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POSCO)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 사례
해당 자료는 30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0
  • 프리미엄

포스코(POSCO)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 사례

자료번호 s1260701
수정일 2014.02.17 등록일 2014.02.17
페이지수 3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o*****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본 자료는 물류전략에 대한 이론부분으로 물류 및 물류전략의 정의, 물류전략의 유형과 물류전략 프로세스 수립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하였음. 또한, 대표적인 물류전략 사례로 포스코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에 대한 핵심적 내용에 대해 설명한 자료임

목차

Ⅰ. 서 론
 1) 물류 및 물류전략의 정의

Ⅱ. 본 론
 1) 물류전략의 유형
 2) 물류전략 프로세스 수립
 3) 물류전략 사례 ⓛ 포스코, ② 대한통운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포스코(POSCO)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 사례
Ⅰ. 서 론
 현대 시대 사람들은 자본주의사회라는 굴레에서 무한경쟁체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각자가 개인이 살 길을 알아서 개척해나가며 다른 사람들 보다 뒤지지 않게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산업현장 또한 예외는 아니다. 그들도 각자의 기업이 자기분야에서 충실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본분을 다하고 있다. 물류시장에서도 각자의 물류기업들이 앞으로의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최근 들어 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물류산업시장이 발달하게 되었다. 특히, 물류관리 측면에서 비용절감을 꾀함으로써 기업들의 물류비용감소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업들은 너도 나도 물류전략을 시행하게 된다. 이에 맞추어 우리들은 물류관리와 물류전략의 정의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물류 전략의 유형, 물류 전략 프로세스 수립, 물류전략 사례 등을 통해 물류 전반적인 것을 다루고자 한다.

1) 물류 및 물류전략의 정의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의 정체로 인한 수송시간의 증대, 보관시설의 부족, 전근대적인 포장 및 하역시설, 물류정보System의 부족 등으로 해마다 막대한 물류비를 소요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물류전략의 유형

 기업의 경쟁전략은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이며 경쟁적 경영활동을 다루고 있으며, 여기에는 경쟁기업보다 앞서는 경쟁적 우세를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 행동과 경쟁적 위치를 지키기 위한 방어적 행동이 있다. M. Porter는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 요소로서 다음과 같은 3가지의 기본적 또는 본원적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산업에서 저가 총비용 생산자(cost leadership), 둘째, 경쟁업체에 대한 제품의 차별화 추구(differentiation), 셋째, 저가 생산자 또는 차별화 중 어느 하나의 전략으로서 협소한 시장의 틈새에 집중화(niche market)하는 전략이다.

 (1)저가전략(low-cost strategy)
  원가에 기초한 전략은 시장에서 다른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에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전략은 주로 후진국이 낮은 인건비를 활용하여 원가를 낮추거나 또는 기업의 규모를 증대시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실현함으로써 가능하다.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또는 초기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자보다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판매한다.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원가를 낮추고 또는 낮은 가격전략을 강화시켜 규모의 경제에 따른 생산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낮은 원가로 가격을 지속적으로 더욱 낮출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저가격이라 해서 반드시 저품질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낮은 가격의 서비스는 적당한 수준의 품질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원가 중심의 전략을 활용하는 경우에도 제공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너무 품질이 낮아 고객이 곧 제품의 구매를 중단하는 사례들이 있다.
(2) 차별화 전략(differential strategy)
차별화 전략은 시장의 점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물류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전략이다. 차별화의 기초가 되는 방법은 고객이 추가적인 가격을 지불할 수 있도록 물류 서비스가 독특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형적으로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는 서비스보다 더 가치 있는 속성의 묶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이 높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구매할 때 높은 가격이 적절한지 높은 서비스와 높은 가격과의 연관성을 인식한다.
전략적 관점에서 차별화 접근은 고객에게 높은 품질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수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배송의 엄격한 관리를 통해, 예를 들어 예약방식에 의해 배송하는 것을 의미하며, 제품의 수취는 1주일에 7일간, 1일 24시간 가능한 체제 또는 특수한 팔레트 팩 등과 같은 기기를 제공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Xerox사는 Canon과 경쟁하기 위해 복사기의 수리에 소요되는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고 높은 품질의 부품 및 수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사기에 대한 서비스를 차별화하기로 결정하였다. Xerox사는 Canon사와 가격면에서 대적할 수 있다고 느끼지 않았으며, 따라서 우월한 고객서비스를 통한 차별화를 기업의 전략으로 채택하였다.
(3) 집중화 전략(focus strategy)
집중화 전략은 시장 또는 틈새시장의 조그만 영역으로 구분하여 실행하며, 여기에서 저렴한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포스코(POSCO)와 대한통운의 물류전략 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P&G의 SCM과 ECR을 통한 물류전략
  • P&G의 SCM과 ECR을 통한 물류전략 Ⅰ. 서 론 기업의 경영구조가 복잡, 다양화되고 고객 만족을 통한 기업의 경쟁 우위의 확보가 치열해지면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질적 구현을 위한 기법 개발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SCM은 초기 물류관리의 확장 개념으로 출발하였다. 1980년 미국 의류업계의 QR(Quick Response)시스템에서 SCM의 기본적 개념이 태동한 이래,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로 발전하였다. 또한 생산
  • [동북아 물류허브] 동북아 물류허브전략
  • [동북아 물류허브] 동북아 물류허브전략 Ⅰ. 서 론 󰋎 물류의 중요성 물류는 동북아 시대의 경제 중심 국가로 가기 위한 ‘필요 조건󰡑이다. 선진화된 금융 시스템, 첨단 기술 인력, 연구 개발(R&D) 센터가 제 아무리 잘 갖춰져 있더라도 물류 망이 정비돼 있지 않으면 사상 누각이다. 물류는 모든 경제 활동의 기반이자 비즈니스에 활기를 불어 넣는 대동맥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지정학적으로 중국· 일본 등 어느 나라· 지역과 비교해도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 세계 2위 경제 대국 일본과 세계의 생산 기지로 부상 중인 중
  • 동북아물류중심으로써한반도의가능성과전략
  • 동북아물류중심으로써한반도의가능성과전략 신 정부의 12대 국정과제 중 '동북아 경제중심국 건설'의 주요 추진 과제의 하나로 '한상네트워크' 등 분야별 재외동포네트워크 구축·추진이 채택된바 있다. 이에 따라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지난날 우리의 재외동포정책을 돌이켜보고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세계 150여 개 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코리안 디아스포라"라는 무궁무진한 자원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하여 내외국민이 번영할 수 있는지를 가늠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새 정부의 동북아경제중심국가 건설을 위한 국정과제에 재외동포네트워크 구축·추진이 채택된
  •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글로벌 물류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역이 더욱 글로벌화되어 가고 있다. 이는 저렴한 비용에 의한 생산의 추구, 신시장의 개척을 위한 판매시장의 글로벌화 추세, 그리고 교통·통신의 발달과 함께 더욱 다양해져가는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의 유통경로가 글로벌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원료의 조달에서부터 판매에 이르는 기업 유통경로의 글로벌화는 기업의 물류관리 범위를 국내뿐만아니라 국제적으로 확산시켜 글로벌 물류를 출현시키고 있다.현지의 생산, 판매조직이 최적의 지역에 위치하고, 효과적 물자공급을 위한 로지스틱스 체제가 구축되어 있다면 한국기업들의 세계화 경
  • 물류전략비교를 위한 조사항목
  • 물류전략비교를 위한 조사항목 SCM관점에서 고객기업의 비즈니스분석, 문제점 도출을 통해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 제공하는가? ( 물류 컨설턴팅 ) Customize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형태로 통합 정보 시스템 (Logistic Package Service)을 제공하는가? 관 련 질 문 ① 경비절감을 위해 창고 자동화 시설을 구축하고 있는가? ② 다양한 운송수단 (선박,항공)을 구비하고 있는가? ③ 물류센터 및 창고 등의 물류거점 시설의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가? ④ 사내 교육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가?(전문인력 육성에 대한 기업 관심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