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카르트의 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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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데카르트의 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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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 (Descartes, 1596-1650)
불란서의 철학자·수학자. 그의 사상을 보면 그는 먼저 회의 로부터 출발하여 모든 현존의 지식은 불확실한 기반에 놓여 있기 때문에 의심되어질 수 있는 것은 무엇이나 다 회의 하여야 한다고 말하며 [의심하는 것은 사유하는 것이고 사 유하는 것은 존재하는 것] 또는 [나는 생각하므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라는 명제를 남겼다. 저서:[방법론서 설], [제1철학성찰]
스콜라 학파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처음 반대한 사람으로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사유를 본질로 하는 정신과 연장(延長)을 본질로 하는 물질을 구분함으로써 이원론적 체계를 펼쳤다. 데카르트의 형이상학 체계는 본유관념으로부터 이성에 의해 도출된다는 점에서 직관주의적이나, 물리학과 생리학은 감각적 지식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경험주의적이다.뚜렌느 지방의 라 플레쉬(La Fleche)에서 교육을 받은 후, 데카르트는 수학만이 관념의 명석함과 이성의 확실성을 유지한다고 보았다. 그는 보편 수학의 원리에 따라서, 인식을 통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알아야 할 모든 대상들은 수학적 공리와 같은 방식으로 '계열화되어 있다(s'entresuivre).' 이 보편 수학은 지식[학문]의 보편성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서 지식의 보편성이란 자연의 통일성 위에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상의 다양성이 어떤 것이라 할 지라도, 도일한 방식으로 대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정신의 통일성에서 성립한다. [베르그송은 『창조적 진화』제 3장에서 학문의 단일성과 그 도구로서 인식의 단일성에 이란 두 가지의 단일성이 선결문제의 오류에 빠져있다고 지적한다. 데카르트는 1633년 코페르니쿠스적 관점에서 우주론과 물리학을 다룬 〈세계 Le Monde〉(사후 출판)를 출판하려 했으나 이탈리아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지동설을 주장하여 유죄판결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 훗날 교회가 유죄판결을 철회하면 출판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갖고 출판을 자제했다(→ 코페르니쿠스 체계). 교회가 두려웠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물리학이 언젠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물리학을 대체할 것이라는 희망도 품었다. 1637년 〈방법서설 Discours de la méthode〉을 출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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