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1회차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평생교육방법론-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1회차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자료번호 s1417100
수정일 2020.03.25 등록일 2017.08.08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평생교육방법론-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1회차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본문내용

평생교육방법론-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1회차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I. 서론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평생교육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게 하는데, 평생교육이란 한 인간이 태어남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의 총합이라고 본다. 한국에서 평생교육은 1980년대에 이르러서야 대학의 한 부분, 새로운 역할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현재 한국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함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선 학습자의 요구를 정확히 알고 이에 맞는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강생을 만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며,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소비자에 적합한 환경과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있어 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1회차 수업계획서를 작성할 것이다. 교수 방법과 매체는 주제와 학습자 등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선정할 것이고, 수업 계획서는 교수방법과 매체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 자세히 논할 예정이다.

우선 이 글에서 정한 학습 주제는 ‘영화 구성 및 작가론을 통하여 내러티브 외적으로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고 학습자는 ‘영화계 종사자 및 영화에 관심 있는 일반 사람들’로 하되, 어느 정도 영화에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기관은 한국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인 KOBBA로 한다. 이에 맞는 교수 방법은 혼합교육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인문, 사회 계열과 예체능계열의 융합을 통해 실무능력 향상과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II. 본론
학습 주제
영화 구성론 및 작가론을 통하여

참고문헌

장명희, 권성연, 전문대학의 교수 학습 방법 우수 사례 분석 및 시사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승진, 양승규, 김영문, 차경문, 황창주, 대학 평생교육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참여 정도 및 만족도의 관계연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평생교육방법론-가상의 학습자, 기관, 학습 주제 등을 설정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1회차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매체중심 평생교육 방법론
  • 매체중심 평생교육 방법론 평생학습에 있어서 학습 원리나 방법의 기초가 되는 좋은 교수-학습을 진행하기 위해 강좌의 목표가 구체적 행동으로 명확화 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학습내용이 구성되면 그 다음은 어떤 방법과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교수매체(instruction media)에서 매체(media)는 ‘~사이의 관계, 다리’를 나타내는 ‘medius’에서 유래한 말이다. 매체는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인 대두와 함께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의 하나로 그 의미가 정착되었으나, 매체는 교수-학습이라는 전
  • [2023 세대와 소통] (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B)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 Ⅰ. (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관련 강의: 교재 6장 세대와 가족) 1. 서 론 누구나 한 번쯤은 살아가면서 가족구성원이나 다른 사람들 또는 집단 내에서 세대 차이를 느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차이에서 발생하는 세대 갈등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지금 혹독한 세대 갈등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히 세대 갈등이라는 것은 이념과 가치, 집단 간의 이익과 가치관의 충돌이 중첩되면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가치관의 격차로 인한 세대 갈등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해소되기가 어렵다. 즉, 모든 세대가 하나의 동일한 생각과 입장을 고수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짧은 시간에 급속한 경제 성장과 발전을 이룩한 우리나라는 세대 간의 갈등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이면에는 각각의 세대가 자신의 입장과 환경만 고수한 채 서로 양보와 의견 차이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회, 경제, 직장, 조직, 정치, 교육 분야 등 전방위에 걸쳐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의 갈등과 차이는 극복되지 않고 골이 깊어만 가고 있다. 특히나 최근에는 부모와 자녀간의 세대갈등으로 인해 새로운 가족문제의 양상이 발생되기도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교재 6장의 ‘세대와 가족’을 중심으로 부모와 자녀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세대 갈등을 상세히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최근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사례 ① 부모 자녀간 세대 갈등 청소년기에는 사회 경제적으로 부모에게 계속 의존하면서도 자기충족적인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이다. 특히나 자립하려는 욕구가 커지는 청소년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간 상반된 기대를 하거나 가족 내부에서 행해져야 할 책임이나 역할 등에 대한 일방적 요구나 통제를 할 때는 부모 자녀 간 갈등과 부작용을 가져오거나 세대 간 격차의 골이 깊어질 수 있다. 청소년들이 급변하는 시대에서 겪게 되는 가치관의 혼란이나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과정에서 나름의 긴장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가치관으로 자녀를 통제하고 간섭하려 할 때 오히려 자녀들은 불만을 표현하거나 반발하게 되고 대화 단절과 세대 간 갈등이 싹틀 소지를 안게 된다.......(중략) . . . Ⅱ. (B)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관련 강의: 교재 3장 세대와 문화) 1. 서 론 최근 갈수록 세대 간 갈등은 증가하고 있다. 그것은 세대 간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특히나 몇 년 전 코로나19로 인해 인터넷, 온라인 사용이 증가하면서 젊은 세대들은 기성세대를 ‘꼰대 세대’라 칭할 정도로 갈등 양상은 심해지고 있다. 뉴스1과 타파크로스가 산출한 사회 갈등 지수에 따르면, 혐오 표현이나 부정적 표현의 언급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 2020년 기준 종합 사회 갈등 지수는 107.97점이라 한다. 100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갈등 유형별로는 이념 갈등이 전체의 55%로 가장 높고, 젠더 갈등이 24%, 세대 갈등이 11%, 빈부 갈등이 8%, 노사갈등이 2%에 이른다(조지연, 2020, 백뉴스). 여기서 이념 간 갈등, 세대 갈등, 빈부 갈등이 세대 간에 발생되는 갈등유형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 사회에 세대차이로 인한 갈등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준다. 이에 본문에서는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갈등 사례를 직장 동료 간 발생하는 사례에 중점을 두어 보고서를 작성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 사례 직장생활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 상사나 부하직원 등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세대차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거나 갈등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한국기업의 세대 갈등과 기업문화 종합진단 보고서’에서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직장에서 세대 차이를 느끼고 세대 간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는 보고서를 출간하기도 했다. 30개의 대기업ㆍ중견기업의 직장인 약 1만3천 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20ㆍ30세대의 체감도는 52.9%, 62.7%였고, 40ㆍ50세대의 체감도는 67.3%에 달해 연령이 증가할수록 세대 차이를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아시아경제, 2020).
  • 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 (평생교육정책)
  • 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 (평생교육정책) Ⅰ. 서론 평생교육정책은 평생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분야에서의 국가적 차원의 공공정책을 의미한다. 정책을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정부가 어떠한 사회를 어떻게 만들겠다고 하는 정부개입의 행동들에 대한 상호 관련된 일련의 의사결정이라고 정의 한다면, 평생교육정책은 평생교육분야에서의 정부개입 행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평생학습시대의 모토인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구현을 위하여 정부가 시행하는 제 정책과제들 즉 학습동아리, 평생학습도시 정책, 학점계좌제 등이 평생학습과 관련된 체계적 수단으로서의 평생교육정책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행 평생교육 정책사업 중 1개를 선정하여 그 개요, 성공요인, 기대효과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정책이란 평생교육정책은 공공기관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는 사회적 목표를 가지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공공적 수단을 확보하고, 대상을 향하여 적용하고, 권위 있는 결정에 의하여 수립된 기본 방침의 특성을 지녀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평생교육정책의 구상과 실현에 있어서는 평생교육의 정책목표정책수단정책대상과 같은 구성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여 볼 때, 평생교육정책이란 국민의 평생학습이 사회발전과 통합을 위한 기초 생명력으로 기능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습기회를 확대하며 학습문화를 촉진하고 학습결과를 인증하는 제반체제를 구축하는 일과 관련 된다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정책은 물론 고립된 영역으로서의 단순한 교육제도로만 존재하는 것일 수 없으며 당대의 사회구조적 조건, 국가가 표방하는 이념적 가치,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적 요구 등을 긴밀하게 반영하는 종합적인 국가체제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평생교육정책은 정책적 차원에서 참여민주사회 실현, 사회통합과 불평등 해소, 개인의 학습욕구 실현, 경제적 경쟁력 제고를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목적 지향성을 지녀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평생교육제도가 발전함에 따라 평생
  • 평생교육방법론)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
  • 평생교육방법론)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 Ⅰ. 수업계획서 1. 과목명 : 평생교육방법론 2. 과목개요 평생교육은 기존에 연구되고 시행되던 영유아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아니라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방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현장에서 실제 실시되고 있는 기본적인 방법론 및 다양한 교육방법, 그리고 기법을 배움으로써 성공적인 교수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는 것은 매우 필요한 과업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수업에서는 기본적인 교수방법 및 자료 개발에 관한 지식과 기법 뿐 아니라 평생교육의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교수 및 학습을 위한 이론적 모델과 실천전략,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을 위한 평생교육 교수방법 및 학습기법,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교수매체 활용법, 평생교육의 평가기법, 평생교육자로서의 성공적인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평생교육활동을 위한 계획 및 실천에 필요한 적절한 평생교육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 - Brainy 영어수업의 교수-학습기법 분석
  • [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 - Brainy 영어수업의 교수-학습기법 분석  이 수업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에서 학습자들의 능력을 개발, 발전시키고자 구성되었다. 총 6권중 1권에 해당하는 차시는 16시간으로 다음 레벨까지의 단계는 80시간이 넘는 장기적인 수업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어 Brainy 교재는 각 단어와 문장에 해당하는 story book이 있어 재미가 있고, 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감동과 의지적인 학습 태도의 변화까지 기대하는 종합 인성 프로그램이라고 교수자는 설명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