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전략적 마케팅계획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사회과학] 전략적 마케팅계획

자료번호 s208302
수정일 2012.09.23 등록일 2004.09.08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o***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회과학] 전략적 마케팅계획 자료입니다.

목차

1. 전략의 개념

2. 전략적 계획과 전략적 마케팅계획의 관계

3. 기업단위에서 추구할 수 있는 성장전략

4. 주요 포트폴리오계획의 기법

5. 사업단위에서 추구할 수 있는 성장전략

본문내용

[사회과학] 전략적 마케팅계획
▶전 략 : 조직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환경변화를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응해 나가는 동시에, 지속적인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
· 전략이란 본래 군사적 용어로서 전쟁의 승리를 위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을 의미하는 것이다.
전쟁에서의 전략이란 기본적으로 대규모의 작전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지휘활동과 관련된 과학 또는 기술로 정의된다.
· 기업경영에서의 전략이란 경쟁회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해 내는 것 을 뜻하고 있으므로 전략의 핵심사고는 경쟁에서 이긴다는 데 있다.
·전략적이란 용어는 대체로 장기적이거나 전반적인 관점에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대해 사전적 또는 사후적으로 적절히 대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전략적 사고란 조직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환경변화를 적극적이고도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응해 나가는 동시에 지속적인 경쟁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사고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 기본적으로 전략계획은 두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전략적 계획(기업수준)
기업 사명문의 작성 -> 조직목표의 설정 -> 조직전략의 편성 -> 사업 포트폴리오계획의 수립
·전략적 마케팅계획(사업단위수준)
상황분석(SWOT분석) -> 마케팅목표의 설정 -> 목표(표적)시장의 선택 -> 마케팅믹스의 개발 -> 마케팅계획서의 작성과 평가
(참고!)
전략적사업단위(SBU) : 구체적인 독특한 사업사명을 지니고, 또한 독특한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과학] 전략적 마케팅계획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마케팅]전략적 계획과 마케팅 관리
  • [마케팅]전략적 계획과 마케팅 관리 What is Strategic Planning? 조직의 목적과 자원을 변화하는 시장기회에 기민성 있게 적응시켜서 유지하는 관리과정 계획이 제공하는 효익은 무엇인가? 사업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기업의 노력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줌 통제를 위한 평가기준을 명백히 제시해 줌 Environment scanning 기업이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외부환경을 분석으로부터 출발 기회-위협분석(Opportunity-threat analysis) 기업사명의 규정 사명(mi
  • [사회과학] CJ 햇반의 전략적 마케팅 계획 분석
  • [사회과학] CJ 햇반의 전략적 마케팅 계획 분석 들어가며 사회적으로 여성들의 지위가 점차 향상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주부 취업률의 증가로 10여 년간 기혼 여성의 취업률은 평균 26%씩 신장하고 있다. 게다가 독신자 숫자의 증가, 주 5일 근무제 확산,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인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 식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이들의 경우 식사 준비를 매일 하기보다는 한꺼번에 마련해 두었다가 조금씩 꺼내 먹는다든가 반조리 식품, 완전 조리품을 이용하여 식사 준비 시간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경향을
  •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계획(차이점,SWOT 분석... )
  •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계획(차이점,SWOT 분석... )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계획과의 차이점 선진기업을 중심으로 채택되고 있는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은 쉽게 얘기하자면 이러한 모든 기업활동을 그 기업의 전략을 중심으로 해서 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이중에 가장 핵심적인 것은 무언가 일(기업활동)을 하기 전에 충분히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할 지 계획을 세운 후 경쟁에서 이긴다는 것, 즉 전략기획 혹은 전략적 경영계획 이라고 볼 수 있다. 전통적 마케팅 계획이 마케팅 믹스 요소에 관한 단기적인 의사결정에 관심을 가지는데 대하여 전략적 계획
  • [마케팅전략]베스킨라빈스 마케팅계획 수립
  • [마케팅전략]베스킨라빈스 마케팅계획 수립 1. 개관 우리나라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우선 슈퍼에서 파는 비교적 단가가 싼 제품을 판매하는 일반아이스크림 시장과 아이스크림의 상표를 내걸고 매장을 내어 파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경제성장에 따라 사회, 문화적인 수준이 높아지면서 우리의 식생활도 예전보다는 한층 더 다양화, 고급화되고 있다. 그에 따라 소비자의 입맛도 역시 변해가고 있는데, 특히 빙과류에 있어서 소비자는 그 옛날의 스틱에 팥 앙금 얼린 「아이스케키」수준의 빙과류보다는 소득이 높아진 만큼 더 고급스러운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따
  • (마케팅) 기업의 전략계획 수립과 마케팅활동-마케팅 4P 와 SWOT분석을 중심으로(사례조사포함)
  • (마케팅) 기업의 전략계획 수립과 마케팅활동-마케팅 4P 와 SWOT분석을 중심으로(사례조사포함) Road Map 전사적인 전략적 계획과 그 4 단계의 고찰. 사업 포트폴리오와 성장 전략들을 설계하는 방법. 전략적 계획에서 기능의 계획 전략들과 마케팅 역할의 고찰. 마케팅 관리과정과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고찰. 마케팅 계획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마케팅 관리 기능들의 고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