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 경영전략 )
해당 자료는 26페이지 중 9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6
  • 프리미엄

전략적제휴( 경영전략 )

자료번호 s1281146
수정일 2021.02.09 등록일 2014.05.28
페이지수 2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i***** 가격 12,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전략적제휴( 경영전략 )

목차

Ⅰ. 서론
...................................................................................................................................................
제1절 전략적 제휴의 배경
............................................................................

Ⅱ. 본론
...................................................................................................................................................
제1절 전략적 제휴의 정의 및 특징
............................................................................
제2절 전략적 제휴와 국제 계약사업
...............................................................
제3절 전략적 제휴의 목적
............................................................................
제4절 국제 업무의 제휴
................................................................
제5절 전략적 제휴의 이점
...............................................................
제6절 전략적 제휴의 관리
...............................................................
제7절 전략적 제휴의 사례
-소셜 커머스와 전략적 제휴간의 시너지효과

Ⅲ. 결론
...................................................................................................................................................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전략적제휴( 경영전략 )
(2)특징
ㄱ.책임공유
제휴의 본원적 특성은 위험과 성과의 공유에 있다. 일반적으로 개별 제휴선은 자신이 정책결정에 참여하고 공헌한 만큼에 대해서만 위험과 성과를 분담하는 거을 원칙으로 한다. 무엇보다도 제휴사업 관리에 대한 책임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ㄴ.제휴참여자의 정체성 유지
전략적 제휴의 또 다른 속성은 제휴참여자의 업무영역 가운데 일부분만이 관련된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서, 개별 제휴선은 각자의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휴에 동참하게 된다.
ㄷ. 지속적인 자원이전
제휴참여자들이 제휴사업에 자금, 기술, 인력 등자원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하는데 제휴의 또 다른 특성이 있다. 물론 이를 위하여 필요한 자원의 유형, 규모, 사용처 등이 합의 되어야 한다.
ㄹ. 시너지 창출
전략적 제휴는 단기적인 편익을 증진시키는 수단이 아니다. 제휴는 자원공유를 통해 보다 큰 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2.전략적 제휴와 국제계약사업
<표 2.2>는 오늘날 빈번히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전략적 제휴의 주요 형태와 국제계약 방식을 나타낸 것이다. 국제계약 방식은 대체적으로 계약이 표준화되어 있고 산업에 따라 선호하는 계약 방식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외식산업인 경우 프랜차이징 계약이 보편화되어 있고 호텔산업의 경우는 국제경영관리계약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턴키계약의 경우 건설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청생산인 경우는 의류봉제, 신발, 완구 등 노동집약적 산업이나 가전제품 같은 표준화된 소비재산업에 많이 적용된다.
반면 전략적 제휴는 국제계약사업과 달리 정형화되어 있지 않다. 즉, 동일한 산업내에서도 제휴기업에 따라 협력내용과 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표 4-2에서 비교적 단기적인 성격을 보이는 전략적 제휴는 업무제휴이다. 업무제휴는 다양한 형태
가 있으나 대략 기술제휴, 생산제휴, 조달제휴 및 마케팅제휴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반면 제휴당사자 간의 참여가 높고 장기적인 성격을 갖는 것은 지분제휴이다. 지분제휴에도 지분참여, M&A, 프로젝트합작투자 및 합작투자 등의 여러 형태가 있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IT기업의 전략적 제휴 논문 2008년
-엘지경제연구소 M&A 활성화를 통한 성장 잠재력 강화전략 2009년
-전략적 제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칙과 방법, Hamel, Gary,21세기북스.2009년
-기업 정보화 요인과 전략적 제휴, 김치호, 한국학술정보, 2006년
-전략적 제휴의 추세와 전망, 여경철, 동아사, 2004년

http://www.bloter.net/archives/82839
시스코, 케이티의 전략적 사례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25517
11번가, 쉐라톤호텔의 전략적 사례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5367997 - 넥슨과 퍼펙트 월드 전략적 제휴사례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1110142034230&ts=182232
동원과 할리스 커피 전략적 제휴
http://chem.ebn.co.kr/news/n_view.html?id=92024
금호타이어, 보쉬와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http://blog.naver.com/insan6507?Redirect=Log&logNo=28938874
한진해운과 맥쿼리 은행의 전략적 제휴
http://blog.naver.com/henry1109?Redirect=Log&logNo=10118174879-
전략적 제휴 개념에 대해서
http://blog.naver.com/i_specialist?Redirect=Log&logNo=120069091669-전략적 제휴의 수립과정에 대해서
http://blog.naver.com/ec818?Redirect=Log&logNo=60050161239
세계일류기업들의 전략적 사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전략적제휴( 경영전략 )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국제경영과 전략적 제휴
  • 국제경영과 전략적 제휴 「전략적 파트너십」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의 일종인 합작투자에 속하는 경영전략의 하나이며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비교적 최근에 대두되긴 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새롭게 등장한 사업방식은 아니며, 또 합작투자방식에 속한다고는 하나 엄밀히 따져 보면, 보호주의적인 성향을 띠는 현지시장 침투를 위한 국제기업과 현지합작선과의 결합을 뜻하는 포괄적 의미의 합작투자와는 약간 의미를 달리한다. 둘 이상의 기업이 참가한다는 점은 합작투자와 같으나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합의된 분야에 한해 서로
  • [경영전략]통신망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MS와 KT의 제휴)
  • [경영전략]통신망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MS와 KT의 제휴) ※ 들어가며 통신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통신분야에서 패러다임 대전환이라고 일컬어질 만하다. 새로운 요소들이 곳곳에서 등장하며, '차세대 웹서비스'의 물결이 빠르게 밀려오고 있다. 차세대 웹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 필요한 인터넷서비스를 쓸 수 있게 한다는 개념이다. 소형PC를 선보이고 있는 빌 게이츠 사장은 "닷넷(.net)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의미한다."(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지구상의 모든 사람은 물론 디지털 또는 전기적 특성을 지닌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 [기술경영 사례조사 보고]싸이월드의 전략적 제휴사례
  • [기술경영 사례조사 보고]싸이월드의 전략적 제휴사례 *싸이월드 선택이유 지금까지 소개한 최신 경영 기법 중에서 인수. 합병을 주제로 설명하고자 하는 기업을 선택 두 기업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동종기업이어야 하며, 사람들에게 알려진 기업으로 현재 SK텔레콤 NATE와 인수 합병하여 크게 발전한 기업인 싸이월드와 인수 합병은 이루어졌지만 그리 성공하지 못한 프리챌을 비교하게 되었다. 1.싸이월드 소개 싸이월드(Cyworld)는 Cyber+World의 합성어로 `사이버속의 또 다른 거대한 세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중의적으로는 `사이좋은
  • [국제경영]국제 기업의 전략적 제휴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 [국제경영]국제 기업의 전략적 제휴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1. 서론 1) 본문 요약 내용 80년대의 국제적인 자동차 산업은 경쟁사들간의 전략적인 제휴의 체결로 이루어 졌다. 23개의 거대한 경쟁 업체들간의 제휴는 1978년에는 10회사간의 체결에서 1988년에는 52개로 늘어갔다.1990년대 거의 대부분의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은 적어도 하나의 다른 회사와의 제휴를 맺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을 뒷받침해주는 중요한 요소는 새로운 차의 개발에서 보여지는 원가의 증가이다.이것은 2억 달러에 해당한다. 제휴를 통해서 자동차 회사들은 새로운 제품개발의 고정비와 동
  • [경영전략]인터넷 쇼핑몰과 제 3자 물류업체간의 전략적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경영전략]인터넷 쇼핑몰과 제 3자 물류업체간의 전략적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 요 전략적 차원에서 인터넷 쇼핑몰이 제 3자 물류를 이용할 때, 그 제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인터넷 쇼핑몰 업체와 제 3자 물류업체 간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한다. ■ 서 론 최근 전자상거래 시대를 맞이하여 가장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전자상거래와 그에 따른 물류부문의 소화물 일관수송업(택배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는 도입초기단계로서 정보인프라 및 법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며, 기업, 정보, 소비자 모두 경쟁력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