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이론과 교수학습에의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이론과 교수학습에의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s1467316
수정일 2018.12.21 등록일 2018.12.21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이론과 교수학습에의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Skinner와 조작적 조건화
   1) B. F. Skinner의 생애
   2) 조작적조건화 이론의 기본개념
 2.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강화인
   3) 강화 스케줄
   4) 소멸과 벌
   5) 연쇄와 조형
   6) 자극일반화와 반응 일반화
 3. 조작적 조건화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과정
   2) 행동수정을 위한 원리
 4. 조작적조건화의 교수학습에의 적용
 5. 조작적조건화 이론의 평가
   1) 교육에의 시사점
   2) 조작적 조건화이론에 대한 한계와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이론과 교수학습에의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Ⅱ. 본 론

1. Skinner와 조작적 조건화

1) B. F. Skinner의 생애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 Burrhus Frederic Skinner는 펜실베이니아의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다. Skinner는 Hamilton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였고 1931년 Harvard 대학교의 Edwin Boring 교수 밑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Skinner는 미네소타 대학교,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교수생활을 하였고 1948년 이후부터는 모교인 Harvard 대학교에서 재직하다가 그곳에서 은퇴하였다. Skinner는 45년 동안의 연구생활을 통하여 수많은 명저를 남겼고 학습심리학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중략)
.
.
3. 조작적 조건화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과정
학습의 과정을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 보면 행동의 조형, 행동의 연결, 약화시키기, 행동의 유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행동의 조형 (shaping behavior)은 현재 유기체가 못하고 있는 새로운 행동을 형성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가 행동을 조형하는 방식은 조각가가 점토조각을 조형하는 방식과 서로 유사하다고 제안한다. 예를 들면 스키너 상자 속에서 쥐가 음식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는 것이나, 학급에서 학생들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은 바로 익숙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단계로 보다 복잡하고 세련된 강화로부터 생겨난다. 이러한 행동의 조형은 목표행동에 대해 계속적인 차별적 강화, 즉 목표행동과 유사한 행동이 나올 때만 강화를 해주기 시작하여 목표행동이 나올 때까지 계속해 가는 절차를 말한다. 차별적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란 목표행동을 설정해 놓고 그쪽으로 접근해 가는데 취할 수 있는 여러 행동 중에 보다 목표행동으로 접근하는 행동만을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조형을 통하여 수많은 행동을 학습한다. 예를 들면 읽기, 말하기, 계산하기, 운동기술 등을 배우는데 모두 조형과정이 포함된다.
.
둘째, 행동의 연결(chaining)은 인간의 행동은 복잡하다. 연결하기란 미래의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으로 사용되는 변인들을 산출하거나 그 변인들로 바꾸는 과정을 말한다. 조형이 비교적 단순하고 연속적인 새로운 행동들을 하게 하는 것이라면 연결 작용은 이미 학습자에게 알려진 개별적이면서 보다 단순한 행동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행동들을 확립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새로운 무용을 배우는 과정을 보면 알 수 있다. 무용의 각 스텝들은 조형을 통하여 습득되지만 그 스텝들을 앞 뒤쪽으로 이어가면서 복잡한 동작으로 형성하는 과정이 바로 연결하기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아름다운 무용이 표현된다. 또 하나의 전형적인 앞 뒤 쪽으로의 연결행동의 예는 산문의 긴 문단들을 외워 나가는 경우이다. 각 문장들을 외워가면서 계속 추가하여 문장을 외우고, 마침내 전 문단을 오류 없이 반복적으로 암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학습의 과정은 조형과 연결과정을 통해 습득과 정교화를 거쳐 행동의 변화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셋째, 약화시키기 (fading)는 바라는 반응을 촉진시키는 또 다른 절차는 약화시키기 이다. 이것은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촉진자나 단서, 또는 다른 유용한 자극들을 점차로 제거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조형은 바라는 행동이 수정될 때까지 목표로 하는 반응에 접근해 갈수록 강화를 해주는 과정이다. 이에 비해 약화시키기에는 제시되는 자극을 점차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하나의 행동이 학습되고, 실제적으로 활용될 때 교사는 점진적으로 사용했던 강화인 들을 제거해 갈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는 더 이상 단서들이나 도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새로운 행동의 변화, 즉 학습을 해 나가게 된다.
넷째, 행동의 유지인 강화계획은 가르치는 일이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초래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또한 그 변화를 유지하는 것이라면 어떤 조건이 행동유지에 가장 효과적인가를 밝혀내야 한다. 스키너는 그의 쥐 실험을 통해 연속적인 강화가 처음에는 반응을 확실하게 해주는데 필요 하지만 그 반응을 유지하는데 는 꼭 필수적이

참고문헌

1. 강상경(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 신명희ㆍ강소연(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
3. 황희숙(2018),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4. 손병덕(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5. 이용남ㆍ신현숙(2017), 교육심리학,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이론과 교수학습에의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 Ⅰ. 들어가는 말 고전적 조건형성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비의도적인 다양한 정서반응을 설명해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자극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반응을 유발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의도적으로 행동한다. 이러한 의도적인 행동의 학습과정에 과한 것이 바로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에 관심을 두었다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즉, 어떤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는지 또
  •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파블로프와 스키너를 중심으로)
  • 행동주의 교수학습이론 (파블로프와 스키너를 중심으로) 행동주의자들은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명백한 행동(overt behavior)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즉,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워서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본다.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파블로프(Pavlov),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등이 있다. Ⅰ. 행동주의 등장 배경 학습의 체계적인 연구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고, 19세기 말이 되어서야 과학적인 방법으로 학습을 연구하였다. 연구자들은 물리학에서 빌려온
  • 실습중간평가서(사회복지실습)
  • 실 습 중 간 평 가 서 * 본 평가서는 실습지침서를 참고하여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내용을 실습생 본인이 작성합니다. 서술양식으로 작성한 뒤 실습 실습지도자와 평가회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생명 ○○○ 기관명 ○○노인전문요양원 실습기간 '19.07.12. ~ '19.08.15. 실습지도자 ○○○ 사회복지사 실습평가일 '19.08.15. 실습지도교수 ○○○ 교 수 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현재까지 사례관리 1번, 면접(관찰)관리 1번 하였으며, 사례관리 통해 어르신과 라포를 형성하였으며 어르신의 욕구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포절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다. 또한 ○○대학교 프로그램 참관하였다. 어르신들의 프로그램 참여도와 분위기를 보며, 진행절차와 계획등을 배울수 있었다. 또한, 개인 관찰면접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역할의 중요성을 알았으며, 잘못된 접근 방법과 전문지식이 떨어지면, 오히려 역효과와 클라이언트의 신체, 정서적 치료의 방해 가 되며, 이를 바로잡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정의와 학교교육의 적용
  •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정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어려운 말로 정의하기보다는 쉽게 이해하기위해서 스키너 상자를 예로 정의하겠다. 우리교재에는 쥐로 실험을 했지만 이번 정의에서는 고양이로 하겠다. 고양이를 지렛대를 건드리면 먹이가 나오도록 고안된 스키너 상자에 넣고 정해진 시간동안 고양이의 행동을 살펴본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고양이가 상자 안을 살피다가 지렛대를 건드리게 되면 먹이가 나오게 된다. 그럼 고양이는 지렛대를 몇 차례 더 건드리면서 조건화된 상자를 학습하게 된다. 학습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고양이는 지렛대를 계속 건드리면서 먹이를 얻을 수 있
  •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Ⅰ 서론(학습과 학습이론의 개념) 학습이론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학습이론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습을 공부라고 생각하고 배워서 익히는 것,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심리학자들이 학습을 보다 넓게 생각하여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행동상에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학습에는 세 가지 조건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