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유아기 그리기 지도의 효과,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술교사의 역할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유아기 그리기 지도의 효과,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술교사의 역할

자료번호 s674647
수정일 2014.04.28 등록일 2010.07.12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2. 유아기의 그리기 지도의 효과
3.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4. 미술교사의 역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유아기 그리기 지도의 효과,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술교사의 역할
1.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아동미술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아동들로 하여금 기교나 기능을 지도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표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나 신체적 발달을 이해하고 심리적 발달이나 창의성을 발달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제재의 선택에서부터 재료나 지도 자료의 준비, 용구의 저항성이나 안전도를 살펴서 준비해야 하며 어린이의 표현과정을 중히 여겨야 함은 물론 어린이가 바라는 것, 생각하는 것을 사전에 충분히 연구하여 지도를 해야 한다.
2. 유아기의 그리기 지도의 효과
1) 눈과 손의 협응 훈련
화지위에 직선으로 그리거나 어떤 적목을 쌓거나 기차레일과 같은 평행선을 그리게 되며, 가로 긋기나 점 잇기, 방사선 그리기 등 많은 연습이 초기에 필요하다.

2) 모양 그리기
간단한 형을 모아서 이것을 기초로 세모, 네모, 동그라미를 그리게 된다. 달, 사과, 공 접시를 그리고 되고 사물과 흡사한 색칠을 한다.
3) 표준색을 통하여 같은 색을 찾는다.
비슷한 빨강색과 비슷한 파랑색, 비슷한 노란색 등을 색종이나 크레파스로 찾아보게 한다. 이 작업이 농하여 생활주변의 여러 가지 구조물에서 닮은 색을 찾을 수 있게 된다.
4) 색종이로 모양을 만든다.
색종이를 대각선으로 접어서 세모

참고문헌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2003, [미술교육의 이론의 탐색] 예경
백중렬, 2005, [ 영재 미술 교육 ] 양서원
김성숙 외14명, 2003, [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학지사
유아관련, 2006, [ 꼬망세] 꼬망세편집부
유아관련, 2006, [ 월간유아] 월간유아편집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유아기 그리기 지도의 효과,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미술교사의 역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미술교사 자기소개서 + 이력서양식) 중고등학교 미술교사 자기소개서 합격예문 [BEST 미술교사 자기소개서/교원임용 자기소개서 샘플/미술교사 자소서 실전예문/교사자소서 지원동기포부]
  • (미술교사 자기소개서 + 이력서양식) 중고등학교 미술교사 자기소개서 합격예문 [BEST 미술교사 자기소개서/교원임용 자기소개서 샘플/미술교사 자소서 실전예문/교사자소서 지원동기포부] 도전 + 계획 = No risk : 도전과 위기는 사람을 성장하게 만드는 기회입니다. 살아오면서 크고 작은 난관들이 있었지만 그것을 통해 제 자신을 성찰할 수 있었고, 극복해왔습니다. 또한 그 속에서 “철저한 계획”이 수반된 도전은 그만큼 위험도를 줄여준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 중략 ) 학생들에게 창작과 감상을 활동을 통해 표현능력을 키워주고, 창조성을 개발하는 점에 집중하겠습니다.
  • 미술교사가 되면 어떻게 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라.
  • 미술교사가 되면 나는 어떻게 아이들을 지도할까? 이런 생각은 이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는 해본 적이 없었다. 나는 그렇게 미술에 소질있는 사람도 아니고 아동에게 소질도 없는 미술을 어떻게 가르쳐줄 수 있을까? 하는 부담도 없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과목을 수강하면서 많은 미술활동을 하였다. 스케치북에 여러 형태로 크레파스·물감 칠하기, 색종이접기, 친구 얼굴 그리기, 미술활동 영역 그리기, 스티로폼에 그리기, 찰흙 만들기 등의 미술활동을 하면서 내가 배운 것은 자신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과 미술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었다. 미
  • 유아미술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
  • ♦ 조형활동의 목적 ♦ 유아기의 조형활동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가치가 있는 만큼,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형활동의 일반적인 목적은 조형기술, 즉 어떤 미술기법을 훈련하는 것에 두지는 않는다. 유아기 동안 조형활동을 통해 자연스러운 발달을 지원한다는 관점에서 교육의 목적이 진술되어야 한다. 가령 교사가 유아들에게 조형활동 경험을 제공하면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부모와 교사는 자녀의 조형활동 경험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지는 유아기 조형교육의 목적을 올바로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의 조형활동 경험에
  • [무용][과학][교무부장][특수][양호][유치원][사서][실과][미술][초등][학습지]무용교사, 과학교사, 교무부장교사, 특수교사, 양호교사, 유치원교사, 사서교사, 실과교사, 미술교사, 초등학교교사, 학습지교사 분석
  • [무용][과학][교무부장][특수][양호][유치원][사서][실과][미술][초등][학습지]무용교사, 과학교사, 교무부장교사, 특수교사, 양호교사, 유치원교사, 사서교사, 실과교사, 미술교사, 초등학교교사, 학습지교사 분석 Ⅰ. 무용교사 무용교사의 전문적 자질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학생의 무용에 대한 학업성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탁월한 지도능력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지도하는 데 있어 무용에 대한 깊고 넓은 지식
  • 내가 생각하는 참된 미술교사상
  • 초등학교 시절은 특히 감각과 감성이 민감하고 빠르게 성장되고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학교 현장에서 미술을 가르치는 교사의 생각과 태도에 따라서 학생 일생의 감성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초등교사의 미술 교육적 역할은 결정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미술 표현과 미술 생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술을 잘하는 교사가 미술을 잘 가르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있다. 또한 미술 표현에 자신이 없는 교사는 미술을 지도하는데 자신도 없으며 어려움을 느낀다고 말한다. 그러나 미술지도의 성패는 특히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