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및 이벤트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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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및 이벤트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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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및 이벤트 마케팅 전략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성장 배경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들

3 마케팅 전략

3. 국내외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4.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유형

5. 대기업 스포츠 마케팅 전략으로써 이벤트 마케팅 적용

본문내용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및 이벤트 마케팅 전략 분석
3 마케팅 전략
마케팅관리가 마케팅 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달성해야 할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목표의 달성방법을 미리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즉, 마케팅관리과정의 출발점인 마케팅계획 수립이란 마케팅목표의 설정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이란 목표시장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각 목표시장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수단(마케팅 믹스)을 개발하는 일이 포함된다. 목표시장(또는 표적시장, Target Market)이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특정 세분시장을 말한다. 개별기업의 능력상의 한계나 경쟁여건 그리고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 등의 이유 때문에 마케팅활동이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률적으로 전개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개별기업으로서는 전체시장을 유사한 욕구를 지닌 몇 개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를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라고 하며 비교적 수요의 성경이 동질적인 세분시장 자사의 능력이나 경쟁상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하나 또는 몇 개의 세분시장을 선정하고 이를 목표시장으로 삼게 되는 것이다. 제품전략이란 성능과 기능을 갖춘 물리적 형태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포장이나 라벨링(labeling)등은 물론이고 색상, 스타일, 편의성 등과 같은 속성에 관한 의사결정도 포함된다. 따라서 제품전략이란 제품의 개발, 포장,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등과 관련된 마케팅 의사결정 과정인 것이다.
가격전략이란 마케팅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가격수준을 설정하는 기능이다. 가격이란 곧 상품 또는 서비스의 교환가치가 화폐단위로 표시된 결과이다. 그러나 가격이란 구매자가 지불한 실제적인 화폐가치 이외에 구매시간, 구매상의 불평등 화폐단위로 계산할 수 없는 요소까지 포함된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가격은 여전히 여러 산업에서 경쟁상의 주요 무기로 사용되어 소위 가격전쟁이 유발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가격파괴현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유형이나 소매점포의 형태에 관계없이 나타나고 있다.

팅 관리자는 또한 목표시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가 편리하게 구매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하는데, 이를 유통경로전략이라고 한다. 따라서 유통경로전략에는 수송, 보단, 재고통제 등의 기능들이 포함되며, 이러한 모든 활동이 제조업자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재판매업자 또는 마케팅 중간상으로 불리어지는 유통기관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경로관리의 주된 기능은 유통시스템의 관리가 되는 것이다.
끝으로, 촉진전략 또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란 기업과 그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목표고객들에게 제대로 알리는 기능이다. 촉진전략의 구성요소로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홍보들의 활동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들 요소들이 결합되어 촉진활동이 수행된다.
3. 국내외 대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1) 해외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사례
가) GE社
GE社는 현재 7개의 전국적인 스포츠 이벤트와 종업원이 참여하는 지역위주의 행사 이벤트를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 이벤트로는 US Open과 Comcast Metrophone US Pro Indoor Tennis의 주요 스폰서이며, 프로농구의 Golden State Warriors, 프로야구의 St. Louis Cardinales, 요트경기인 America's Cup과 대학농구인 NCAA Championship와 프로골프 대회인 PGA Championship등을 후원하고 있다. GE社의 스포츠 스폰서십은 종류는 다양하나 주로 미국 내 고객을 목표로 하는 스포츠에 많이 투자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전세계적이거나 대륙적인 경기의 스폰서십에는 참여하고 있지 않다. 이벤트 목표도 제품 판매를 증가시키고 GE가 미국인들이 사랑하는 순수 브랜드임을 계속 고지시켜서 애국심에 호소하는 상당히 폐쇄적인 접근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나) ENC社
전세계를 대상으로 소비자와 직접 상품으로 접촉하는 수출위주의 기업의 경우는 좀 더 복잡하고 상황이 다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해외수출 위주의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높은 주목율과 현지화에 맞는 스포츠 스폰서십을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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