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프리미엄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자료번호 s412334
수정일 2012.09.21 등록일 2007.01.31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r******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공예산업의 현황

2. 공예산업의 현실과 문제점
1) 공예문화상품 제작의 문제점
2) 공예문화상품 유통의 문제점
(1) 수요예측의 불가능
(2) 유통경로의 문제점
(3) 포장 운송의 문제점
(4) 국내외 홍보망의 부족
3) 공예산업 환경의 문제점

3. 공예문화상품 유통의 과제

4. 유네스코 공예발전 10개년 계획

5. 국제 산업분류 코드

6. 공예산업 육성 및 마케팅 방안
1) 정책개발 및 방향
(1) 공예제품의 고부가가치화
(2) 공예제품의 다양화
(3) 공예제품의 양산화
(4) 공예 부문의 디자인 산업화
2) 정책제도 개선 방안

7. 결론:공예산업 육성정책 대안
1) 공예 중소기업의 제휴와 협력 정책수립
2) 정책지원기관의 설립 및 운영

본문내용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1. 서론:공예산업의 현황
한국의 공예산업은 고유한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고자 하는 전송․전통공예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접목된 현대공예가 서로 조화롭게 발전하면서 산업적 영역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예산업에서 디자인 영역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의 문화상품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상황에 놓여 있는 한국의 공예산업은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예술성과 시장성을 어떻게 조화․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커다란 과제를 안고 있다.
한국은 공예산업의 독특한 소재가 될 수 있는 우수한 문화전통과 문화유산을 가진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아직까지 사회적 인식의 부족, 영세한 재무구조, 전근대적인 유통구조, 낙후한 디자인 개발능력, 마케팅전략의 부재 등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그러나 우수한 고유의 색채 감각,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 우아한 전통미를 살려 외국문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통하여 국내시작을 활성화하고 해외진출을 모색해야 할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공예문화상품의 세계시장 규모는 아직까지도 추정치 조차 확립되어 있지 않고 있다. 무역통계 역시 여타 산업과 공예문화상품과 구별 및 수공예문화상품과 기계제품의 구별 등이 확실치 않아 순수한 공예산업관련 교역규모를 알기란 매우 어려운 형편에 있다. 다만 각 국별로 자국이 정한 공예산업의 정의에 따라 작성 된 수출액 규모는 1986년에 약 300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나, 이는 과소 추정치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세계 공예문화상품 교역은 선진국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공예문화상품 무역액은 선진국과 제 3세계 국가들이 각각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선진국들의 수입액 중 절반이 다른 선진국들로부터 수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들의 교역이 후진국들에 비해 활발한 것은 공예문화상품 생산자들의 자원조달 여건,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제도정비 등에서 모두 우월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후진국들의 공예산업 시장은 열악한 제도적 환경 혹은 사회간접자본시설로 선진국의 금융지원과 국제 기구의 지원 등에 많이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개도국들에서 공예부문이 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장애가 되는 요인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첫째, 자금조달 측면에서 금융기관에 대한 접근이나 금융서비스 제공이 미약하며,
둘째, 도로, 항만, 전력 등 시설부족 등 인프라의 문제
셋째, 비체계적인 생산계획이나 열악한 품질관리 등 생산의 문제
넷째, 일관성이 없는 마케팅 활동과 전문성 결여 등이 가장 큰 숙제로 남아 있다.
골동품의 3개 분야에 한정하여 ITC가 1996년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개도국이 세계공예문화상품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81%, 평균적으로는 약 76%이었다. 이 분야의 세계수입시장 규모는 약 25억 달러로 추정되었으며, 수출이 활발한 국가로는 동남아시아국가들이 손꼽히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캐릭터][캐릭터산업][캐릭터상품]캐릭터산업의 정의, 캐릭터의 분류, 캐릭터의 기능, 캐릭터산업이 갖는 의미, 캐릭터산업의 현황, 캐릭터산업이 전망, 캐릭터산업이 문제점 및 향후 캐릭터산업의 방향 분석
  • [캐릭터][캐릭터산업][캐릭터상품]캐릭터산업의 정의, 캐릭터의 분류, 캐릭터의 기능, 캐릭터산업이 갖는 의미, 캐릭터산업의 현황, 캐릭터산업이 전망, 캐릭터산업이 문제점 및 향후 캐릭터산업의 방향 분석 캐릭터 산업은 이제 영화산업 등의 단순부산물이 아니라 멀티미디어, 컴퓨터 전자게임, 비디오, 영화 등을 역으로 이끌어 가는 문화적 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 황금알을 낳는 거위 등 캐릭터 산업을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로서 인식하는 화려한 수식어는 이제 조금도 어색하지 않다. 경제적 관점 또는 문화적인 시각에서 보더라도
  • 관광공예품 산업의 역할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관광공예품 산업의 역할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 서 론 21세기는 문화가 개인, 조직, 그리고 국가의 번영과 생존을 좌우하는 문화의 시대이다. 우리나라는 뛰어난 손재주와 함께 우수한 역사유산과 지역마다 독특한 문화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공예산업이 크게 발전할 소지를 가지고 있다. 공예산업은 고용효과와 외화가득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의 대외 이미지 제고 및 관광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21세기 성장 동력의 하나로 간주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국내외 유명 관광지에는 저마다 지역의 특색을 담은 공예품이 있고, 이를 제작 판매하는 공예단지가 있다. 이들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영화, 영상,대중매체 대중문화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영화, 영상,대중매체 대중문화 1. 시작하는 말 및 조사동기 요즘 세대는 ‘논다’는 것에 매우 익숙하고 모든 것을 노는 것에 접목시켜 생각한다. 그렇다면 현재와 미래를 알기위해서는 ‘노는 것’을 모르고서는 살아나갈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인 것이다. 만화, 컴퓨터게임, 음악, 영화는 요새 세대의 놀거리 이자 문화의 장이다. 이런 놀거리 들이 지금 어떤 현황을 보이고 있고 그 문제점은 무엇이며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보고 이런 놀거리 들이 우리에게 가져오고 있는 미래상을 이야기해보
  • [대중음악][대중가요][음반산업][음악산업]대중음악(대중가요), 음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혁신 고찰(대중가요 역사, 대중음악 시장환경, 음반시장 위축 해결방안, 대중음악 문화환경)
  • [대중음악][대중가요][음반산업][음악산업]대중음악(대중가요), 음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혁신 고찰(대중가요 역사, 대중음악 시장환경, 음반시장 위축 해결방안, 대중음악 문화환경) 해결책으로 판매자 측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은 \\\"유료화\\\"이다. 이것은 mp3를 불법 복제하지 말고 일정한 대가를 치루고 웹으로부터 전송을 받으라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 스트리밍 사이트들도 모두 유료화를 하여 거기서 발생된 수입을 창작자와 음반사 등의 생산자 측에 돌려달라는 이야기이다. 이 주장도 물론 창작자에게 일정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고 그 방법으로 제시될 만한
  • 휴대폰산업 현황 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휴대폰산업 현황 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삼성 애니콜 1) 경영 이념 및 철학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한다" 는 이념을 가진 삼성전자는 인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키워나가는 기업입니다. 국제 사회인으로 사명 의식과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미래를 개척하고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이고 상호 교류가 가능한 열린 사고를 가진 인재. 이런 인재 양성을 통해 삼성전자는 인류의 행복과 풍요로운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참다운 기술을 발전시켜 갈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첨단 기술력의 조화로운 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