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커뮤니케이션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자료번호 s297352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5.10.31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2***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메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
  • 기계적인 대량매체를 통해서 이질적인 무한정의 대중에게 전달하는 통신의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매스커뮤니케이션 ●역사 ●역활과 기능 ●영향 ●자유와 책임 ●미래
  • [정보화 사회] 미래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체계
  • 커뮤니케이션이 재생산되는 체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조직되고, 어떠한 미디어에 의해 의미가 전달되는가는 한 사회의 특징적인 모습을 나타내게 되는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미래사회에 대한
  • (독서감상문) 경청을 읽고
  • 결정적인 열쇠가 된다. 말하는것도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미래 스토리를 구술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사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지속적으로 미래 스토리를 구술하는 활동에 관여하고 있다.  

소개글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Ⅰ. 서 론
뉴미디어는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새로이 정의되어지는 개념으로서 여러 가지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뉴미디어가 앞으로 세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지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 미래를 예측하는 일 또한 중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뉴미디어론 이라는 수업을 바탕으로 미래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하여 조사해 보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 그 범위가 너무도 광범위하고 개념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특징이 있기에 여기에서는 주로 미래의 모습과 더불어 가정, 사회, 산업구조, 언론매체, 의료, 교육 등의 범위로 제한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뉴미디어와 사회변화
라디오를 듣거나 영화관에 가는 것이 유일한 즐거움이었던 1960년대 중반, TV출현은 우리 생활에 크나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또한 1970년대에 와서는 TV문화가 범세계적으로 확산되어 많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독점, 그때까지 크게 흥행했던 영화산업을 순식간에 사양업종으로 몰락시키고 말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뉴미디어의 세계는, 과거 TV가 우리 일생생활에 주었던 단편적인 충격이 아니라 기존 산업사회의 구조를 완전히 개편하여 정보와 지식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는 고도 정보화 사회를 구축하는 새로운 물결로서 엄청난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뉴미디어는 머지않아 장래에 우리들 가정의 일상 생활 뿐만 아니라 기업이 경제활동, 나아가서 정치ㆍ 사회ㆍ문화 등 모든 부문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주변의 하나하나에 크고 넓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더욱이 다양하고 풍부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오락을 제공함으로써 가정생활을 좀더 편리하고 안락하게 만들게 될 것이며, 기업활동에 필요한 전 세계의 각종 산업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주는 정보 네트워크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기업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기업의 국제화 시대를 촉진시키는 획기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또 현재 각종 정보자원의 부족과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등으로 어쩔 수 없이 형성된 대도시의 과밀화 현상을 크게 완화시켜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새롭게 발전하는 산업분야가 있는 반면에, 지금까지 각광을 받아온 분야가 구시대적 유물로서 쇠퇴할 수밖에 없는 산업구조면에서의 변화를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 W. 디저드 (이민규 역) / 나남출판사 / 1997
2. 뉴미디어 개론 / 김만용 저 / 나남출판사 / 1991
3. 멀티미디어 시대의 신문과 방송 / 김치석 저 / 나남출판사 / 199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