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하시오 (언어적 상호작용)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하시오 (언어적 상호작용)

자료번호 s1319740
수정일 2014.12.31 등록일 2014.12.31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1) 영아의 언어 상호작용
2) 영아-교사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3) 영아-영아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4) 영아-부모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2. 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1) 유아의 언어 상호작용
2) 유아-교사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3) 유아-유아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4) 유아-부모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하시오 (언어적 상호작용)
Ⅰ. 서론

언어는 의사소통의 기능 이외에도 언어는 사람이 외계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사물과 사태를 지각하고, 경험을 기억에 저장하고, 사고를 전개시키고, 새로운 사태에 적응해 나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는 이 세계에 아직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내면화해야 할 새로운 경험이 많다. 더구나 유아는 이러한 내면화를 도와주는 언어 역시도 배워야 한다. 때문에 유아에게 언어는 학습의 수단이며 동시에 학습하여야 할 대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해 보겠다.
.
Ⅱ. 본론
1. 영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
1) 영아의 언어 상호작용
상호작용이란 둘 이상의 개체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관계를 맺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이때의 개체는 사람, 사물, 현상 등을 일컫는다. 자연과 사회의 모든 현상과 대상은 상호작용과 상호 연관 속에 있으며 인간은 그러한 가운데서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연결을 맺고 있다. 초기 의사소통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발달적 변화를 의미하는 타인이나 어떤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은 영아기 전반에 걸쳐서 서서히 발달한다. 이러한 발달을 통해 영아는 타인과 상호작용이 가능해지며 특히 영아와 자주 접촉하는 양육자로부터 점차 확산되어 영아 주변의 사회구성원과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 영아가 주변에 주의를 기울이게 됨으로서 영아를 둘러싼 사회를 경험하게 되고, 이에 사회에 관심을 갖고 상호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2) 영아-교사

참고문헌

강옥경 외, 영아 언어의 이해, 학지사, 2005.
박혜경 외, 유아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선희, 집단활동에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와의 올바른 언어적 상호작용을 논하시오 (언어적 상호작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