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자료
- 2017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매슬로우 동기위계설 설명 교육적시사점
- 가장 상위단계이며 창의성, 문제 해결, 내재가능성과 의미, 그리고 가장 중요한 도덕성을 포함한 자기완성, 삶의 보람을 찾게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설명하고 유아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한 그림책을 3권을 선정하여 분석하시오.
- 가 여기서 언급하고 싶은 심리학자는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다.
(Abraham Maslow, 1908~1970)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자 중 한 사람인데 ‘인간 욕구 5단계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고 그의 이론을 찬찬히 잘 읽어보고 연구해 보면,
- 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 매슬로우 이론의 가정과 관점
1) 인간의 능동성
2) 인간심리의 조직
3) 인간심리의 존재
4) 합리성
5) 독자성
6) 미래지향성
3. 5단계의 동기위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
소개글
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단계 중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하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도서를 분석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단계 중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
2.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한 그림책 선정 및 도서 분석
1) 선정도서 줄거리
2) 선정 도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슬로우(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단계 중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하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도서를 분석해보시오 - ‘엄마를 부탁해’
Ⅱ 본론
1. 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단계 중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
매슬로우는 애정이란 용어를 결연 및 일반적인 소속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보았다. 그리하여 친구, 배우자, 자녀, 부모, 집단성원 등에 대한 욕구 모두가 그 대상이 되며 그 같은 욕구는 주고받는데서 그 특성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인간은 생리적 욕구 및 안전욕구가 보장되면 동반자와 가족에 대한 욕구가 생겨 남들과 어울리고 애정을 나누고 싶어 한다. 집단의식이 개인의 주요 목표가 되는 것이다. 건강한 사회를 유지하려면 소속과 애정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애정의 욕구는 애정을 주는 것과 받는 것 양쪽 다 포함한다.
2.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한 그림책 선정 및 도서 분석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한 그림책으로 선정한 도서는 노루궁뎅이에서 출판된 ‘엄마를 부탁해’(글ㆍ노루궁뎅이 창작교실, 그림ㆍ김예진)이다. 선정한 그림책은 따뜻한 인성을 키우는 그림책 시리즈 중 하나로 아동이 엄마를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1) 선정도서 줄거리
‘엄마를 부탁해’의 주요 내용은 엄마가 아픈 상황에서 아빠는 직장에 출근해야 하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아빠는 주인공인 아들 현수에게 아픈 엄마를 맡기고 엄마를 돌볼 것을 당부한다. 주인공인 현수는 큰소리를 치며 아빠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자신한다. 그런데 아빠가...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노루궁뎅이 창작교실외, “엄마를 부탁해”, 노루궁뎅이, 2014
- 임영신, “아동문학을 통한 홀리스틱 방법이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대, 2002
|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매슬로우(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단계 중 아동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하는 그림책을 선정하고 도서를 분석해보시오 - ‘엄마를 부탁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