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문화 연구 -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해당 자료는 25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5
  • 프리미엄

아이돌 문화 연구 -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자료번호 s1163217
수정일 2018.01.08 등록일 2013.01.28
페이지수 2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에 관해서 조사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아이돌 문화의 소비저변이 되는 팬덤

  1) 팬덤의 사전적 정의
  2) 팬덤 문화
  3) 한국의 시대별 팬덤 현상

 2.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상업적 가치

  1) 광고
  2) 음반

 3. 아이돌 문화의 시대적 문제점

  1) 문화 소외계층 양산
  2) 청소년들의 편향적 가치관 수용


결론

4. 대안 모색

  1) 제작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
  2) 사업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
  3) 소비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돌 문화 연구 -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아이돌 문화 연구 -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 아이돌 문화, 상업적 가치, 팬덤, 청소년, 소년의 편향적 가치관, 대안 모색, 아이돌, 문화 아이콘, 대중문화)


서론

 최근, 아이돌 그룹들이 한국의 대중문화를 지배해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오늘날 아이돌의 매스 미디어 점령현상으로 인해 세대의 단절이 심화되고, 10~20대에 맞춰진 획일화 된 문화의 소비현상만이 되풀이 된다는 등의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아이돌의, 아이돌에 의한, 아이돌을 위한 최적의 방송들만이 만들어지고 이를 앞다투어 보도하는 연예뉴스만이 즐비한 것이 현재 대한민국 대중 문화의 현실이라는 점에서는 누구도 반박을 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과연 무엇을 통해 우리는 아이돌 문화가 세대의 단절과 획일화를 불러오고 있다고 느끼는 것일까.

 사실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는 아이돌만이 지배하고 있지는 않다. 홍대의 언더그라운드 가수들, 디너쇼를 하는 중년 가수들, 대규모, 소규모 극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세대를 위한 각종 공연들이 쉴새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왜 우리는 그렇게 당연하다는 듯이 문제에 대해 공감을 하고 있을까. 이렇게 의문이 생길정도로 의식하지 못하게 우리를 지배하는 것은 바로 늘 곁에 있는 대중매체 때문이다. 스스로의 노력 없이 경험할 수 없는 오프라인 공연과 달리, TV와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또 모두가 보는 황금 시간에 방송되어지는 것이 아이돌그룹의 모습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시간에 다양한 문화를 접하지 못하고, 넘쳐나는 아이돌의 모습만을 보게 되며, 그로인해 단절과 획일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며, 실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1. 아이돌 문화의 소비 저변이 되는 팬덤

 1) 팬덤의 사전적 정의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퍼내틱은 라틴어 파나티쿠스(fanaticus)에서 유래한 말로,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후에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축소되었다.

 2) 팬덤 문화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으로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 넓게는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는 텔레비전의 보급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팬덤(fandom)이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 라는 말이 탄생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소영. 『트랜스(아시아 영상문화)』
황상민.『디지털 괴짜가 미래소비를 결정한다』
김난도, 권혜진, 김희정. 『트렌드 코리아 2009』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참고논문

광고정보센터『광고계 동향 분석 리포트』
이민희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과 실태』
최준영 『청소년 종합실태 조사』

참고기사

2009.01. 10. ‘동방신기 4집, 100여일만에 '50만장' 돌파’ 스포츠 조선
2009. 09.27. ‘가요계 아이돌 만의 리그 전락 왜?’ 연합뉴스
2009.10. 05. ‘아이돌, 아이 타깃은 옛 말…CF 블루칩, 전천후 모델로 떴다’ 스포츠 서울
2009.10.26. '소시, 원걸, 빅뱅, 천만달러 아이돌 시대 돌입' 이데일리SPN
2009.11. 10. ‘짐승돌 2PM, 앨범 발매와 함께 음원차트 상위권 점령’ 한국재경신문
2009.11.14 ‘2PM, 재범 없지만 광고계에서는 블루칩!’ 스포츠 조선
2009.11. 18 ‘실룩샐룩! 카라 ‘엉덩이’에 CF계 홀렸다‘ 스포츠 동아
2009.11.20. ‘베스트 상품이 세상을 바꾼다’ 헤럴드 경제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spline3?Redirect=Log&logNo=10067535356
http://happyend.egloos.com/5080816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sub_cd=EA21&newsid=01164406589856856&DirCode=00102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이돌 문화 연구 -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지역문화축제와 지역공동체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연구:국제탈춤페스티벌
  • 지역문화축제와 지역공동체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연구:국제탈춤페스티벌 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역자치단체(이하 지자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문화산업에서 모색하기 시작하면서 지역문화를 문화상품으로서 재조명하기 시작하였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지역축제는 새로운 자본이나 자원이 없이도 지역경제를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인식되었고, 지방도시마다 지역축제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문화체육부(1996)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지역축제는 96년 당시 총 412개 중 50%가 넘는 200여개가 90년대에 들어와서 신설되었고 이중 60여 개는 95년 이후
  • 할리 데이비슨의 브랜드 마케팅 PPT - 문화아이콘 마니아커뮤니티 브랜드로열티 -
  • 할리 데이비슨의 브랜드 마케팅 PPT - 문화아이콘 마니아커뮤니티 브랜드로열티 - 매출: 53억4200만 달러 (매출증가율 70%. 2001년 대비) 영업이익: 11억 7000만 달러 영업이익률: 22% (세계점유율1위 혼다 6%) 판매대수: 33만대 (2005) 2007. 전년대비 19% 성장전망 이병선 (KOCHAM (미한국상공회의소) DAILY. 2007.08.09.) 1986. IPO이후 주가 100배 상승 GM 추월 주가총액기준 (2005. GM의 매출은 할리데이비슨의 33배) 연속 최대 매출 기록 갱신 (1986~ 2005) 순익증
  • [역사 사회문화 비평 위주로 한 화려한 휴가] 화려한 휴가를 보고, 영화 비평
  • [역사 사회문화 비평 위주로 한 화려한 휴가] 화려한 휴가를 보고, 영화 비평 서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교과서나 드라마, 혹은 다큐멘터리를 통해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하여 접해봤을 것이다. 고등학교 때 근현대사 과목 시간에 다루었던 5.18광주민주화운동이 얼마전 영화 '화려한 휴가'로 재현되었다. 이 영화는 다큐멘터리처럼 사실적인 역사 위주로 자세히 다루고 있기보다는, 그 당시 참혹했던 5.18사건을 겪어야 했던 광주 시민들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광주의 사건을 그려내어 더욱 사실적으로 보이게 한다. 또 관객들로 하여금 극중 캐릭터에
  • 현대문화분석 - 문화산업 (계몽의 변증법) & 문화연구의 두개의 패러다임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현대문화분석 - 문화산업 (계몽의 변증법) & 문화연구의 두개의 패러다임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두개의 텍스트를 읽고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가상의 TV토론 형식으로 분석을 했습니다. 아래의 설정은 실제 상황과는 전혀 관계없는 가상의 공간이며 등장인물은 텍스트에 등장하는 실제이론가들을 설정배경에 맞추어 이름을 변형시켰으며 기본개념적인 용어들은 풀어서 서술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결론부분에서의 합의점 도출은 가상의 것이며 텍스트와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두입장간의 쟁점과 잘못 이해된 부분과 합의점에 대한 분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20xx년 x월 x일 -“우리 동네” 동장
  • 남북한 사회문화 교류협력 연구
  • 남북한 사회문화 교류협력 연구 지난 1985년「이산가족 고향방문 및 예술공연단」교환방문으로 물꼬를 튼 남북한 사회문화 분야 교류협력은 90년대 들어「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1990)이 제정되고, 「남북문화교류의 5원칙」(1990)이 마련됨에 따라 문학예술, 종교, 학술, 이산가족 등 제 분야에 걸쳐서 접촉 및 교류가 시도되었다. 더욱이 1993년에는 남북한간의 최초의 제도적 장치인「기본합의서」및 「부속합의서」가 채택.발효됨에 따라 교류의 활성화가 기대되었다. 그러나 이렇듯 남북한간의 교류 및 협력의 제도화를 가능케하는 기본틀이 갖춰지고 정부 또한 과거와 달리 전향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