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등)의 통합교육이 갖고 있는 장단점에 대하여 생각을 나눠보세요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등)의 통합교육이 갖고 있는 장단점에 대하여 생각을 나눠보세요

자료번호 s118939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5.21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 등)의 통합교육이 갖고 있는 장단점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 중심의 통합교육의 개념
2.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 등)의 통합교육의 장점
3.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 등)의 통합교육의 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등)의 통합교육이 갖고 있는 장단점에 대하여 생각을 나눠보세요
Ⅱ 본론
1. 아동문학 중심의 통합교육의 개념
인간은 전인적인 인격을 지닌 통합체이다. 발달특성상 미분화 상태의 유아들은 각 측면의 발달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통합적이고 전인적으로 발달한다. 그러므로 본래 전인적인 인격을 지닌 통합적 존재인 영유아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유아교육기관의 보육과정은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영유아기는 생애를 통하여 가장 짧은 기간에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인간의 행동양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문학을 통한 통합교육이란 어린이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여러 발달영역을 함께 다루어 주는 것으로 모든 발달영역(언어, 수조작, 과학, 음율 등)을 문학 활동과
.
.
2.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 등)의 통합교육의 장점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의 통합교육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째, 아동문학을 이용한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구성하여 전개해 나갈 때 음율활동, 이야기나누기, 미술활동, 역할극, 요리, 게임 등과 같은 영역별 연관 활동과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유아들의 친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유아들에

참고문헌

- 이미화, “동화를 매개로 한 통합교육활동의 유아 친사회적 행동 증진 효과 연구”, 부산대, 2002
- 최정희, “책읽기를 통한 미술교육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연구”, 홍익대, 2009
- 이승후외, “보육시설에서의 문학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문학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장르(언어, 수학, 과학, 도덕, 미술등)의 통합교육이 갖고 있는 장단점에 대하여 생각을 나눠보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에이원-아동문학-기관에서 진행되는 아동문학교육은 교사의 작품 선택기준, 교사의 아동에 대한 발달 이해도
  • 에이원-아동문학 레포트 * 기관에서 진행되는 아동문학교육은 교사의 작품 선택기준, 교사의 아동에 대한 발달 이해도에 따라 실제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유아를 위한 문학교육을 준비할 때 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점을 유아의 발달특성과 연관 지어 이야기 해보자. 1. 서론 인생의 초기단계인 영아기와 유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으로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제공되는 환경 및 교육은 영유아들이 건강한 유아 및 성인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지대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발달 심리학자들이 동의하고 있
  • 아동문학교육 세미나 참석 후기 및 감상문
  • 아동문학교육 세미나 참석 후기 및 감상문 1.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시, 동시, 어린이시’의 혼재 양상 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국어교과서는 문학의 서정 장르 이름을 모두 ‘시’로 통칭하고 있다. ‘시조’는 특별한 대접을 받은 용어로 보인다. ‘시’의 하위 장르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된 것은 이것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시가’라는 용어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사용한 것 같지가 않다. 그저 옛글 가운데 하나로 들었을 뿐이다. 옛날에는 ‘시’는 모두 노래로 불렀기 때문에 이를 도드라지게 나타내기 위해서 ‘시’를 ‘시가’로 일컬었다. 그러나 국어교과서가
  • 성인의 역할은 무엇인지 논아동문학교육에서 창의적인 어린이로 기르기 위한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에서의 하시오
  • 성인의 역할은 무엇인지 논아동문학교육에서 창의적인 어린이로 기르기 위한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에서의 하시오 1. 창의 인성교육의 개념과 특성 창의∙인성교육이란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을 의미한다. 즉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통합형 인간이라는 관점을 설정하고 이러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을 똑 같은 비중으로 동등하게(등가성), 어느 것의 선후가 없이 동시에(동시성),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전체성),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종합성), 그리고 체계적이고 의도적(의도성)으로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인성교
  • 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5가지를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
  • 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5가지를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 Ⅰ 서론  아주 소박하게 그리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한다면, 아동문학의 이상은 교의가 될 수 없다. 이상이 각 개인마다 가고자 하는 길이라면 교의는 선택의 여지를 주지 않는 하나의 지시라 할 것이다. 아동문학의 이상을 논의한다는 것은 각각의 작품이 가야할 길을 한 가지로만 정해 놓을 수 없음을 전제한다. 이러이러한 내용을 담지 않은 글은 아동문학이 아니며 어린이를 사랑한다고 말할 수도 없으며 심지어는 속임수 문학이라고 매도하는 독
  • [아동교육][아동미술교육][아동원예교육][아동소비자교육][아동성교육][아동문학교육][미술교육][원예교육][소비자교육][성교육]아동미술교육, 아동원예교육,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성교육, 아동문학교육 분석
  • [아동교육][아동미술교육][아동원예교육][아동소비자교육][아동성교육][아동문학교육][미술교육][원예교육][소비자교육][성교육]아동미술교육, 아동원예교육,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성교육, 아동문학교육 분석 Ⅰ. 아동미술교육 요즘은 유아교육에 통합적인 접근을 위한 다양한 개념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 중에 슈타이너 교육에서는 모든 수업이 예술로 가득 차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음악과 미술이 아니라, 인간이 보다 나은 그리고 보다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양에는 색채가 있고 빛이 있으며 소리와 음률과 리듬이 있다는 생각이 기본이다. 결코 예술가를 키우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