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인증체제로써의 학점은행제와 학습계좌의 의미와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평생학습인증체제로써의 학점은행제와 학습계좌의 의미와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s1381797
수정일 2016.05.24 등록일 2016.05.24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평생학습인증체제로써의 학점은행제와 학습계좌의 의미와 차이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점은행제의 의미
2. 학습계좌제의 의미
3. 학점은행제와 학습계좌제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학습인증체제로써의 학점은행제와 학습계좌의 의미와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평생학습인증체제의 구축의 목적은 첫째, 다양한 평생학습 경험의 인증과 종합적인 누적ㆍ관리를 통한 비형식ㆍ무형식 학습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의 학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평생학습에 의한 학습경험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누적ㆍ관리하고 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민의 평생학습 이수 결과의 체계적 관리는 국민의 평생

.
.

Ⅱ 본론
1. 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것이 누적도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면 학위취득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또한 학점은행제는 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교교육은 물론 다종다양한 평생교육의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그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간에 상호인정하며 이들이 상화 유기적으로
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개인의 학습경험을 학점화 하여 누적ㆍ관리하며 이를 통해 대학졸업학력 또는 전문대학졸업학력을 인정받고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학점은행제는 지금까지 공인된 대학 교육과정 외에서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확대, 허용된 학점평가인정제도이다. 이러한 학점은행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성과 다양성이다. 학점은

참고문헌

- 권이종외,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2010
- 김영민,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유형별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교육만족도 비교”, 한양대, 2013
- 남상현, “학점은행제 변천과정에 관한 평가분석 연구”, 한양대, 2012
- 권두승외,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0
- 한국교육개발원, “교유계좌제 시행을 위한 평생학습 인증체제 구축방안 연구”, 2006
- 강상길,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제문화대, 2012
- 평생교육진흥원, “학습과정 평가인정 설명회”,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평생학습인증체제로써의 학점은행제와 학습계좌의 의미와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점은행제의 사회적의의
  • 1. 학점은행제 의의 학점은행제는「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법률 제6434호)에 의거하여 학교에서뿐만 아니라학교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을 극대화 시키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2. 학점은행제의 기능 - 국민의 다양한 학습기회와 학습권 보장 - 고등교육 불수혜집단을 위한 대안적 방식의 고등교육기회 제공 - 교육력 극대화를 위한 평생 교육과 학교 교육 간의 연계 강화
  • 학점은행제 도입과 평생교육의 활성화
  • 학점은행제 도입과 평생교육의 활성화 정부는 교육개혁위원회를 통해 1995년 5월 31일 발표한 제1차 교육개혁방안에서 `열린교육체제,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점은행제의 도입을 비롯한 일련의 교육개혁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전통적인 학교위주의 교육이 정보화·세계화·다양화·고령화로 특징지워지는 21세기에는 더 이상 적합한 모델이 아님을 인정하고, 그 개선방안으로서 첫째, 교육이 학교만에 의해 독점되지 않도록 학교가 가지고 있는 교육의 울타리를 허물어 가정과 사회가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는 열린교육체제, 둘째, 교육이 청소년기라는 한정된
  • 인간관계론(학점은행제 과제) 과제 입니다.
  • 인간관계론(학점은행제 과제) 과제 입니다. 1.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의 기술이 중요시 되는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2점) 1) 관리자는 물적, 재무적, 인적자원을 결합시켜 일을 한다. 인적자원은 물적 자원 및 재무적 자원들을 통제하며 일을 하는 주체이기에 중요성을 지닌다. 고도로 훈련되고 일에 대한 열성이 높은 인적 자원은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2) 조직 내에서 잘못된 인간관계는 좋은 유대관계뿐만 아니라 조직생활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3) 전 세계적인 경쟁과 범세계화의 추진. 접촉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대인
  • 부동산중개론 (학점은행제 과제) 과제입니다 중개업자, 소속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개념과 업무 등 차이점에 대하여
  • 부동산중개론 (학점은행제 과제) 과제입니다 중개업자, 소속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개념과 업무 등 차이점에 대하여 1. 중개업자, 소속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개념 및 업무 1) 중개업자의 개념 - 중개업자라 함은 공인중개사법에 의하여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자를 말한다. (1)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 -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한 후 등록관청에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자를 말한다. (2) 부칙 제6조에 의한 중개업자(종전의 “중개인”) - 법 부칙 제 6조 제2항에 규정된 중개업자(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것으로 보는
  • [교수법]학점은행제 발문법 완전학습법 메타플랜 프로젝트법 협동학습
  • [교수법]학점은행제 발문법 완전학습법 메타플랜 프로젝트법 협동학습 ◎ 학점은행제 1. 학점은행제의 의의 및 필요성 ① 사회구성원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② 대안적 방식에 의한 대학 학력 취득기회를 제공할 제반 조치가 필요 ③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의 연계를 강화하는 제반 조치를 강구함으로써 학교 교육 위주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 ④ 최근 OECD를 포함한 국제사회에서 직업구조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육방안으로 순환교육이 도입되고 있는데, 학점은행제의 도입은 이러한 추세와 궤를 같이 함 ⑤ 학벌이나 배경보다 자격과 능력에 따라 사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