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자료번호 s124845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1.29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유아기 특징

 2.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

 3.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

 4.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

 5.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1) 인지발달이론
  2) 정신분석이론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Ⅰ. 서론

 Piaget(1962)는 인지 발달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대표자로서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사물을 직접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발적인 상호작용은 유아가 성인으로 하여금 지식이나 정보를 직접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함으로써 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과정을 의미 한다. 즉, 발달이란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인지적 갈등에 대한 유아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보다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개인 내의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라 하였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은 정신이 모든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하에 인간 내부의 충동적인 힘이나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경험들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유아기 특징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기는 전조작기 단계로 2세에서 7세정도 유아에게서 나타나며, 가장 현저한 변화는 정신적 표상 능력의 증가이다. 이 기간 동안 유아는 감각 운동적 방식에 의해 지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상태에서 상징적 형태의 지적 활동을 행할 수 있는 모습으로 바뀐다.
유아는 외부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하게 되며, 지나간 사건이나 일들을 기억하거나 회상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유아는 아직까지 객관적, 논리적 추리가 가능하지 않으며 주변상황, 즉 지각에 의해 판단을 하는 경향이 많다. 이 단계에서 유아는 보존개념이나 가역성의 개념을 갖고 있지 않음을 입증하며, 따라서 사물이나 상황의 한 가지 차원이나 세부 사항에만 초점을 두고 다른 중요한 특성을 무시하는 직관적 사고, 자기중심성, 중심화의 특징을 갖는다. 자기중심성이란, 이기적이라는 말이 아니라, 타인의 생각, 관점, 감정 등이 자신과 동일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거나 타인 조망수용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전조작기가 끝날 무렵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보는 조망을 추론해 낼 수 있는 수용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 밖에도 전조작기 유아의 특징으로는 물활론적 사고,

참고문헌

김순혜(2004), 현대아동 상담. 학지사.
이숙재(1997),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임창재(1995),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설영환(1995),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김한종(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피아제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 교육연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발달 이론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하여 10장 분량으로 제출
  • 아동발달 이론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하여 10장 분량으로 제출 Ⅰ.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해 인류는 결정적으로 왜소화되었다. 인간은 자신의 주체적 선택에 따라 행동하거나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의식 및 저 깊숙이 숨어있는,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이 우리의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프로이트는 단언했다. 그는 인간으로부터 자유의지, 선택, 책임감, 결단, 자발성, 자기결정 같은 도덕적 개념들을 솎아내 버렸다. 프로이트가 보기에는 그곳에 성욕으로 대표되는 무의식이 있었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마냥 성욕의 노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하여 10장 분량으로 제출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하여 10장 분량으로 제출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도식은 어떤 동작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기술.
  •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기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트는 유아기를 남근기라 칭하였다. 이 시기의 특징은 남아의 경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의 경우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고 하였다. 즉 남아는 성적으로 어머니를 소유하려는 욕망을 갖고 어머니를 최초의 애정의 대상으로 추구하면서 아버지를 경쟁자로 인식하여 적대감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아버지와의 미묘하고도 심각한 대결의 과정에서, 남아는 결 . . 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를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도식은 어떤 동작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하나의 행위이며 일종의
  • 영유아에 대한 이해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론, 에릭슨의 정신분석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Ronald Goldman의 종교적사고 발달단계, Fowler의 신앙6단계
  • 영유아에 대한 이해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론, 에릭슨의 정신분석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Ronald Goldman의 종교적사고 발달단계, Fowler의 신앙6단계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모라비아 형제교단의 성직자로 6세 이하의 영유아를 위한 보편적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최초의 영유아교육학자이다. 록크(John Locke, 1632-1704): 영국의 철학자, 정치사상가로 백지설(tabula rasa)을 주장하고, 영유아교육에서 긍정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감화를 줄 수 있는 인적환경이 주위에 있어야 할 것과 상품화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