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 설명,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 3가지 예들기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교수방법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 설명,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 3가지 예들기

자료번호 s1371902
수정일 2016.03.02 등록일 2016.03.01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o****** 가격 1,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영유아교수방법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 설명,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 3가지 예들기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 설명,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 3가지 예들기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 설명,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 3가지 예들기 ”

서론

교수매체란 교수의 매개체라는 뜻으로, 교수매체는 ‘교수-학습과정에 있어 교사와 학습자간에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유아교육활동은 교수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초·중등학교 교육에서는 교사의 정보전달이나 개념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수매체가 사용되지만,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활동의 중심으로 교수매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들에게 교수매체는 전달 방법에 의해 초래될 수 있는 차이를 줄여 주어 모든 영유아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해 주고, 영유아의 동기를 유발시키며 주위를 집중하게 하고 깊이 생각하게 하여 학습을 보다 재미있게 해 줍니다. 또한 영유아의 상호 작용을 효율적으로 유발하며,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정보를 습득 할 수 있게 해주고, 시청각 교수 매체는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시해 주어 영유아들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정에서 최대의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교수매체를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해야 할지 교수매체선택의 문제는 중요한데, 교수매체를 선택하기 위한 적합한 선택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따라 적절한 교수매체를 선택해야 하며, 적절한 교수매체를 구할 수 없을 경우 교사가 직접연구하고 제작하여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를 위한 교수매체의 선택할 때에는 교육내용에 적합한 것인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것인지, 견고하고 내구성이 있는지, 비용이 경제적이고, 안전하고 위생적인지, 다양하고 창의적인 놀이가 가능한지, 유아에게 매력적이어서 호기심을 끌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검토를 해야 합니다.
영·유아에게 교수매체를 제시할 때 교사는 교수매체가 지닌 교육목표, 생활주제, 교수방법,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제시 시기와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하는데, 유아에게 교수매체를 제시할 때는 제작목표, 교수방법, 유아발달 특성, 내용의 난이도, 학습주제, 계절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것에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유아 교수법과 교수매체 이광희 저 | 남두도서 | 2013.10.25
영유아교수법 위영희, 문혁준 외 3명 저 | 창지사 | 2013.03.27
교재 교구 중심의 창의적 교수매체 김영애, 이형선 저 | 창지사 | 2015.08.3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교수방법 -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 설명,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 3가지 예들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이론의 정의를 설명하고, 학자들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교수학습이론의 정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성숙주의·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관점, 학자들의 관점 비교)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이론의 정의를 설명하고, 학자들의 관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교수학습이론의 정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성숙주의·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관점, 학자들의 관점 비교) Ⅰ. 서론  교수 방법 그러면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강의, 토의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여러 공학기기들의 출현으로 이들을 교육에 활용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여러 교수‧학습 방법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어떠한 학자들은 교수‧학습 방법을 교사중심 대 학습자중심으로 나누는 학자도 있고, 또 죠이스와 웨일은 정보처리수업, 사회적 상호작용수업, 정의적 수업, 행동
  • [영유아교수방법] 미국 유아교육연합회[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무엇이며 그의 논의점을 비판,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 미국 유아교육연합회[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무엇이며 그의 논의점을 비판, 설명하시오 1. 영유아동발달과 환경과의 관계 1) 영유아동발달과 환경의 생태학적 영향 \'환경\'이라는 용어는 사회적 변인과 물리적 변인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생태학적 개념으로서, 영유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호 의존적 관계로 이해되고 있다. 브로펜브래너와 모리스(Bronfenbrenner & Morris, 1988)에 의하면, 영유아동발달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을 중심으로 하여 가장 가까운 환경인 제1양육자, 가족, 교사, 또래, 학
  • [영유아교수방법]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을 설명하고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의 예를 3가지 들어보시오 [교수매체]
  • [영유아교수방법]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매체의 특징을 설명하고 활동에 적합한 교수매체의 예를 3가지 들어보시오 [교수매체] Ⅰ. 서론 교수매체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교육적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교수 행위와 학습 행위도 하나의 나눔의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교수매체는 이러한 나눔의 과정을 도와주는 전달 수단이 된다. 매체는 시각, 청각, 시청각 등 여러 가지 상징체계를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고, 어떤 상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정보의 의미와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 때 메시지의 정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소음이다. 소음은 교실 환경과
  • [영유아교수방법] 주변 어린이집의 특별활동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발달수준에 적합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 주변 어린이집의 특별활동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발달수준에 적합한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어린이집 특별활동이란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이외의 활동프로그램을 뜻하는 중립적인 의미를 뜻하는 용어로서 ‘특별활동’으로 통일, 어린이집 원장․보육교사 등 보육교직원이 아닌 외부 강사에 의해 어린이집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다. 2011년 3월 14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된 ‘어린이집 특별활동 적정 관리방안’ 시행정책에 따라 외부강사가 아닌, 어린이집 자체의 일반 선생님이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실시하는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Ⅰ. 서론 구성주의는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야 하며 교사와 학습자들이 함께 의미를 탐구하는 교육의 과정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만드는 방법과 그들과 서로 관련된 정보를 만들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제를 발견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체계, 학교체계, 그에 따른 교육 과정 및 수업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가적인 전문가 집단에 의해 옹호되고 있는 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