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자료번호 s115662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2.10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3)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1)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2) 구성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Ⅱ 본론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1) 성숙주의의 개념
성숙주의 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성숙이론은 학습준비도 개념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관한 개념이다. 즉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여겨지면 아동이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인 Gesell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 잡은 후 10개월 동안 외부로부터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다. 즉, 이러한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환경과 관계없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
.
3)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 이론은 기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조건형성과 모델링을 통해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은 격려하는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행동주의는 초기 성숙주의의 유전론에 반대되는 입장으로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환경을 중시하며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의 과정으로 보며 교육의 목적을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로 보며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순서화 되어 있는 교재를 이용한 직접 교수를 통한 지식 습득 방법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반면, 환경의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생물학적 영향력을 간과하여 인간의 행동발달에 있어서 연령에 따른 자연적인 변화나 개인차,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행동주의 이론은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에 의해 유아가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해 감으로써 후기 학교나 사회에서의 적응을 지향한다. 이 입장에 따르면 교사는 아동을 수동
동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학습에 있어서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며 아이들에게 있어 설명이나 시범 등의 방법으로 가르치게 된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위 세 이론에서 교사는 자기가 믿고 있는 신념에 따라 유아의 잠재력을 개발하기도 하고 제한하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가로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확고한 교육적 신념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야야 하며 항상 스스로 평가하고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발달이론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간략히 비교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비판점, 교사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다음의 사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 역할을 제시하시오
  • 성숙주의,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다음의 사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 역할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영아는 신체를 움직여 주변을 탐색하면서 성장한다. 영아에게 있어서 움직임은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움직임을 통해 신체와 자신을 탐색하고 환경을 탐색해 가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성장을 의미한다. 연령이 어릴수록 환경을 탐색함으로써 경험의 세계를 넓혀 가게 된다. 움직임을 수반하는 신체활동은 영아들의 탐색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며 영아는 신체활동을 통해 주변세계와
  • 보육과정3가지(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접근법을 심리 철학적 요소.운영적 요소 교육적요소별로 상호 비교하십시오.
  • 보육과정3가지(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접근법을 심리 철학적 요소.운영적 요소 교육적요소별로 상호 비교하십시오. 1. 성숙주의 1) 심리 철학적 요소 게젤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 시겼다. 게젤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가장 중요한 기제를 '성숙'으로 보았다. 성숙의 과정은 인간의 생이 시작하는 수정의 순간부터 예정된 발달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성숙은 교육이나 연습의 효과와는 대조되는 것으로 어떤 능력이 성숙에 의해 좌우되며 발달상의 스케줄보다 앞서 가르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게젤은 지적, 신체적,사회적, 정서적 발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발달이론에 비교분석하고 각 발달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을 유아들의 놀이 또는 활동상황에서 구체적 예를 들어 설명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발달이론에 비교분석하고 각 발달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을 유아들의 놀이 또는 활동상황에서 구체적 예를 들어 설명 1.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발달이론에 비교분석 1) 성숙주의 성숙이론에서 인간은 태어나면서 물려받은 특질(유전적)에 의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발달한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면, 기고 나서 설 수 있고 그 다음에 걸을 수 있다든지, 사춘기가 되면 제2차성징이 나타나는 것 등은 배웠기 때문이 아니라 발달이 유기적으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
  •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
  •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 제 1 절 성숙주의 이론 1. 성숙주의 이론의 기본개념 - 홀(Hall)과 게젤(Gesell)에 의해 발전된 이론 - 기본적으로 인간 발달의 과정이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되어져 있다고 설명함 - 인간의 발달은 유전 인자의 통제를 받고 신경계통의 성숙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며 인간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성숙에 대한 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인간에 대한 내제된 성작의 가능성에 대한 가정에서 출발하며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아동의 신체적, 구조가 형성된다고 봄 - 아동의 지나친 성숙 수준을 넘어서 지나친 강요는 아동의 신뢰감과 가치감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배경, 이론)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배경, 이론) Ⅰ. 성숙주의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1) 성숙주의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성숙주의이론은 아동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라고 보며, 연령에 따른 성숙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입장을 취한다. 성숙주의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게젤을 들 수 있다. 게젤의 성숙주의이론은 다양한 학문영역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 중에서 다윈의 연구방법과 진화론, 반복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