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결제시스템의 변화, 전자화폐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사회과학] 결제시스템의 변화, 전자화폐

자료번호 s132403
수정일 2012.10.02 등록일 2003.07.14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h******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회과학] 결제시스템의 변화, 전자화폐 자료입니다.

목차

IT의 확산이 특정부문에 미친 영향으로 결제시스템의 변화, 전자화폐에 대해 쓴 ESSAY입니다.
형식이 ESSAY라 목차로 나누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정리를 하면...
1. 서언
2. 전자화폐란?
3. 전자화폐의 유용성
4. 전자화폐의 분류
5. 몬덱스카드를 통한 전자화폐 설명
6. 전자화폐의 문제점
7.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학] 결제시스템의 변화, 전자화폐
인터넷 시장은 공급자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시키기 때문에 중간 유통단계를 생략하게 된다. 그렇다면 직접 만나서 이루어지는 거래가 아니므로 물건을 받는 것과 값을 지불하는 것도 기존의 시장과는 다른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즉, 전자금융을 통해 상거래활동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것은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는 가운데 각종 지불수단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신용카드결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신용카드와는 다른 성격의 결제수단인 `전자화폐`가 도입되어 활성화 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화폐혁명으로 불리는 전자화폐의 등장은 지폐나 동전 등 기존의 통화수단을 대체하고 또한 IT의 발전에 따라 금융,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바로 이러한 인터넷 상거래의 핵심부분인 전자결제시스템은 기존의 신용카드 및 결제계좌와 관련되는 지불브로커시스템과 새로운 형태의 전자화폐로 분류된다.


폐의 정의를 내리기 전에 먼저 전자결제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표1을 보면 전자결제의 유형별로 장·단점을 간단히 비교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유형 중에서 전자화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전자화폐는 은행 등 발행자가 IC칩이 내장된 카드나 통신망과 연결된 PC 등에 일정한 화폐가치를 전자적 기호로 저장하고, 이의 지급을 보장함으로써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협의로는 전자화폐(Electronic Cash)를 정의하거나, '디지탈화된 통화(Digital Money)' 등을 들 수 있고 보다 광의의 전자화폐 개념으로는 지불정보, 청구정보 통화 이용정보, 융자정보, 예금정보 등 통화에 관한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한 것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표1. 전자결제 유형별 장·단점 비교>
구분
장점
단점
전자화폐
*정부측면에서 무자료거래 등 음성, 탈루소득 방지
*기업측면에서 기존어음제도 방지로 유리
*소비자측면에서 선불제이므로 자금운용상 불리, 인식부족에 의한 단기적인 활용도 저하로 수요감소요인으로 작용
전자수표
*소비자측면에서 후불제이므로 자금운용상 유리
*기업측면에서 다소 신용카드보다 수수료가 낮음
*소비자인식부족과 번거로움으로 이용도 저하
신용카드
*금융기관측면에서 시스템구축이 용이 및 수수료수입증가
*소비자측면에서 후불제이므로 자금운용상 유리
*기업측면에서 카드소지가 보편화되어 있어서 이용률 확대에 유리
*기업측면에서 추가비용 발생(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과학] 결제시스템의 변화, 전자화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와 사이버 금융,전자결제,전자화폐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와 사이버 금융,전자결제,전자화폐 1. 전자상거래와 사이버 금융의 의미와 개요 1) 전자상거래의 의미와 개요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나,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상에서의 거래와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 전자화폐의 과제
  • 전자화폐의 과제 전자화폐는 여러 가지 유용성을 가지고 있지만, 해결되어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가) 경영·경제상의 과제 일반적으로 전자금융제도의 경영·경제상의 과제로 지급결제제도의 안정성 약화를 든다. 특히 은행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건전성 규제가 약한 비은행금융기관 또는 비금융기관이 전자화폐에 의한 지급에 참여하는 경우, 지급결제제도의 안정성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 또 금융업무의 내용, 금융기관의 형태 등이 변화하면서 기존 금융기관의 전통적 수익기반이 약화됨으로써 금융기관의 안정성이 동요될 수 있다. 또 경제적으로 전자화폐 서비스의 비용
  • 전자화폐 IC카드형 전자상거래 조세투명 효과 미래 전자화폐 예치금
  • 전자화폐 IC카드형 전자상거래 조세투명 효과 미래 전자화폐 예치금 1. 전자화폐의 정의 및 도입 배경 전자화폐 [ 電磁貨幣, electronic cash ]란 IC카드 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 은행 예금이나 돈 등이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된 화폐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통적인 화폐는 교환수단, 가치척도, 연지급수단, 가치저장수단 등 4가지 기능을 수행하며, 지폐나 동전의 형태를 취하는 반면에 전자화폐는 이러한 화폐의 기능을 단지 전자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것에 불과한 것이다. 연산기술과 네트워크 기술로 대표되는 정보기술(information
  • 모바일 마케팅 (마케팅원론 마케팅전략 이동통신 전자결제 전자화폐 it
  • 모바일 마케팅 (마케팅원론 마케팅전략 이동통신 전자결제 전자화폐 it 최근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자가 3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휴대폰은 우리에게 이제 하나의 필수품이 되었다. 이러한 현대인의 필수품으로서 휴대폰은 단순한 통화뿐만 아니라 메일, 컨텐츠 수신, EC 등 폭넓은 서비스의 제공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휴대폰은 이미 유선 기반의 인터넷을 쓰고 있으면서 인터넷상의 각종 정보에 좀더 쉽고 빠르게 접근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정보 검색의 도구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화면의 크기 등에 제약이 있긴 하지만 휴대폰은 마케팅 도구로서 그
  •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에 관하여 (전자화폐 전자결제 무역업 전자상거래
  •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에 관하여 (전자화폐 전자결제 무역업 전자상거래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판매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이제는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까지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모든 거래의 대금결제는 전자결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전자결제시스템이란 컴퓨터, 통신장치와 각종 단말장치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고 거래 및 결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이 직접 단말을 이용해서 거래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전자금융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즉,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가상 상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후, 그 가상 상점과 계약된 은행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