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The Prince of Niccolo Macchiavelli.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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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 『The Prince of Niccolo Macchiavelli.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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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키아 밸리의 군주론을 읽고나서 비판과 평론과 현한국의 문제점 비판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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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선 이렇게 좋은 책을 읽은 후에 나의 견해를 피력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데 다양한 관점으로 나름대로 비판과 현 정국<대한민국>을 실예를 들어서 해석 해봤습니다.
첫번째로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Macchiavellism<M : Macchiavellims>이 나쁜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고 있는 것에 대한 제 나름의 역설을 하고싶다.
M에 대한 것은 근대시대 프랑스인들이 만들어낸 하나의 신어 라고 생각이 들고, 그 이유는 당시 프랑스는 공화정을 기반으로 하는 나라이자 강국이고 여러 공국 들을 공화정으로 만들어 합병을 시도하는 시기였다.
그런데 마키아가 “군주론” 이라는 군주정을 옹호하는 책을 집필하였는데 혹 자국민<프랑스>들이 군주정을 지지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에 이에 따른 파장을 막기위한 프랑스 공화정에 하나의 정치적 술책이 아닐까?
이제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군주론”은 군주가 보는 관점<즉 내가 군주>, 신민들이 보는 관점<내가 신민>과 마키아 <내가 마키아>가 되어보는 관점들로 간략하게 나누어 본다.
1.군주가 보는 “군주론”
국가의 군주라면 “군주론” 에서 언급하고 강조한 내용<사악함은 배제>은 알고있다라고 가정해 생각해 본다면 정말 더할 나위 없는 군주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모른다면 “군주론”에서 언급을 했듯이 어리석고 패망의 길로 몰고 가는 군주뿐이 안 된다. 그러니 군주가 그를 불러 준다는 이론은 성립 하지 못한다. 내가 후자의 군주라면 가차없이 그를 잡아 쳤을 것이고 전자에 군주라면 이 군주론은 읽을 필요조차 없다고 본다.
그리고 군주론 한 부분을 발췌 해서 본다면 “강력한 도움을 준 자는 두려움의 대상이 된다” 라고 명기 되어있다.
즉 “타인을 강하게 하는 자는 자멸을 자초할 뿐이다” 라고 마키아는 논하고 있지만 정작 그 자신은 이러한 이론에 타당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안 했을 것 이라고 본다.
.
결론적으로 보자면 군주는 인간이고 감정이 있고 더 오래 권력을 유지하고 싶은 열망이 있는데 앞서 가정한 내용 이라면 발탁되리 만무하다.
2.신민이 보는 관점에서의 “군주론”
신민<subject>이라 함은 국민,백성 이다. 그러므로 국민은 보다 나은 국가에서 살고 싶어하고 국가라는 울타리 안에서 안보를 보장 받고 행복함을 더 없이 추구하고 갈망하는 존재이다. 라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그럼 군주론 일부를 발췌해서 한번 생각해 보자.
“지도자가 아무리 새로운 혜택을 베풀어 주어도 과거에 그에게 받은 타격은 결코 잊을수없다” 라고 명기 되어있는데, 이 말 인즉, 군주가 신민들 에게 아무리 베풀고 관리자리를 주어도 신민들이 지난날의 억압을 잊을 수가 없게되어 군주에게 봉기 하는 이론이 성립이 되는 것이 아닌가 그런데 마키아는 위와 같은 주장을 펴고있다.
국가의 신민이 반기를 든다면 그 국가는 패망 이라는 길을 걷고 있는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은 한 부분이다.
3.마키아 되어본 나의 관점
“知彼知己 百戰百勝”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싸워 백번 이긴다는 말 이있다.
간단히 하자면 마키아 자신은 메디치 군주가 무엇을 생각하고 바라고 원하는지 몰랐다.
만약 마키아가 이 뜻의 의미를 조금이라도 알고 “군주론”을 집필 하였다면?
“군주론” 은 다시 쓰여졌을 것이라고 본다.
마키아가 쓴 “군주론“ 은 실로 대단하지만 자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인 것 처럼 쓰여지고 해석되어 져서 오늘날 까지 마키아즘 이라 하면 나쁜 의미로 해석 되어지고 있는 것 같다.
총체적인 결론은 마키아 자신은 군주의 관점에서 “군주론” 을 집필한 것 처럼 보이고 마치 자기를 어려움에서 구해 달라고 하는 탄원서 처럼 해석하고 싶다.
P.S : 한국의 실예는 “군주론” 수업 마지막 레포트에 참조
참고서적 : “군주론” 강정인 편역, “군주론” 이동진 편역
우선 이렇게 좋은 책을 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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