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이해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경영전략의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이해

자료번호 s1539507
수정일 2020.10.19 등록일 2020.10.19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o*****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본 자료는 [경영전략의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이해]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경영전략의 의미와 3요소 및 핵심 조건, 경영전략의 역사와 변천 과정, 사업을 정의하는 3가지 방법, 잘못된 사업 정의로 실패한 사례와 시사점, 여러 가지 경영전략(자원기반 전략, 원가우위 전략, 시장지향 전략, 통합 전략)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해 자료입니다.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경영전략의 의미와 3요소 및 핵심 조건
(1) 경영전략의 의미
(2) 전략의 3요소
(3) 전략의 핵심 조건

2. 경영전략의 역사와 변천 과정
(1) 경영전략의 역사는 군사전략에 기원
(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4) 기업 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5) 인터넷 혁명에 대한 평가

3. 사업을 정의하는 3가지 방법
(1) 제품지향
(2) 필요지향
(3) 능력지향

4. 잘못된 사업 정의로 실패한 사례와 시사점
(1) 미국의 철도사업
(2) 스위스의 시계산업
(3) 시사점

5. 여러 가지 경영전략의 정의와 특징
(1) 자원기반 전략의 정의와 특징
(2) 원가우위 전략의 정의와 특징
(3) 시장지향 전략의 정의와 특징
(4) 통합 전략의 정의와 특징

본문내용

경영전략의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이해
1. 경영전략의 의미와 3요소 및 핵심 조건
(1) 경영전략의 의미
경영 전략의 의미는 기업이 가능한 최대의 이익을 올리면서 오랫동안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 모든 힘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기술이자 과학을 말한다. 경영전략은 기업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끈질기고 포괄적인 사고를 하게 만드는 사고와 실행전략의 틀이기도 하다.

(2) 전략의 3요소
전략의 3요소는 다음과 같다. 의지, 생각, 행동이다.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여 생존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전략의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이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나이키(Nike) 마케팅전략 / 기업소개 / 스포츠의류현황 / 산업구조분석 / 4P / PLC / SWOT / STP전략 / 경쟁브랜드관계분석
  • 나이키(Nike) 마케팅전략 / 기업소개 / 스포츠의류현황 / 산업구조분석 / 4P / PLC / SWOT / STP전략 / 경쟁브랜드관계분석 FREE YOURSELF 나이키의 마케팅전략 주제선정이유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여가생활/문화/패션부분에 관심 증대 (주5일제 근무 실행) 여가생활/문화/패션부분에 관심 증대 (주5일제 근무 실행) 스포츠 웨어 분야 관심 증대 (ex. 자국 선수들의 해외 스포츠 분야 진출) 고급 브랜드 이미지와 중저가 매스티지 이미지 브랜드의 두 번
  • 맥도날드 경영전략과 조직구조분석및 향후발전방향<매니저인터뷰포함>
  • 맥도날드 경영전략과 조직구조분석및 향후발전방향<매니저인터뷰포함> ③ 맥도날드의 국가에 따른 제품의 지역화 맥도날드 매장이 전 세계에 햄버거 왕국을 세우는데 성공한 이유는 물론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품질의 음식을 만들어 판다는 특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한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지속적인 지역화(Localization)가 오히려 맥도날드의 성공을 더욱 굳건히 해 주었다.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Jack M. Greenberg)회장이 항상 주장하는 것도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소를 신성시하
  • 닛산 경영전략 분석-구조조정
  • 닛산 경영전략 분석-구조조정 핵심인력의 외부영입닛산자동차는 수석 디자이너로 나카무라 시로를 전격적으로 스카우트했다. 또 곤은 외자계 금융회사인 JP모건에서 아시아 태평양 부문의 홍보부장을 지내던 후쿠나가 주리를 거의 반강제적으로 영입함으로써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홍보부장 자리에 앉게 된다. 이렇게 닛산은 새로운 인물의 영입을 통해 개혁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
  • KT&G 경영전략 분석-조직구조 변화와 성과
  • KT&G 경영전략 분석-조직구조 변화와 성과 기업선정배경 공기업 → 민영화 공기업이 민영화되어 성공한 대표적인 조직 사례로서 이에 대한연구 변화에 대한 대응적인 조직구조 현재 국제사회에서 퍼져나가고 있는 흡연에 대한 유해성 인식에 대한 KT&G의 대응적인 조직구조의 변화와 대처 방안을 연구하고자 함 오래된 역사 한일합방 때부터 전매사업으로 시작한 KT&G의 오래된 역사를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조직 구조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함 KT&G - 연혁 1948년 11월 대한민국 재무부 전매국 전환 1952년 04월 전매청으로 승격  
  • 나이키(Nike) 마케팅전략분석/기업소개/스포츠의류현황/산업구조분석/4P/PLC/SWOT/STP전략/경쟁브랜드관계분석 - 산업구조 분석, 환경 분석, 브랜드 관계 분석
  • 나이키(Nike) 마케팅전략분석/기업소개/스포츠의류현황/산업구조분석/4P/PLC/SWOT/STP전략/경쟁브랜드관계분석 - 산업구조 분석, 환경 분석, 브랜드 관계 분석 Ⅰ. 서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나이키는 35년 남짓 되는 역사를 갖고 있을 뿐이다. 스포츠 분야의 넘버 원 브랜드 나이키는 현재의 명성과는 달리 그 출발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1957년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그의 코치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