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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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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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의 정의

2. 캐릭터의 산업화 및 특징

3. 캐릭터의 종류

4. 캐릭터의 상품화

5. 국내 캐릭터산업의 규모
(1) 국내시장 규모
(2) 국산 캐릭터의 시장 점유율

6. 국내 캐릭터산업 현황
(1) 국산 캐릭터의 역사
(2) 캐릭터업계 현황
(3) 국산 캐릭터의 종류
(4) 기관 및 단체 캐릭터 현황
(5) 지방자치시대와 캐릭터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
1. 캐릭터의 정의
캐릭터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와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로 분류된다.
먼저 어떤 물질의 특성을 나타내는 성향을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하며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전략 하에 사용의 목적을 갖고 탄생한 생명력을 갖는 현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것을 마케팅적 의미의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란 넓은 의미로는 가공인물(타잔,제임스본드), 동물(도날드덕, 벅스버니)과 실제인물(영화나 음악, 스포트분야 등의 유명인사)을 모두 포괄하는 용어이다. 대법원판례에서도 캐릭터란 “만화, 텔레비전, 영화, 신문, 잡지 등 대중이 접하는 매체를 통하여 등장하는 가공적인 또는 실재하는 인물, 동물 등의 형상과 명칭을 뜻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정의를 종합하여 볼 때 캐릭터는 실제인물의 경우를 제외하고 만화, 애니메이션, 소설, 각본 등의 등장인물이나 동물의 외적인 용모, 성격적인 특징, 이름, 명칭 등을 지칭하는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체적인 측면에서 정의해볼 때 캐릭터란 등장인물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인 개성, 이미지 등의 종합적인 아이덴티티(identity)에 의해서 정의되어지고 해석되어지며 이러한 부분이 지적재산권으로 정의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2. 캐릭터의 산업화 및 특징
캐릭터 산업이란 그 목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입력, 시장의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 등의 특징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데 있으며,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의 일반적인 외형상의 특징보다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갖고 있는 강한 개성을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캐릭터 산업의 주요 특성으로 우선 'Non Sex, Non Age, Non Generation' 을 들 수 있다. 또한 캐릭터로서의 높은 사업적 가치를 인정받고, 일단 캐릭터로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기간에는 별도의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 둘째, 아이템의 극대화와 다양화로 브랜드를 차별하는 점과 하나의 브랜드가 아닌 Total-Shop에서 Multiple한 Shop의 재구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일본 디즈니 스토어는 평균 3천 여 종의 상품을 구성한다. 셋째, 종합 엔터테인먼트 상품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각종 매체와 오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상품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
3. 캐릭터의 종류
캐릭터의 종류는 실제로 존재하느냐의 여부, 시각적인 판단 여부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어질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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