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의 원리와 관점, 아동발달영역, 아동관의 변화)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의 원리와 관점, 아동발달영역, 아동관의 변화)

자료번호 s1417833
수정일 2017.08.21 등록일 2017.08.19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o** 가격 1,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아동발달의 영역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정서발달

II.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신생아기
3. 영아기
4. 유아기
5. 학동기(학령기)

III. 아동발달의 원리
1. 순서성
2. 방향성
3. 비동시성
4. 개인차
5. 상호연계성

IV. 아동발달의 관점

V. 아동관의 변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의 원리와 관점, 아동발달영역, 아동관의 변화)
I. 아동발달의 영역

아동발달은 일반적으로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 발달영역으로 나뉜다. 각 영역의 발달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영향을 주고받는다.

(1) 신체발달

신체발달은 생물학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신장, 체중, 근육, 골격, 호르몬, 뇌신경, 감각기관 등의 변화를 말한다. 아동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고, 근육, 골격, 뇌가 발달하며, 감각기관이 정교해지고, 호르몬의 변화 등이 일어난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운동능력이 향상되어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2) 인지발달

인지발달은 환경을 탐색하고, 지식을 축적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든 정신과정을 말한다. 아동이 자극을 지각하고, 해석하고, 표상화하고, 기억하고, 언어를 습득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거나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구체적인 활동이 포함된다.

(3) 사회정서 발달

사회정서 발달은 주위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영향을 받는 정서, 성격, 자아개념, 도덕성, 사회적 기술 등의 변화를 말한다. 아동은 부모, 형제, 또래, 교사 등과 상호작용하고, 대중매체, 지역사회, 문화 등 거시적 환경의 영향을 받아 사회정서적 발달을 이루어나간다.

II.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의 발달을 시간 경과에 따라 일정한 단계(stage)나 시기(phase)로 설명할 수 있다. 학자에 따라 단계를 나누는 방법에 차이가 있으며, 단계의 명칭이나 연령 범위도 다양하다. 본 책에서는 아동발달의 단계를 태내기(수정~출생), 신생아기(출생~4주), 영아기(5주-24개월), 유아기(만 2세~초등학교 입학 전), 학동기(초등학교~시기)로 나눈다. 단계를 구분하기 위해 연령범위를 설정하였지만,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태내기
태내기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출산하기까지의 약 9개월간을 말한다. 태내발달은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며 세포분열을 거쳐 각 기관이 형성되고 성장하는 전 과정을 포함하여, 배종기, 배아기, 태아기로 나눌 수 있다.
(2) 신생아기
신생아기는 출생 후 약 한달 동안을 의미한다. 신생아기는 짧지만 태내와는 상이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높다.
(3) 영아기
영아기는 신생아기 이후 약 24개월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일생 중 가장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영아는 신체적 성숙을 바랄으로 다양한 운동능력을 획득하며, 인지적 발달을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 양육자를 포한한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과 같은 사회정서적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4) 유아기
유아기는 만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를 말한다. 유아는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다양한 대근육 및 소근육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타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능력도 발달한다. 또래와 놀이를 하면서 세상을 탐색하고, 기초적인 사회화를 경험하며, 자기조절과 통제능력도 향상된다.
(5) 학동기(학령기)
학동기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통칭한다. 학동기 아동은 삶의 중심이 가족에서 학교로 이동하면서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발달의 개념(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의 원리와 관점, 아동발달영역, 아동관의 변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정보일반론] 정보 (情報) - 정보의 중요성과 개념정의, 정보의 특징(특성), 정보의 유형분류
  • [정보일반론] 정보 (情報) - 정보의 중요성과 개념정의, 정보의 특징(특성), 정보의 유형분류 정보일반론 1. 정보의 중요성과 개념정의 1) 정보의 중요성 21세기는 물질이나 에너지의 가치보다 정보가 더 중요한 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가 중심개념으로 등장하면서 누구나 정보의 생산, 가공, 유통, 이용이 쉽게 이루어지며, 이러한 정보가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우리 인류는 누가 적시에 정확한 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획득하고 가공하며 그것을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관권이다. 따라서 정보는 개인이나 국가의 중
  • [세계화와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의미(개념정의)와 변천, 시민사회의 주요특성(특징), 세계화가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
  • [세계화와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의미(개념정의)와 변천, 시민사회의 주요특성(특징), 세계화가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 세계화와 시민사회 1. 시민사회의 의미 1) 시민사회의 의의 넓은 의미에서 시민사회는 시민과 국가 혹은 정부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집단들의 집합체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시민사회는 국가로부터 그리고 민간의 기업이나 가족, 개인으로부터 상대적인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공익 또는 집단적 이익의 보호, 증진을 위해 집단행동을 하는 자발적, 매개적 집단들의 집합체이다. 2) 시민사회의 변천 (1) 근대적 의미의 시민사회 근대적인 의미
  •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개념정의 특징특성
  •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세계화를 국경을 뛰어넘는 시장통합과 분업의 전개 과정이라고 이해한다면, 세계화의 이념적 배경은 시장기능에 대한 신뢰와 자유화의 이득에 대한 믿음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신자유주의(Neo-liberalism)라 불리는 정치경제적 사조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지만 정부의 시장개입으로 인한 긍정적 효과보다는 부정적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강조하고, 자유로운 시장과 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 그리고 자유무역 및 자유로운 자본이동을 증시한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신자유주의가 자유주의를 대치하는 새로운 이데올로기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지방재정의 의의(개념정의), 목적, 특징(특성), 기능, 국가재정과 지방재정
  •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지방재정의 의의(개념정의), 목적, 특징(특성), 기능, 국가재정과 지방재정 지방재정의 이론적 기초 1. 지방재정의 의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은 사전적 의미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즉 지방공공단체가 활동에 필요한 수입의 획득 및 지출을 위해서 행하는 행위를 총칭한 것이며, 지방자치의 물질적 기초가 되는 화폐 또는 자금의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지방재정은 중앙재정, 즉 국가재정처럼 단일한 단체의 재정이 아니라, 다종다양한 지방공공단체의 재정을 총망라한 것이다. 각국의 지방재정은 그 나라의 정치기구에 따라 다른데, 재정을 지방자치단체에 전
  • [신중앙집권과 신지방분권] 신중앙집권, 신지방분권의 의의(개념정의)와 특징(특성, 성격, 형태)
  • [신중앙집권과 신지방분권] 신중앙집권, 신지방분권의 의의(개념정의)와 특징(특성, 성격, 형태) 신중앙집권과 신지방분권 I. 신중앙집권 지방자치를 통한 민주주의의 실질적 구현이라는 현 시대적 흐름에 있어서 종전의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은 각각의 기능을 단독으로 수행하기보다는 정치 ․ 사회 ․ 경제 ․ 문화 등 여러 가지 여건과 역사적 ․ 관습적 전통 등의 배경에 따라 크게는 나라마다, 작게는 지역마다 이상적인 균형 및 조화를 통하여 민주주의로 한 걸음 나아가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경향 아래 국가적 사무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