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좌파(NEW LEFT)와 프랑스의 196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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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좌파(NEW LEFT)와 프랑스의 196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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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 새로운 세력의 등장

Ⅱ. 본론 - 신좌파(New Left)와 1968년의 나날들
1. 신좌파, 그들은 누구인가?
2. 프랑스의 5월
(1) “우리들은 빈곤하다.” - 5월의 시작
(2) “당신들의 투쟁은 우리들의 투쟁” - 노동자들과의 연대
(3) 반동의 도래, 혁명정신의 문화로의 분출
3. 다른 지역의 신좌파
(1) 미국의 1970년 5월
(2) 프라하의 봄 그리고 다시 찾아온 겨울

Ⅲ. 결론 - 1968년이 남긴 것

본문내용

신좌파(NEW LEFT)와 프랑스의 1968년 5월
Ⅰ. 서론 - 새로운 세력의 등장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는 경제성장과 노동 생산성의 증가 및 복지국가로의 발전 추구 등으로 인하여 서구의 풍요로운 사회로 손꼽혔다. 따라서 드골이 엘리제궁에서 내려다 본 프랑스는 그의 눈에 ‘세계적인 절대 무오류의 횃불’로 비춰졌다.
그러던 어느 날 새로운 세력이 등장하였고, 그들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 움직임은 세계로 이어지게 되었고, 세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그렇다면 당시 등장한 이들은 누구였으며, 그들로 하여금 1968년 5월 프랑스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까? 또한 그들로 인하여 세계는 어떻게 반응하였으며, 그 사건들이 우리에게 남긴 것들은 무엇일까? 라는 의문을 본고를 통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신좌파(New Left)와 1968년의 나날들
1. 신좌파, 그들은 누구인가?
1968년과 5월의 프랑스를 짊어졌던 신좌파, 그들은 누구인가? 시기적으로 신좌파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그들의 연령층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이었으며, 대부분은 대학생이었다. 신좌파에서 ‘좌파’에 중심을 두고 그들을 성급하게 좌파로 간주해버리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그들은 좌파로부터 배척받았으며, 그들 역시 좌파를 동지로 여기지 않았다. 그렇다고 반대로 그들이 우파와 같은 노선을 띤 것도 아니었다. 그러므로 신좌파를 정의함에 있어서 이분법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본고에서는 카치아피카스의 『신좌파의 상상력』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몇 가지 기본적인 특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첫째, 신좌파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해지는 경제적 착취뿐만이 아니라, 공산주의 사회에서 발견되는 인종적·정치적·가부장적 지배를 반대하였다. 그들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어느 쪽도 옹호하지 않았으며, 자신들만의 고유한 가치를 지향하였다. 따라서 신좌파가 지향한 가치는 의사결정의 탈집중화, 다국적기업의 사회화, 남녀평등, 노동자와 지역공동체의 자주관리 등 이었다.
둘째, 신좌파는 정치적, 문화적, 심리적 억압을 부정하였다. 경제적 결핍으로 인하여 등장하였던 과거의 혁명 세력과 달리 그들은 ‘문화 제국주의’와 ‘소비주의’에 대한 저항의 과정에서 등장하였다. 따라서 신좌파는 기존의 사회 내의 억압으로부터 자유를 추구함으로써 민중문화의 재건설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그들의 시도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문화를 창조하였다.


참고문헌

노서경, “서유럽-부르주아 사회에 대한 마지막 항거,” 『역사비평』(2000)
로널드 프레이저, 안효상 역, 『1968년의 목소리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박종철출판사, 2002)
로저 프라이스, 김경근·서이자 공역,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개마고원, 2001)
수잔 왓킨스·타리크 알리 공저, 강정석·안찬수 공역, 『1968-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삼인, 2001)
서이자, “포스트모던 음악의 등장과 민중문화 전통의 재건:1970년대 글램록과 펑크록에 대한 신문화사적 해석,” 『미국사연구』(2002)
에릭 홉스봄, 김동택·김정한·정철수 공역, 『저항과 반역 그리고 재즈』(영림카디널, 2003)
조지 카치아피카스, 이재원·이종태 공역, 『신좌파의 상상력』(이후, 1999)
정경희, “초기 신좌파의 성격,” 『미국사연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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