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과 전환학습의 개념과 대표학자들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동의하는 학습관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경험학습과 전환학습의 개념과 대표학자들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동의하는 학습관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s1672540
수정일 2024.05.18 등록일 2024.05.18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8c******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험학습과 전환학습의 개념과 대표학자들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동의하는 학습관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경험학습 및 전환학습의 개념


2. 경험학습 및 전환학습의 대표 학자와 이론


3. 학습자의 학습관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경험학습 및 전환학습의 개념
■ 경험학습의 개념
경험학습은 학습자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한 경험을 반성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이해를 도출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경험학습의 핵심은 실제 상황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반성적 관찰 : 학습자는 경험한 내용을 반성하고, 그 의미를 성찰합니다.
(2) 추상적 개념화 : 학습자는 반성 과정을 통해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합니다.
(3) 능동적 실험 : 학습자는 새로운 개념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통해 다시 경험을 쌓습니다.

경험학습 이론의 대표 학자인 데이비드 콜브는 이러한 과정을 순환적 모델로 제시하며, 학습자는 이 순환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 전환학습의 개념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기존의 사고방식, 신념, 가정 등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이해를 도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한 정보의 습득이 아니라, 학습자의 인식 구조에 변화를 일으키는 학습입니다. 전환학습은 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1) 불편한 경험 : 학습자는 기존의 신념이나 가정을 뒤흔드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2) 자기 성찰 : 학습자는 자신의 감정, 생각, 신념을 깊이 성찰합니다.
(3) 비판적 성찰 : 학습자는 기존의 신념과 가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타당성을 재평가합니다.
(4)새로운 관점의 채택 : 학습자는 성찰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합니다.

잭 메지로는 전환학습 이론의 주요 학자로, 그는 성인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을 재해석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자기 이해와 세계 이해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파울로 프레이리 역시 전환학습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억압적인 사회 구조를 인식하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주장했습니다.

이와 같이, 경험학습과 전환학습은 각각 경험과 반성을 통해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하며, 학습자가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이루도록 돕는 중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합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험학습과 전환학습의 개념과 대표학자들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동의하는 학습관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적자원개발] 성인학습이론 (성인의 정의, 성인의 발달 특성, 성인의 사회적 특성, 성인학습이론, 일반 학습이론, 안드라고지(Andragogy)와 자기주도 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 전환학습이론).pptx
  • [인적자원개발] 성인학습이론 (성인의 정의, 성인의 발달 특성, 성인의 사회적 특성, 성인학습이론, 일반 학습이론, 안드라고지(Andragogy)와 자기주도 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 전환학습이론).pptx 인적자원개발 성인학습이론 PART1. 성인이란? I. 성인의 정의 II. 성인의 발달 특성 III. 성인의 사회적 특성 PART1 성인이란? 【사전적 정의】 완전히 발달된 상태의 성숙한 자 【전통적인 교육학적 정의】 삶을 위한 준비를 마친 사람 【평생교육학적 정의】 일반적 과정을 통해 공식적인
  • 성인학습 중 경험학습, 자기주도학습, 전환학습 등의 특징을 비교 분석
  • 성인학습 중 경험학습, 자기주도학습, 전환학습 등의 특징을 비교 분석 Ⅰ. 서론 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에는,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경험 즉, 직업경험,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의미와 학습자가 학습활동의 계획이나 실천에 기본적인 책임을 지니고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육기관이라든가 교사 및 지도자가 기본적으로 학습관리에 책임을지고 있는 타자아주도적 학습의 의미 모두가 포함된다. 또한 성인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으로서, 시민으로서의 자각과 이해를 촉진하고 자기의 능력 및 자질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자기실현을 기하도록 하
  • 현재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 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그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을 생활모형에 근거하여 분석해보고,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스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본다
  • 현재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 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그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을 생활모형에 근거하여 분석해보고,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스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본다 4.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스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 가끔 참을 수 없는 스트레스에 몸부림 치다가 결국은 해결하지 못하고 마음에 담아두기가 일쑤다. 이런 것들이 하나 둘 쌓여 병이 된다니. 스트레스는 우리의 적이라 자신있게 선포한다. 때로는 작은 스트레스는 우리 삶의 원동력이 되어 생의 의지가 되고, 극복의지가 되어준다지만, 아무래도 스트레스와 함께 동행하는 삶이란 꺼림칙하다.
  • 한국자산관리공사 정규직 전환 청년 인턴을 위한 인사 경험자가 작성한 최신 항목 최고의 자기소개서 - 인재상, 공공기관 직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
  • 한국자산관리공사 정규직 전환 청년 인턴을 위한 인사 경험자가 작성한 최신 항목 최고의 자기소개서 - 인재상, 공공기관 직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 *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집중적으로 많이 보는 부분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자동차로 치면 완충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즉, 위기의 상황에서 자산을 지키고 그러한 위험이 다른 곳으로 번지는 것을 미연에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역할에 걸맞게 1998년과 2008년의 금융위기에서도 발빠른 대처로 우리나라의 자산을 지켰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공기업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적자 경영에 대한 부담 등으로 매너리즘에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전환학습이론]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전환학습이론] Ⅰ. 서론 성인의 전환학습은 삶의 결정적인 사건이나 경험을 계기로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비판적 반성을 하는 과정을 통해 그 이전의 관점보다는 더욱 포괄적이고, 개방적이며, 통합적인 의미관점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성인들이 그 동안 가지고 있던 관점과 시각의 틀을 바꾸는 것을 통해 삶이 변화된다고 믿는 것이다. 교육에서 “학습”을 학습자의 긍정적인 방향의 변화라고 할 때,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관점과 시각의 틀을 더욱 개방적이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