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

자료번호 s666935
수정일 2014.12.17 등록일 2010.05.24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주제 :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론부분에는 자신의 느낀점을 적어서 제출하것.

A4 4장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놀이의 개념
2.놀이의 가치
3.유아놀이 교육의 필요성
Ⅲ.결론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
Ⅰ.서론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의 물결에 밀려 유아들이 놀 수 있는 놀이공간들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이로 인해 유아들의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중대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유아는 아직 그들의 생활이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체계 하에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중략>
4)정서적 발달
일상생활에서 받아오는 억압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 좌절, 공포, 긴장 등을 놀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승인받으면서 해소시켜 정서를 순화하며 자기감정을 통제하여 만족을 느끼게 된다. 위의 억압된 정서는 현실세계에서는 직접적인 표출방법이 용납되지 않는다 할지라도 놀이 세계에서는 용납되어지기도 하고 또는 가상적인 방법을 놀이에서 수행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정서순화를 도모하게 된다. 따라서 놀이는 유아의 정서 발달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신체를 사용하는 기능적 놀이는 에너지를 발산시킴으로써 또는 간접적으로 공격욕구를 방출함으로써 정서를 순화시키고 상상적 놀이에서는 권위적인 인물이나 평소 공포의 대상이 되었던 인물의 역할을 스스로 수행함으로써 갈등이나 공포를 제거하게 되고 수용적 놀이는 통해서는 각 매개체로부터 습득한 정서표현의 방법을 모방적으로 행하여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지는 정서표현에 의해 스스로 만족과 안정을 얻게 되는 것이다.
<중략>
Ⅲ.결론
유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유력한 수단인 놀이의 필요성을 주제로 하여 놀이의 개념 및 가치를 살펴보고 놀이지도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유아의 놀이는 목적이 있는 성인의 놀이와는 달리 목적이 없이 단지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활동이며 유아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동시에 발달의 수단이기도 하다.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경험의 대부분이며 교육의 수단으로 유아의 성장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놀이는 눈에 보이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흔히 무의미하거나 가치 없는 활동으로 취급되어 그 중요성이 무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견해이고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다. 그 내용은 신체발달을 조정하는 신체적인 면의 가치, 사물의 개념이나 특성을 파악하고, 취급하는 기술을 습득하며, 문제해결의 능력을 체득하는 지적인 발달면의 가치, 긴장을 지양하고 갈등이나 좌절을 해소하고, 권위와 공격욕구를 발산함으로써 정서순화를 가져오는 정서적 발달의 가치,
<느낀점>
이상으로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런 내용을 토대로 나의 견해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놀이지도에 대해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아동들에게 대상물을 몸으로 느끼고 감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원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사실이다. 감각을 통한 인식이 아동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을 발생하게
<이하생략>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들에게 왜 놀이지도가 필요한지 필요성에 대해 서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놀이지도 - 탐색놀이활동
  • 유아놀이지도 - 탐색놀이활동 I. 활동 개요 1. 활동명: 바퀴 탐색 활동 2. 활동 진행 기간: 5월 19일(토) 1회 진행 3. 대상 영아: 대상 유아는 사정상 1명의 유아를 데리고 활동을 진행해야 했고,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세의 여아였다. <유아의 특성> • 김태희(여): 생년월일 - 2003년 8월 21일 (45개월) 가족관계 - 아빠, 엄마, 태희 로 외동이다. 성격 - 붙임성이 좋고 낯을 가리지 않는다. 활발하지만 자기주장이 강하다. 유아의 특징 - 소유욕이 강하고 좋고 싫음이 분명하다. 4. 활동 목표: &
  • 유아놀이지도
  • 유아놀이지도 1. 사회극놀이 - 사회극놀이는 상징놀이가 더욱 발전된 놀이 형태로서 여러 명의 친구들이 다양한 역할을 가상적으로 수행하면서 참여하는 놀이이다. 이점으로는 첫째, 집단활동과 협동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놀이이므로 그룹 협동을 요구한다는 점과 둘째, 유아들이 다양한 역할을 실험해 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극놀이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것은 양적인 발달보다는 질적인 발달로써 유아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복잡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에 있다. Smilansky는 사회극놀이를 인지적으로 보다 진보된 놀이형태라고 표현하며,
  • 유아놀이지도 - 동화지도 활동계획안
  • 유아놀이지도 - 동화지도 활동계획안 Ⅰ. 동화의 유형 · 구연 동화 : 문자가 아닌 음성 언어로서 들려주는 청취 위주의 동화를 말한다. ·그림 동화 : 유아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동화의 내용을 그림으로 그 내용을 하나하나 그린 다음 그 이야기의 순서대로 정리하여 교사가 그림을 유아에게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을 말한다. · 융판 동화 : 종이나 부직포 등을 이용하여 그림 자료를 만든 다음 그 뒷면에 사포나 융, 부직포 등을 붙여 융판 위에 동화의 등장 인물이나 배경 그림을 붙여가면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을 말한다. · 막대 동화 : 그림의 뒤나 사
  • 유아놀이지도-물놀이에 대한 이해
  • 유아놀이지도-물놀이에 대한 이해 1. 물놀이의 특성 물은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투명하고 독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자연물이다. 또한 물놀이는 특별한 놀잇감이나 놀이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연령층의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이다. 이러한 물의 감촉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무언가가 내재되어 있으며, 유아들은 이러한 부드럽고 감촉이 좋은 물질과 아주 친숙하고, 좋아하며, 탐색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이러한 이유로 물놀이는 유아를 자연스럽게 학습으로 유도할 수 있다. 물놀이는 그 자체의 고유성으로 유아들에게
  • [유아교육] 유아놀이지도
  • [유아교육] 유아놀이지도 1) 발달장애의 개념 발달장애를 취급하는 영역에서는 세 가지가 있다. 장애아의 인권이나 사회적인 의미에서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 발달신경학적이나 발달심리학 등과 같은 의학, 심리학 등의 전문영역에서 발달의 이상이나 지체를 해명하려고 하는 것, 성숙이나 발달을 중심으로 고정된 과정을 취급해 가는 역동적 행동발달 형태학의 입장으로 나눈다(송영혜, 1995).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의 정신과적(의학) 분류 (DSM)와 정신분석학적(심리학) 입장에서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정신과적 분류 발달장애에 관한 정신과적 분류인 DS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