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이론과  인간관계 성공을 위한 상담원 리더쉽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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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이론과 인간관계 성공을 위한 상담원 리더쉽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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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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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사실천에 있어서 동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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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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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간관계 이론

1. 인간관계의 중요성
2. 인간관계의 발달과정
3. 인간관계 촉진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Ⅱ. 인간관계 성공을 위한 상담원 리더쉽 배우기

1. 상담원 리더쉽 과정과 원칙
2. 리더십의 7가지 법칙
3. 성공하는 사람의 9가지 특징
4. 성공하는 사람들의 11가지 기술
5. 효과적인 하루 운영의 10가지 요령
6. 리더의 자기계발 방법

본문내용

인간관계 이론과 인간관계 성공을 위한 상담원 리더쉽 배우기
Ⅰ. 인간관계 이론

1. 인간관계의 중요성

1) 인간을 인간답게 만난다는 데 있다.
2) 인간은 어떤 사람과 만나느냐에 따라서 어떤 인간이 되는가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3) 인간은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음으로써 삶의 보람 내지 의욕이 생기기도 하고 반대로 의욕 이 상실되거나 고독감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2. 인간관계의 발달과정

1) 인간관계는 자아실현을 위해 개인이 다른 사람을 무조건 만나야 하는데 만날 때의 조건은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만남이다.
2) 정보교환이 이루어진다.
3) 각 개인의 주관적인 정보가 교환되면서 개성이 표출되고 갈등이 생겨 다음 단계인 갈등처리로 들어가게 된다.
4) 갈등을 처리하는 단계로 들어가는데 갈등처리에는 다섯 가지의 방법이 있다.
(1) 제거 (2) 제압 (3) 절충 (4) 다수의 원칙 (5) 통합
5) 신뢰감이 형성된다. ( “I’m OK, You’re OK”라는 전제가 기본이 됨)
6) ‘자유로운 표현’을 상대방에게 하게 된다(행동의 자유, 표현의 자유, 그리고 슬픔과 기쁨의 공유의 자유) ☞ 이때 진정한 비판이 나오게 되는데 비판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마음이 둘 다 편안할 때 해야 하며 상대방에 대한 장점이나 칭찬을 한 후에 비판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일치감 형성’으로 상대방과 나는 인간으로서의 ‘우리 의식’을 갖게 되며 비로소 이 단계에 와서 각 개인은 자아실현의 단계가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한 단계 높은 수준에서 인간관계가 형성되며 바람직 한 인간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3. 인간관계 촉진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말하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말하는지,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자신의 신체언어가 전달하고 있는 메시지 등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또한 그들은 듣는 사람이 메시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관찰해야 한다.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필요하면 질문을 하고, 무엇을 말하고 있고 어떻게 전달하고 있는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등의 능동적 청취자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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