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인지발달이론 :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s1276257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5.0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유아기 특징

2.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유아기 특징

3. 내가 선호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 :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영유아기의 인성발달을 잘 설명해 주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상담과 인성과 관계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인간의 성격 즉, 인성은 성인기에 도달했을 때에 완전히 정립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은 생후 5~6년 사이에 거의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래서 그는 이 시기를 매우 강조했으며, 성인들의 성격의 대부분이 이 아동기 초기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또한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피아제의 이론 뿐아니라 비고츠키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유아기 특징

 피아제(Piaget)의 기본목적은 학습자의 인지 구조의 발달을 연구하는 것으로 지능을 유기체와 환경 사이에 일어나는 연속적인 적응과 교환이 지향하는 평형의 형태로 보았다. 또한 행동을 조작하는 체계, 개인이 수행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능력 즉 지적능력으로 지능을 정의하였다.
. 피아제(Piaget)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세~2세), 전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단계에 맞는 교수, 학습방안이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발달단계에 도달하는 시기는 개별적으로 나이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단계의 순서는 모두 같고 교수과정 또한 발달단계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인지 성장을 돕기 위해 주어진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적절한 불균형 상태가 유지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제기 과정으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문

참고문헌

이장호 외(2004).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박영숙 외(1987). 정신분석학. 하나의학사.
방선욱 외(2003).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애경(1998). 인지이론에 관한 Piaget이론의 고찰과 Vygotsky와의 관점에 대한 비교연구. 역사와 사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지발달이론 :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은 어떠한 이론적 입장을 선호하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1. 놀이의 정의 및 특징 아동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놀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말에 “아이들은 놀면서 크는 거야!”라는 말이 있다. 여기에서 이 문장에서 사용한 “크다”라는 어휘의 의미는 아동이 심리적, 육체적, 사회․문화적으로 올곧게 발달하고 있음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millichamp(1953)가 지적한 “놀이는 아동이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발달하는데 절대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은 놀면서 육체적으로 성장하며, 사회의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Ⅰ. 서 론 아동 발달에서 놀이의 가치는 무엇인가? 놀이는 필요한가? 놀이의 기능은 무엇인가? 이런 종류의 문제에 대답하기 위하여 심리학자들은 많은 놀이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이론들 중에서 어떤 한 가지 이론만이 아동 발달에서 놀이의 가치를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실 한 가지 이론만으로는 아동발달의 어떤 면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론들은 아동 발달과 행동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시험적인 모델과 도움이 되는 체제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놀이의 발달적,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놀이에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Ⅰ. 서 론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놀이를 통해 수없이 많은 능력을 발달시킨다. "유희적 인간"이란 말에는 즐거움이 모든 인간의 기본이라는 뜻이 숨어 있다. 놀이는 최고의 학습이다. 놀이를 통해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을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이 자라면서 하는 놀이들, 상징적 놀이, 소꿉놀이, 자전거 타기, 놀이터에서 다른 아동들과 노는 행동 등은 정신적, 신체적 발달. 사회적 인간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다. Ⅱ. 놀 이 1. 놀이의 정의 하나의 활동을 놀이라고 이야기할
  • 정신분석 인지주의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
  • 정신분석 인지주의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 1)정신분석 발달 이론 심리학자들은 도덕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즉 정의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를 가정하여 연구해왔으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 측면이 다르다.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발달의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다. 프로이트는 리비도(libido:성본능, 삶의본능, 성적에너지) 이론을 중심으로하여 그의 인간이해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트는 사람의 모든 행동의 저변에는 성적인 문제가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리비도의 만족이 잘 되면 건강한 성품으로 발전되고 리비도의 만족이 잘못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1.놀이의 정신분석이론 가. Freud의 이론(Psychosexual theory) 1)발달 이론 프로이트는 성인의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기억을 기초해서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구성하였다. 그는 아동의 발달 초기에 부모가 아동의 성적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지도하였느냐 하는 것이 건강한 인성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이론에서는 인성의 세부분, 즉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다섯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쳐 통합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첫 번째, 원초아는 인성의 가장 큰 부분으로 선천적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