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놀이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아발달]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놀이

자료번호 s1413880
수정일 2017.06.14 등록일 2017.06.14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아발달]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의 의미

2.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
1) 관찰자의 역할
2) 무대 관리자의 역할
3) 병행 놀이자의 역할
4) 상호작용의 역할
5) 놀이 리더의 역할
6) 교수자의 역할
7) 지시자의 역할

3.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

4.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발달]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놀이
Ⅰ.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 발달,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유아의 놀이는 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을 고무하고 통합할 수 있는 도구로써 유아가 주변세계와 만나고 의사소통하며 숙달해가는 유아의 생활 전체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일어나는 놀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이며 가장 효과적인 교육적 가치가 높은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대집단 활동과는 달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는 유아들이 개별적인 흥미와 요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놀이경험이 유아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해 보겠다.
.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의 의미
놀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활동이며, 놀이에 대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인식은 즐거움(pleasure)과 흥미(interest)이다. 놀이는 내적 동기화, 결과보다는 과정 중시, 비사실적 행동, 적극적 참여, 긍정적 정서, 외적 규칙으로부터 자유, 자유선택활동, 융통성을 특징으로 한다.
유아기는 자기조절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유아가 자유선택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처한 여러 사회문화적 맥락 즉,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물론 주변의 사물이나 접하고 있는 사건들과도 적절하게 상호작용하여 자신의 흥미, 요구, 관심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자유놀이에서 자유선택에 따른 책임을 간과하게 되면 유아는 일시적인 충동에 따라 행동하며, 순간적인 쾌락과 편안함을 위해 주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을 관철하고자 한다. 따라서 유아가 개인적인

참고문헌

강문희 외(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김나영 외(2005).영유아발달. 양서원.
김수영 외(2011). 제2편 놀이지도. 양서원.
위수경(2007). 유아의 놀이 규칙 준수를 위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전략과 상호작용 패턴.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아발달] 영유아 놀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 역할 중의 하나인 상호작용의 기본적 원리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놀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의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역할을 설명.
  • 영유아의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역할을 설명. Ⅰ. 서론 영유아는 일상생활 자체를 놀이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하다. 그리고 학습에 있어 어려운 개념이라 할지라도 놀이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면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오늘날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러한 영유아의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역할을 설명해보겠다. Ⅱ. 본론 1.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 영유아의 놀이는 유희활동을 일종으로 즐거움을 얻기 위해 행해
  • 3세 유아반 교사의 놀이 개입과 놀이 일과 진행 방식 기술
  • 1)성인개입의 이점 (1)승인 혹은 놀이 인정: 성인이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여 흥미를 보임으로써 유아가 자신이 하고 있는 놀이가 가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 하게 된다. 반면 성인이 유아의 놀이를 무시한다면 유아는 하고 있는 놀이활동을 가치가 없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2)친밀한 관계현성: 성인이 유아의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유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참여할 때, 교사를 가까이 하고 싶은 사람이라고 본다. (3)놀이시간의 시속: 유아들끼리 놀 때보다 성인이 놀이에 참여할 경우 놀이의 지속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오랬동
  • 「딥스(Dibs in Search of Self)」를 읽고, 놀이치료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기술. (엑슬린 교사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놀이치료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언급할 것)
  • 「딥스(Dibs in Search of Self)」를 읽고, 놀이치료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기술. (엑슬린 교사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놀이치료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언급할 것) Ⅰ. 서론  주인공 딥스는 정신장애를 가진 소년이었다. 정신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놀이치료를 사용하였는데 많은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놀이치료를 할 때 훌륭한 교사인 엑슬린의 인도를 받았는데 딥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어 스스로 정신장애를 극복하게 되었다. 이처럼 훌륭한 교사의 사랑어린 놀이치료는 참으로 중요하다. Ⅱ. 본론  이 책을 일고 나는 충격을 받았다. 어쩌면 자
  • [유아놀이][사회성발달][유아놀이의 교사역할][유아놀이의 평가방법]유아놀이의 개념, 유아놀이의 특징, 유아놀이의 사회성발달, 유아놀이의 역할, 유아놀이의 교사 역할, 유아놀이의 평가방법 분석
  • [유아놀이][사회성발달][유아놀이의 교사역할][유아놀이의 평가방법]유아놀이의 개념, 유아놀이의 특징, 유아놀이의 사회성발달, 유아놀이의 역할, 유아놀이의 교사 역할, 유아놀이의 평가방법 분석 Ⅰ. 개요 유아의 연령이 2세가 되면 놀이의 질이 발달에 직접 영향을 끼친다, 2세 유아는 감각 운동 발달에 의해 쉽게 이리저리 돌아다닐 수 있다. 2세 유아는 걷고 뛸 수 있으며 층계를 쉽게 오르내릴 수 있다, 2세 유아는 커다란 조각으로 분해된 간단한 퍼즐 놀이를 할 수 있으며 구슬을 끼울 수 있으며 찰흙 놀이를 할 수 있다. 그러나 2세 유아는 어느 정도 소근육 기
  • 영유아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保育敎師)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保育敎師)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Ⅱ 본론  1. 영유아 놀이의 정의 및 개념   영유아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인 놀이를 정의하는 일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놀이란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그 개념이 모호하며 학자들마다 관점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보이기 때문이다. Lieberman은 놀이는 신체적ㆍ지적ㆍ정서적인 면에서 자발적인 것으로 놀이를 통하여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신체적ㆍ지적ㆍ인지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고 했다. 피아제는 놀이를 외부 자극을 받아들여서 기존 도식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