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서술하시고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 3가지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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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서술하시고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 3가지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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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_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서술하시고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 3가지를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자질 3
3. 결론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서술하시고 영유아 교사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 3가지를 서술하시오
(1) 영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1) 교육에서의 적기성
인간의 다양한 발달 과업들이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원리를 뜻하고, 이 시기를 결정적인 시기라고 한다. 결정적인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업을 획득하는 데 효율성이 약화된다.

2) 교육에서의 기초성
영유아기의 발달이 성인기 이후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원리이다. Bloom은 지능발달이 0~4세까지가 50%, 4~8세까지가 30%가 발달하고, 프로이트는 3세 이전에 성격발달이 대부분 형성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3) 교육에서의 누적성
인간의 발달과 성장에 있어서 이전 단계에서 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누적된다는 원리이다. 어린 시기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불신감을 경험하면 성장한 이후에도 대인관계에서 불신감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4) 교육에서의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을 획득하는 최적기를 놓치면 그 이후에 보완이나 수정이 어렵다는 원리로 지적발달이나 신체발달에서 발달과업을 획득하지 못하면 성장 이후에도 회복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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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 교직원 및 교사 간 협력에 관한 전반의 내용을 조사한 후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장애아지도에 앞서 장애에 대한 이해란 신체 일부의 기능이나 생각하는 구조, 능력이 달라서 지적,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인 면에서 불리한 상태를 말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사회적인 것으로 어떤 경우에는 장애가 되기도 하고 장애가 되지 않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보기 어려운 사람들이 렌즈나 안경이 없던 시절에 살았더라면 장애를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장애는 시간과 장소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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