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치료보다는 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자신이 관찰한 것과 세깅(Seguin)의 교육방법과 교구에 기초한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② 몬테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