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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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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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21 등록일 2010.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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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항공사 SouthWest Air Line 의 성공요인을 분석했습니다.

여러각도에서 성공요인을 분석했습니다.

결론에서 조사를 통하여 느낀점 또한 포함했으니

레포트 작성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레포트 표지 까지 있으니

학번, 학과, 성명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Southwest Airline경영사례

Ⅱ. 생산운영관리 관점에서의 성공요인
1. 파격적으로 저렴한 요금
2. 짧은노선
3. 직접발권업무, 불필요한 서비스의 부재
4. 혼잡항공을 피한다

Ⅲ. 결론

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성공요인분석
Ⅰ. Southwest Airline경영사례
1971년 롤린 킹(Rollin W. King)에 의해 설립된 이 회사는 3대의 항공기로 텍사스의 달라스, 휴스턴, 산안토니오 사이를 운항하는 작은 지역항공사로 출범하였지만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 지금은 미국 최대의 국내선 항공사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 업계의 선도자로서 많은 기업들로부터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 이 항공사는 미국 내 약 60개 도시에 취항하여 연간 6천만명이 넘는 승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1998년말 통계에 의하면 지난 28년간 한 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다. 또한, 종업원 수가 195명에서 2만 6천명으로 늘어났지만 그 동안 한 번도 정리해고를 한 적이 없으며 항공사고도 없었다. 1989년 연간 매출액이 10억 달러를 돌파함으로써 미국의 주요 국내선 항공사 중 하나로 부상하였으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2000년에는 매출액이 56억 달러에 이르렀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포춘」이 선정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포함되어 왔으며, 가장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중 최상위권을 매년 유지하고 있다. 또한, 1982년부터 2001년까지 이 회사의 회장을 맡았던 허버트 켈러(Herbert D. Kelleher) 역시 미국 최고의 경영자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이 항공사가 서비스전략의 개념과 체계를 의도적으로 추구했다는 명시적인 증거는 없지만 경쟁자와 차별화된 전략과 그에 부합하는 탁월한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항공사의 핵심적 전략은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 승객들을 대상으로 저렴하고도 안전한 중, 단거리 항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요금만 경쟁력이 있다면 차를 타기보다 비행기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운영비용과 낭비를 최대한 줄이는데 기업운영의 초점을 맞추었다.
.
원가를 낮추면 경쟁사들보다 요금을 더 싸게 할 수 있으며, 요금이 싸면 더 많은 승객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승객이 많아지면 운항편수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자신의 일정에 맞추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 덕분에 2001년 9.11 테러 사태의 여파로 항공업계 전체가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에도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승객수는 오히려 늘어났다.
운영적 관점에서 보면 사우스웨스트는 항공업계의 관행과 전통적 가치관을 배격하고 있다. 물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한 가지 사실은 제외하고. 좌석배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예약 데이터베이스에 좌석 배정번호를 저장할 필요가 없으며, 종이로 된 탑승권에 인쇄할 필요도 없고, 탑승수속을 할 때 좌석번호를 확인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직원들의 업무가 간소화되고 체크인 데스크의 서비스가 빨라져 탑승에 소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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