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s123641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0.12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2.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3. 나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
4. 나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시오
1) 공통점
영유아들의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는 전반적으로 계획 및 조직하는 역할, 관찰 및 평가하는 역할, 상호작용하는 역할, 감독 및 관리하는 역할 등 동시에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영아기와 유아기의 공통된 교사의 역할을 통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 및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다양한 놀이를 생활주제, 교육목표, 영유아발달의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계획하고 조직해야 하며 다양한 놀이를 위한 놀잇감을 제작하거나 선택하여 흥미영역에 제공해 주고 관리하는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영유아는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각 흥미 영역에서의 놀이를 통해 통합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놀이 계획 및 조작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필수적이다. 둘째, 관찰 및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준비된 환경에서 관찰을 통해 영유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지,지금 바로 개입이 필요한지,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또한 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관찰 기록을 통해 영유아들이 놀이계획에 따라 효과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고 있는지, 놀이과정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등을 평가한다. 셋째, 상호작용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놀이과정에 놀이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직접 참여하거나, 간접적으로 개입하여 영유아의 놀이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교사는 놀이에 열중하고 있는 영유아를 바라보며 미소를 지어주거나 신체적 또는 언어적으로 격려하여 영유아의 놀이를 격려해 주어야 한다. 그 밖에 영유와는 개별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다양한 놀이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감독 및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가 진행되는 동안 전체 교실상황을 항상 머릿속에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영유아들이 어느 영역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전하게 놀이 하고 있는지, 위협하거나 공격하는 영유아는 없는지, 놀이감을 혼자 독차지 하는 영유아는 없는지 항상 살펴야 한다. 또한 놀이감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수리 및 청결을 유지하여 놀잇감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어린이집의 경우 영유아들의 연령층이 다양하다. 따라서 각자의 독특한 개성과 욕구를 알고 영유아들의 다양한 놀이의 형태와 방법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연령별 특징을 숙지하여 자유선택활동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차이점
영아의 발달적 특성상 흥미를 쉽게 잃고 관심의 지속시간이 짧은 점을 고려하여 교사가 적절한 개입과 언어적 자극을 주도록 돕고 영아의 발달적 수준과 적합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잘 정리된 환경에서 영아에게 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주도록 한다. 유아는 다양한 영역의 참여하여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언어적 자극과 함께 유아와 상호작용할 기회를 가능한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의 특성을 파악하고 유아에게 개별적으로 적합한 활동을 선택하고 제시한다.

2.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교사는 영유아들이 자신의 놀이 활동과 자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개입을 해야 한다. 놀이는 자기 조절과 동기화의 정도가 가장 큰 것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영유아가 누구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놀지를 스스로 결정하게 돕는다. 그러나 영유아들은 성인의 지도가 없으면 그들이 선택한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며, 굉장히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자기조절과 동기화를 위해서는 자유선택활동 자체만으로 결코 충분하지 않다. 선택의 자유에 대한 교사의 실천적인 관심, 즉 교사는 영유아가 활동을 선택하고 선택에 책임을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는 교실상황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그들의 선택을 반영하고 평가해 보는 방법을 가르칠 기회를 갖는다. 만약 이러한 반영적인 검토나 평가의 과정이 없다면 자유선택활동은 무질서한 상태가 되는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차이점
영아들은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강하여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에너지를 발산한다. 교사는 영아의 탐색과 움직임을 위한 공간이 충분한지, 시설물과 자료들이 안전한지 수시로 영아들의 동선과 상태를 확인한

참고문헌

장선철(2000). 유아사회교육. 서울:동문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김현지(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김현지(2008). 영아-교사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 프로그램구성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이해 - 영유아기의 특성 및 발달과업 (영아기와 유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상의 특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이해 - 영유아기의 특성 및 발달과업 (영아기와 유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상의 특성) 1. 영∙유아기의 특성 및 발달과업 우리나라 영유아보육법상에서는 출생 후 만 6세까지를 영유아기로 간주하고, 2세 이하를 영아기, 3~6세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고 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상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영아기 영아기는 일반적으로 신생아기를 포함하여 출생 직후부터 만2세까지를 의미한다. 영아기는 출생 후 가장 급속하게 신체적,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
  •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과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
  •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과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과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 1.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 (1) 성장기의 구분  ≪ 그 래 프 ≫ 인간의 성장기는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사춘기로 구분함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 더욱 세분하고 있다. 그림에서 보면 2세까지의 제1발육급증기를 거쳐 점차 완만한 성장이 이루어지 지다가 10세정도
  •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적 특징과 이에 적절한 그림책을 각각 3권 이상 소개하며 어떻게 그림책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지 정리해보세요
  •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적 특징과 이에 적절한 그림책을 각각 3권 이상 소개하며 어떻게 그림책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지 정리해보세요 Ⅰ. 서론 일반적으로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어우러져 이야기를 전달하는 책으로 보편적으로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어른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것들도 있다. 그림으로만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과 그림과 글이 어우러져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있는데 글이 없어도 그림책은 성립되지만 그림이 없으면 그림책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그림책에서 그림은 불가결한 절대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림책에서 그림은 그 자체가 내용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그림책을 작가와
  •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쓰시고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하시오.
  •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쓰시고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하시오. 유아기와 영아기의 차이점에 대하여 쓰시고 특히 영아기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들어 기술하시오. 유아기와 영아기는 인간의 전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인간이 죽음에 이를 때까지 무시 할 수 없는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영아기는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출생 후 24개월까지이다.
  •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
  •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영아기와 유아기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보육교사의 역할은 말 그대로 영유아를 보육하는 것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신체ㆍ정서ㆍ언어ㆍ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ㆍ영양ㆍ건강ㆍ안전 등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보육내용을 실행하여야 한다. 영아기와 유아기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양육자와 교수자와 교류자의 역할로 묶여진다. 우선, 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