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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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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
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
3.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와 그에 따른 상담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
Ⅰ. 서론
청소년기에 접어든 인간은 신체적 성장에 따라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고 가족보다는 또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또래관계를 중시여기게 된다. 원만한 또래관계를 정립한 청소년은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받게 되는 바, 본 과제에서는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
-청소년들은 또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가됨에 따라 또래관계를 가족관계보다 더욱 중요시 여길 수 있고, 이러한 또래관계는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이나 성격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은 또래관계를 통해 상대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서 좋은 행동이나 나쁜 행동을 구분하고 이를 내면화시키게 된다.

-청소년은 또래를 평가함으로서 사회적 비교역량을 습득하게 되지만 또래들로부터 자신의 지위를 인정받기 위해 경쟁을 펼침으로서 병리적 비행이나 범죄를 자행할 수도 있다.
.
2. 청소년 문제 해결방안
가. 개인 개입방법
개인 개입에 앞서 우선 학생들의 갈등과 방황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갈등과 방황이 발생되는 이유가 개인 성적이나 이성문제 때문인지, 가정환경문제 때문인지를 파악하여,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상담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내고, 갈등과 방황이 가지는 위험성을 학생 스스로 자각하게 하여 갈등과 방황을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나. 가족 개입방법
일반적으로 갈등과 방황을 겪는 학생들은, 그들 가족의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이혼가정의 학생들은 반사회적 성향을 지닐 확

참고문헌

청소년 상담 이경희, 가영희 외 1명 저 | 동문사 | 2016.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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