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와 각 원리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와 각 원리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s1388764
수정일 2016.09.05 등록일 2016.09.05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와 각 원리의 내용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
2. 각 원리의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와 각 원리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21세기의 탈산업화, 정보화, 세계화에 따른 사회ㆍ경제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전통적인 틀을 벗어난 가족생활 양식과 다양한 직업을 갖게 하였고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의 증가, 가구당 평균자녀의 감소, 편부모가족의 증가 현상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많은 영유아들이 보육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그 수요는 매년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영유아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하며 그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영유아보육과정이 수립되어야 한다.
.
.
Ⅱ 본론
1. 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
보육의 내용조직에 있어서 선정된 내용들은 계열성을 지녀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친숙한 것에서 친숙하지 않은 내용으로, 부분에서 전체적 내용으로, 선행된 학습경험에서 다음 학습으로, 현재에서 과거로,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이 같은 내용 조직방식에는 연령을 기준으로 한 나선형적 조직, 영유아의 경험 수준을 중심으로 한 동심원적 조직, 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조직 등이 있다.

참고문헌

-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 고경필, “보육시설의 실, 내외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성 인식 정도” 대한가정학회지, 2003
- 김정자, “보육시설에 대한 취업모의 선호도 분석”, 중앙대, 200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육내용 조직의 원리 3가지와 각 원리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의 중심축,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원리, 교육과정의 모형,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교육과정의 내실화방안 분석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의 중심축,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원리, 교육과정의 모형,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교육과정의 내실화방안 분석 Ⅰ. 서론 광복된 지 10년 후인 1955년에 최초로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 제정된 이후 최근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여섯 차례 전면 개정되었다. 이러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이제까지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초․중등 교육계나 교과교육 전문가들의 요구에 의해서 교육과정 개정이 발의된 것이 아니라 교육부로 대표되는 중앙 정부의 정책
  • [교육과정][교육과정 법적근거][교육과정 변천과정][교육과정 내용조직원리]교육과정 의미, 교육과정 성격, 교육과정 구성방침, 교육과정 법적 근거, 교육과정 변천과정, 교육과정 내용조직원리, 교육과정 관련 제언
  • [교육과정][교육과정 법적근거][교육과정 변천과정][교육과정 내용조직원리]교육과정 의미, 교육과정 성격, 교육과정 구성방침, 교육과정 법적 근거, 교육과정 변천과정, 교육과정 내용조직원리, 교육과정 관련 제언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1954년 문교부령이 제정되기 이전인 미군정하에 교수요목시기(1947-1955)로부터 시작되었다. 1946년 교수요목제정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징은 ① 교과의 지도 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
  •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 원리로서 스코프, 통합성, 연속성, 계열성을 자신의 전공과목과 관련하여, 각각의 개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 원리로서 스코프, 통합성, 연속성, 계열성을 자신의 전공과목과 관련하여, 각각의 개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나의 전공과목은 초등교과 중 도덕(심화)이다. 도덕 교과를 중심으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1) 스코프(scope) 특정한 시점에서 한 학기 이상의 기간에 배울 내용의 폭과 깊이를 의미한다. 스코프 결정 작업은 1차적으로 내용의 영역을 범주화하고 다음으로 공통 내용을 정하며, 선택 내용과 제외해야 할 내용을 분류하는 것이다. 아울러 시간적 제약,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폭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의 범위도 고려해야 하는 수평적 범주화 작업이
  •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지도방향을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지도방향을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시오. 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이란?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어린이집, 가정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으로, 추구하려는 보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진정한 보육의 목적이 무엇인가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철학을 전제로 하는데 그 철학 안에서 어떠한 성장과정을 거치며 어떤 상태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가 명확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 첫째, 보육목적으로 미래의 인간상(전인적인 어린
  • 교과내용의 선정기준과 교과내용의 조직원리
  • 교과내용의 선정기준과 교과내용의 조직원리 제1절 교수ㆍ학습경험의 개념 1. 교육내용의 의미 1) Hyman 의 정의 : 교육내용을 지식영역(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기능영역(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가치영역(선악, 참․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이 모여서 단원, 과목, 교과, 전체교육과정을 이룸 2) 우리나라 교육현실의 교육내용 의미 ① 첫번째 의미 – 교육부가 법률에 의거해서 고시한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되어 있으며, 교과서 내용 및 수업 내용을 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