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과 영유아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계획안을 예를 1가지 들어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과 영유아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계획안을 예를 1가지 들어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s1381046
수정일 2022.06.20 등록일 2016.05.15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과 영유아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계획안을 예를 들어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가정
2. 영유아 교수방법의 원리
3. 수업계획안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과 영유아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계획안을 예를 1가지 들어 제시하시오
Ⅰ. 서론
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통합된 과정이다. 즉 교수와 학습은 동일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동시 발생적이며 상호 교류되는 과정이다. 지식이나 교육내용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교수와 학습을 위한 매개수단이다. 교수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지식이나 교육내용을 매개로 상호작용하면서 삶의 의미를 나누는 사회적 과정이며 어떠한 결과를 지향하기보다 하나의 가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과 영유아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계획안을 예를 들어 제시하고자 한다.
<중략>
2. 영유아 교수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유아는 자발성에 의해 학습한다는 원리다. 자발성은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는 의욕, 즉 모든 방면으로 자라나려는 능력, 충동 또는 가능성을 말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이러한 자발성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학습도 학습자 스스로가 배우고자 하는 자발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는 그들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동기유발이 촉진될 때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2) 개별화의 원리
영유아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개개인에게 적합한 개별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인간은 성격, 지능, 발달 특성, 흥미와 요구, 선호도, 사회경제적 배경 등 모든 면에서 개인차를 가진다. 영유아 또한 성숙의 정도, 발달 특성, 기질, 흥미와 호기심, 경험, 부모의 양육방식 등에 따라 이해정도가 다르고 학습능력도 다르다.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이러한 영유아의

참고문헌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손은주 저,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가정과 영유아교수학습 원리를 기술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계획안을 예를 1가지 들어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1.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보육시설의 영유아가 양질의 보육을 받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이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개개인의 욕구와 발달 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기(0~2세)는 발달적으로 짧은 기간이지만 발달 속도가 빠르고, 많은 변화를 하는 기간으로서 특히 신체적발달의 경우 생후 2년 동안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이 시기의 행동들은 모두가 서툴고 둔하지만 점차 정교화 되고 분화되어 의미 있는 행동을 형성해 가는 것이 이 시기의 큰 특징이라
  • [보육과정]영유아 교수방법(표준보육과정 영유아기 발달 특성)
  • [보육과정]영유아 교수방법(표준보육과정 영유아기 발달 특성) 영아기는 신체, 인지, 정서적 요소에 있어서 기본 발달을 이루는 결정적 시기이다. 인간의 생애 중 신장과 몸무게의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이고 인지적 측면에서 매우 많은 변화가 있다. 1) 신체발달 : 신체발달은 중시메서 바깥으로 진행되며, 머리와 몸체는 팔과 다리보다 먼저 발달하고 팔과 다리는 발가락 보다 먼저 발달한다. ① 대근육 운동발달 : 대부분 영아들의 대근육 운동발달은 개인차가 있지만 동일한 순서를 거친다. ② 소근육 운동발달 : 출생 후 신생아는 소근육을 조절하지 못하지만 점차 팔과
  •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교사의 역할을 요약하고 본인이 이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또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한 가지 골라 그 이유를 설명
  •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교사의 역할을 요약하고 본인이 이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또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한 가지 골라 그 이유를 설명 Ⅰ. 서론  영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이 급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로 그들의 욕구에 적절히 대처해 나가며, 영유아의 개별적 차이를 인정하며 균형적인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민감하게 반응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이처럼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른 어느 시기보다 절대적이며, 어떠한 물리적 환경보다 중요하다. 보육교사의 역할은 보육의 관점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는 특성을 보인다
  • 영유아기 발달 특성 - 영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발달특성
  • 영유아기 발달 특성 - 영아기 발달특성, 유아기 발달특성 Ⅱ.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요구 1. 영아기의 발달특성 태어나면서부터 24개월까지를 영아기라고 하며 그 중에서도 출생후 첫1개월을 신생아기라고 한다. 영아기는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다. 신체 및 운동발달에 있어서는 성장 급등기라고 불릴 만큼 빠른 발달이 이루어지며 언어발달에 있어서도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을 정도로 발달한다. 사회성발달에서는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한 기초로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 형성이 필요한 시기다. 전반적으로 이 시기는 인지발달을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건강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건강 1. 배변 ◈ 배변학습 1) 배변학습의 목적 - 자신의 신체 기능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습득 >> 모든 측면이 포함되어 있는 영.유아 건강교육은 영.유아와 이들을 양육, 교육하는 부모, 교육기관, 나아가 사회와 국가에게 영.유아의 성장, 발달,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 영유아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준비가 안 되는 시기 >> 만 2-3세 영아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영아들이 충분히 준비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배변훈련을 지도 2) 배변 훈련의 시작 (1) 생후 12~20 개월 사이에 점진적으로 시작 (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