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론 - 기업분석 - 쿠팡(Coup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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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마케팅론 - 기업분석 - 쿠팡(Coup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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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5.11.30 등록일 2015.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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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서비스마케팅론 - 기업분석 - 쿠팡(Coupang)

목차

<목 차>

1. 서 언

2. 회사소개
① CEO 프로필
② 회사연혁
③ 핵심가치
④ 조직문화
⑤ 고객서비스
⑥ 성장이야기

3. 내 용
① 로켓배송과 분리배송 도입
② 친환경 물류센터 건립
③ 물류 혁신 인프라 구축

4. 결 언

5. 소 감

6. 자료원

본문내용

서비스마케팅론 - 기업분석 - 쿠팡(Coupang)
1. 서 언

21세기 현재 전 세계는 매우 빠르게 돌아가고 진행되어가고 있으며 ‘시간이 곧 돈이다’ 라는 말이 생겨나듯이 1분 1초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들에겐 시간이 아주 중요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조는 시간을 최대한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 중 ‘쿠팡’ 이라는 기업을 생각하게 되었고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고 마케팅, 서비스 등을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업은 ‘로켓배송’ 이라는 것을 도입하였는데 이것 때문에 쿠팡의 매출이 아주 급증하게 되었고 이용자들 또한 급증하게 되어 아주 뜨거운 바람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로켓배송에 이어서 도입되는 분리배송, 출고예정일 시스템, 친환경 물류센터 건립 등과 같은 추가적인 전략을 세워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쿠팡과 로켓배송, 그리고 서비스 마케팅과 물류혁신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이사 김범석(1978년생)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석사
-커런트 대표(1998~2001), 보스턴컨설팅그룹 컨설턴트(2002~2004), 빈티지미디어 대표(2004~2009), 쿠팡 대표이사(2010~)

*김범석 대표는 2013 프라이머 데모데이에서 ‘창업가들이 범하기 쉬운 5가지 실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창업가들이 범하기 쉬운 5가지 실수>

1. 모든 것을 잘하려고 한다.
-> 아이디어가 부족해 실패한 스타트업은 본 적이 없다. 오히려 아이디어가 너무 많아서 실패한다. 다른 것은 다 놓쳐도 절대 놓쳐서 안되는 `단 하나`가 있어야 한다. 그만큼 하나에 집중을 해야 한다. 창업 후 초기에는 회사 생사가 걸려 있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모든 것을 다 챙기려고 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객이 아닌 경쟁에 집중한다.
-> 쿠팡은 매출이 3억에 불과했을 때 전화 상담원 100명을 고용했다. 운이 좋게도 그것을 이해하는 투자자를 만났다. 회사를 좌지우지하는 것은 고객이어야만 한다. 타 경쟁 업체가 아니다. 범위를 더 넓히면 외부 고객은 소비자, 내부 고객은 직원이다.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직원이 동시에 만족하는 회사여야 한다.
3.선입견 또는 문화적 결정론에 빠진다.
-> 쿠팡은 매출이 3억에 불과했을 때 전화 상담원 100명을 고용했다. 운이 좋게도 그것을 이해하는 투자자를 만났다. 회사를 좌지우지하는 것은 고객이어야만 한다. 타 경쟁 업체가 아니다. 범위를 더 넓히면 외부 고객은 소비자, 내부 고객은 직원이다.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직원이 동시에 만족하는 회사여야 한다.
4.구성인력에 맞춰 사업을 운영한다.
-> 사업을 확장하면서 기존 인력으로 충족이 안될 때가 있다. 그때 조직을 새로 세팅하면서 입사 순서나 사업 기여도를 고려한다. 하지만 해야 할 일에 인력을 맞추면 안된다. 일을 사람에게 맞춰야지 사람에게 일을 맞추지 말라. 아무리 사람을 잘 채용하고 운영해도 이 결정을 못하면 회사는 망한다.
5.문화보다 실적을 먼저 챙긴다.
-> 쿠팡의 인재론은 한 축은 실적, 한 축은 가치관으로 평가한다. 실적이 좋고 가치관이 훌륭한 사람은 스타(star), 실적도 안 되고 가치관이 엉망인 사람은 개(dog)다. 실적은 안 좋고 가치관이 잘 맞는 사람은 물음표(?)다. 가장 문제는 실적이 좋지만 가치관이 안 맞는 사람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독(poison)으로 분류한다.
장기적으로 독을 밀어내고 물음표를 과감하게 기용할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하다.
문화가 항상 앞서야 한다. 회사에 핵심 가치가 필요한 이유다.
② 회사연혁
③ 핵심가치
④ 조직문화
쿠팡의 즐거운 조직문화는 ‘고객중심’에서 시작된다.
쿠팡 돌잔치
매월 입사1주년을 맞은 쿠팡인들이 모여 서로를 축하하는 시간.
쿠요일
한 달에 한번 특별한 목요일. 부서별로 하고 싶었던 활동을 함께하며 즐겁게 팀워크를 다지는 시간.
굿모닝쿠팡
아침 출근길의 동

참고문헌

자료원

쿠팡 홈페이지 http://www.coupang.com/

인터넷기사, 자료
'차별화전쟁'쿠팡vs티몬,로켓배송vs무료반품'한판승부'-
http://www.ebn.co.kr/news/view/804039

쿠팡, 배송 경쟁력 전방위 강화···로켓배송 이어 `분리배송` 도입
http://www.etnews.com/20151117000314

거침없는 쿠팡, 2017년까지 ‘물류 혁신’에 1조5000억원 투자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36563

전기차로 택배…대구에 세계 첫 친환경 물류센터 건립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63059&yy=2015

[르포] 쿠팡맨은 ‘신의 한수’…"물품배송으로 한국인의 情 다시 깨운다“
http://www.ajunews.com/view/2015111812383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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