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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니 마케팅,소니 전략사례,소니 브랜드마케팅,소니 서비스마케팅,소니 글로벌경영,소니 사례분석,swot,stp,4p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및 분석모형선정 1
2) 기업소개 2

Ⅱ. 성공시점의 소니분석
1) 일반 환경 5
2) 조직의 구조 6
3) 조직의 전략 7
4) 조직의 문화 9
5) 조직의 산출 10

Ⅲ. 실패시점의 소니분석
1) 일반 환경 12
2) 조직의 구조 16
3) 조직의 전략 20
4) 조직의 문화 25
5) 조직의 산출 27

Ⅳ. 실패의 원인분석
1) 구조적문제로부터 시작된 소니의 기술경시풍토 28
2) 자사 기술에 대한 오만 29
3) CEO의 잘못된 전략 31

Ⅴ. 대안제시
1) 시장에 흐름에 맞춘 기술의 전략적 적용 33
2) CEO의 적극적인 변화노력 3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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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선정동기

소니는 1946년 동경통신공업을 시초로 하며 창업 당시부터 기술자 회사로 설립되었다. 소니의 주요 생산 제품으로는 오디오, 비디오, 텔레비전과 방송용 음향/영상기기와 LCD, CCD, 그리고 반도체 기기 등이 있다. 현재 소니는 과거의 명성과는 달리 최근 몇 년의 실적은 좋지 않다. 소니의 기업 가치는 지난 6, 7년 사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고, 매출 또한 4년 전에 비해 25%나 하락한 6조 4천억엔에 불과하다. 특히 소니의 사업 중 전자 부문에서는 매출 4조 5300억엔에 영업이익이 -1900억으로 적자이며 이 중 TV가 영업이익 -750억엔, 휴대폰․스마트폰에서 순이익 -247억엔의 실적을 남겼다. 미국 신용 평가사인 무디스는 올 1월 소니의 신용등급을 A3에서 Baa1으로 낮추었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또한 소니의 실적 부진을 이유로 역대 최저 수준의 신용등급인 BBB+로 낮추었다(조선일보 특집 Digital BIZ , 2012.3).
따라서 저희 2조는 워크맨으로 대표되는 소니의 성공과 최근의 위기상황을 비교해보고,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 같던 대기업도 CEO의 전략 실패와 조직내부구조의 실패, 그리고 외부환경의 적응 실패로 인하여 무너질 수도 있음을 보여주고, 현 위기상황에 대한 나름의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분석을 진행하겠다.
분석의 틀은 다음과 같다

일본의 글로벌 기업 소니(SONY Corporation)는 1946년 5월 7일 엔지니어인 이부카 마사루와 경영자인 모리타 아키오가 동업하여 만든 회사이다. 설립 당시 이름은 도쿄통신공업이다. 일본 최초로 트랜지스터 라디오 개발(1955), CCD―비디오 카메라 개발(1980), 세계 최초로 트랜지스터 TV 개발(1959), 컴팩트 디스크―CD 개발(1982), 8mm VTR 개발(1986), 8mm 캠코더를 개발(1990)하면서 빠르게 성장했다.

참고문헌

임훈, (2005) '국내 가전시장 환경 변화와 경영 대응방안 -소니의 사례연구를 중 심으로',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조선일보 특집 Digital BIZ, (2012), ‘소니, 해체냐 구원이냐 이 남자 손에 달렸다’ 3월호
전성원, (2009), ‘모리타 아키오: 소니 워크맨이 만든 개인주의 혁명’ 인물과사상 10월호.
일본경제신문, (2011), ‘소니의 갈등 일본을 반영한다.’

Michael E. Porter, Hirotaka Takeuchi and Mariko Sakakibara, 신동욱 역(2000)
- Can Japan Complte

천학주, (2012),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디지털에서 다시 아날로그로’

김양희, (2009), 휘청거리는 일본 경제 - 대한민국과 닮은 꼴 , sisa in live

김경미, (2008), 일본 금융위기 실물 경제로 확산 일본 수출기업 타격, KOTRA

신사업전략부 이윤학외 1명 (2010) ‘소니, 재기의 불씨를 살릴 것인가?’ 우리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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