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개념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개념

자료번호 s1465013
수정일 2018.12.08 등록일 2018.12.07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o** 가격 1,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잘 정리하여 요약된 자료입니다.

목차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 개념

I. 조작적 조건형성

II. 강화

III. 소거와 벌

IV. 강화계획

V. 일반화

VI. 조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개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개념

I.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는 환경결정론을 받아들이면서 Watson의 이론과는 다른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제창하였다. 그는 고전적 조건형성이 간단한 반사행동의 학습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인간 유기체가 스스로 조작하는 행동을 설명하기엔 불충분하다고 믿었다. 그는 반사적 반응이 아닌 유기체가 임의로 조작하는 행동으로 이루어지는 조건형성의 이존을 제시하였다.
Skinner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 상자' 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다. 스키너 상자에 배고픈 흰쥐를 넣으면 쥐는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된다. 그 순간 자동으로 먹이가 나오고 쥐는 먹이를 먹은 후 다시 지렛대를 누른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속도가 할라지게 된다. 처음에는 쥐가 의도 없이 지렛대를 건드리나 나중에는 의도적으로 누르게 된다. 즉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 것이다. 이 실험에서 유기체가 스스로 어떤 반응을 했을 때 그 반응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 오면 그 이후에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강화의 원리라 하였다. 즉,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적 원리는 만족스러운 상태로 이끄는 행동은 되풀이되고 고통상태를 유발하는 반응은 되풀이되지 않는다는 강화의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다.

II. 강화
스키너 상자의 실험에서 쥐는 보상이나 강화(reinforcement)를 받는 방향으로 행동하거나 조작하도록 학습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강화된 행위는 반복하는 경향이 있고 강화를 받지 않거나 벌을 받은 행위는 다시 일어날 경향이 줄어든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강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행동을 유지시키는 수단이 된다. 강화는 한 행동에 뒤따르는 자극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 또는 확률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화는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의 두 가지 유형 이 있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주요개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관찰학습이론 설명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관찰학습이론 설명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우리들은 대부분 어떤 자극에 대해서 강하게 반응한다. 우리가 치과 병원 복도를 걸어갈 때 맡게 되는 약품 냄새는 종종 두려움이라는 익숙한 반응을 일으킨다. 사실 냄새 자체는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이 아니지만 약품 냄새가 과거 이를 치료받던 때의 고통스러운 사건과 연합이 되었기 때문에 약품냄새는 두려움에 조건형성되어진 것이다. 이와 같이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그것 자체는 반응을 유발시키지 않는 중성적 자극이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된다. 자극의 연합은 중성적 자극이 고통스런
  • [스키너 이론]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분석과 교육에서의 적용 (2007년 추천 우수 레포트 선정)
  • [스키너 이론]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분석과 교육에서의 적용 (2007년 추천 우수 레포트 선정) 1) 기본가정 (1) 행동과학의 본질 Skinner(1953)에 의하면 모든 과학의 목표는 환경에서의 자연스러운 사태들 사이의 합법적인 관계를 발견하는 것이다. 행동은 일시적이고 유동적이며 변화해 나가는 과정이다. 과학자의 임무는 행동의 질서와 통일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2) 학습의 정의 Skinner의 관점에서 학습은 행동의 변화이다. 실험 대상이 학습을 할 때는 반응이 증가하고, 학습이 되지 않을 때는 반응
  • [아동발달] 학습이론 -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아동발달] 학습이론 -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Pavlov  ▪ 러시아 생리학자  ▪ 포유류의 소화과정을 연구하여 노벨상 수상(1904)  ▪ 조건반사에 대한 연구: 개의 소화과정 실험 중에 우연한 발견  ▪ 조건형성에 대한 연구를 정신질환에 적용-심리치료에 영향을 줌 2)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1) 용어의 정리   ① 무조건
  •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행동주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파블로프와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행동주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파블로프와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배경 ① 손다이크는 행동의 계속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학습의 법칙’을 제시하고 교육목표의 구체화, 습관의 형성, 신경조직의 연결, 적절한 행동 유발 상황 등 행동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② 파블로프는 개의 타액 분비 실험에서 음식이라는 무조건 자극 외에도 음식과 관련된 자극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개에게 먹이를 주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Skinner의 생애,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조작적 조건형성, 조건형성의 원리, 강화계획과 행동수정, Skinner 이론의 평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Skinner의 생애,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조작적 조건형성, 조건형성의 원리, 강화계획과 행동수정, Skinner 이론의 평가 • 190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태어나 1990년 86세에 사망 • 변호사인 아버지는 법률가로 키우고자 했음 • 1926년 해밀턴 대학에서 영문학 박사를 받고 작가가 되고자 했으나 실패 • 1928년 하버드대학 심리학과 대학원 입학하여 31년에 파블로프와 왓슨 손다이크의 연구업적을 토대로 심리학 박사학위 • 1947년 하버드대학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