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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04.17 등록일 2014.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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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음료,코카콜라기업분석,펩시콜라경쟁,콜라의역사,글로벌현지화마케팅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목차

1. 기업소개 ………………………………………………………… 2
1) 코카콜라음료(주) ………………………………………………… 2
2) 펩시코(PepsiCo) ………………………………………………… 4

2. 경쟁관계분석 …………………………………………………… 6
1) 콜라 경쟁 ……………………………………………………… 6
2) 콜라 外 경쟁 ……………………………………………………10

3. 기업 전략 분석 …………………………………………………13
1) SWOT분석 …………………………………………………… 13
2) STP 분석 ……………………………………………………… 19
3) 4P 분석 ………………………………………………………… 21
4) 마케팅 비교 분석 ……………………………………………… 28
4. 경쟁 전략 제시 …………………………………………………36
1) 코카콜라 경쟁 전략 ………………………………………………37
2) PepsiCo 경쟁 전략 ………………………………………………43

참고문헌……………………………………………………………… 51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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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낵산업
여름철에는 콜라와 같은 청량음료 수요가 크게 늘어난다. 이는 스낵에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녹기 쉬운 초콜릿, 사탕 등은 크게는 30% 가량 매출이 빠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짭짤한 맛을 내는 스낵류는 여름철에 오히려 연중 최고 매출을 기록하면서 제과업체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들 제품이 여름철에 상한가를 치는 이유는 바캉스 특수 때문이다. 여름철 맥주소비가 증가하는 것 역시 스낵 매출 신장에 한 몫을 한다. 열대야를 잊기 위해 맥주를 찾을 경우 안주로 저렴한 가격의 스낵류가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롯데제과, 오리온, 해태제과, 크라운제과의 스낵제품 전체 매출은 약 5100억원이다. 이중 6, 7, 8월 3개월간 각각 460억원, 470억원, 480억원의 매출을 기록, 390억~400억원을 올린 다른 달에 비해 약 19%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따라서 이러한 스낵사업에 코카콜라가 사업으로의 확장을 하게 된다면, 주력제품인 콜라와 더불에 가장 상한기에 최대의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스낵시장에서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농심은 작년에 내놓은 신제품이 불과 1개 뿐이며, 경쟁사의 프리미엄 공략에 업계 1위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휘청하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해태제과와 일본 최대 스낵사 가루비와의 제휴회사 설립을 통해 스낵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코카콜라 역시 시장이 혼란스러운 틈을 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스낵시장에 침투할 경우 그 성공률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3. 주류 산업
코카 콜라는 콜라의 이미지가 강하다. 그런데 콜라라는 것은 맛이 매우 독특하고 인상에 남는 맛이다. 그런데 이러한 코카콜라가 주류 사업을 한다면? 아마도 매우 큰 인기를 얻을 것이다. 코카 콜라가 콜라에 대한 이미지가 너무 강력한 것이 단점일 때도 많지만 이 주류 사업에서는 아마 장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 톡 쏘는 탄산과 술을 결합시킨 제품을 잘 연구해서 개발한다면 새로운 주류시장 경쟁자로써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여담으로 대학가에선 소주잔 두 개를 포개 놓고 아랫잔엔 콜라를 윗잔엔 소주를 넣고 맥주에 넣어서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뜻으로 ‘고진감래주’라는 폭탄주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폭탄주의 끝맛인 콜라 맛이 쓴 폭탄주도 견디게 했던 추억이 있다. 콜라의 달콤함과 술이 잘만 결합된다면 정말 좋은 상품이 아닐까 싶다.
콜라 하나로 세계 시장을 장악한 코카콜라가 주류 사업에 뛰어든다면 아마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4. 방송사업
우리나라의 예를 들어보면 보통 오리온이라고 하면 과자를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오리온은 사업 다각화에 뛰어난 기업으로 세계에 내놔도 자랑스러울만한 기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지만 그 중 방송 쪽에서도 영향력을 미쳤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예를 들면 투니버스, 미디어 플렉스, 온 미디어 등등 유명한 방송 사업들이 모두 오리온에 의해 성공한 사업이다.
코카 콜라는 이를 적용해 보는 것이 어떨까?? 단지 방송을 통해 자신들의 브랜드 로고나 제품을 노출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예 독립 기관으로서 코카콜라만의 방송 사업을 해보는 것이다. CNN과 같은 뉴스 전문 채널, OCN 과 같은 영화 전문 채널, DISCOVERY 채널과 같이 특정 장르를 가지고 방송을 하는 사업을 해보면 어떨까 생각한다.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면, 기업이미지 제고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부가적으로 자사의 광고는 저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요시다 카츠미, 에구치 요코 / 삼국지가 경영전략에 답하다, 지식공간 2011
김병욱, 1등을 뛰어넘은 2등전략, 좋은책만들기 2007, p175~200
이병주 , 3不 전략 / 가디언 2010 p 176~178
김동균, 마켓리더전략 vs 도전자 전략, 김앤김북스 2010 108~112
윌리엄 레이몽, 코카콜라 게이트(Coca-Cola L'ENQUETE INTERDITE), 랜덤하우스 2007
콘스턴스 헤이스, 코카콜라의 진실(코카콜라를 만든 사람들), 북앤북스 2006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노트 2009.6.4(제 9호)
코카콜라 음료(주) http://www.ccbk.co.kr/index.jsp
PepsiCo http://www.pepsico.com/Brands.html
‘펩시는 실패로 성공했다’
http://blog.naver.com/pacido?Redirect=Log&logNo=130049219745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http://pasoworld.tistory.com/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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