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자료번호 s674742
수정일 2010.07.13 등록일 2010.07.13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j*****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자료입니다.

목차

1. CSR의 이해
2. 이해관계자의 이해
3. CSR과 이해관계자의 관계
4. CSR과 경영전략
5. 미래의 방향과 방법
6. 결론

본문내용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1. CSR의 이해
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미래지향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의 경영이론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기업의 목적이 이익극대화에 있다는 자본주의적 명제에 따라 발전하다가 이익극대화목적에 있어서 한계의 위협을 느끼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마저도 이익극대화라는 주장이 수용되면서 발전하게 된 개념이다. 이익극대화라는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올바르지 못한 수단을 쓰던 여러 기업들이 비극적인 종말을 맞는 사태가 나타나자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이라는 거시경제적인 대안에 상응하는 해결책을 찾게 되었고 사회의 이러한 변화 속에서 경영을 담당한 경영자들과 경영학을 탐구하는 학자들을 포함하여 기업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그렇다면 기업의 이익극대화에 부합하는 기업의 철학과 자세란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 및 연구를 통해 기업은 어떠한 기능들을 충족시켜야 하며 나아가 궁극적인 경제발전과 환경이라는 논의의 틀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를 알아내고자 하였다. 그것이 바로 지속가능한 경영이었으며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동시에 새롭게 대두되는 기업의 경영이론이 된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경제, 사회, 환경적으로 지녀야 할 책임을 의미하며, 지속경영은 기업의 경제, 사회, 환경적 책임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 창출에 적극 활용하는 경영방식을 뜻한다. 즉 지속가능성은 기업의 ‘목표’가 되며, 사회적 책임과 지속경영은 지속가능성을 향한 ‘과정’이다.
이 중 지속가능성을 향한 ‘과정’에 속하는 사회적 책임을 중점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한다. 탐구하기 이전에 CSR의 공유된 개념규정이 필수적이나 학문적인 합의도출, 각양각색의 용어 사용, 여러 학문의 시작에 의하여 형성된 개념을 구성요소로 하여 정의됨에 따른 새로운 시각과 접근방법의 변화 등으로 인해 일의적으로 정의하기는 힘든 게 사실이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CSR 논의는 1953년 보웬이 가장 먼저 제기하였는데, 그는“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가에게 주어진 사회 전체의 목적이나 가치에 알맞게 자신들의 정책을 추구하고 의사결정을 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에 옮기는 의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맥과이어는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법적 의무뿐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 전체 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 한다”고 밝히고 있다.
노광표이명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P.19
그리고 미래의 기업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고, 경제 사회 환경문제를 기업이 속한 공동체와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책임 있는 활동이라는 정의에 부합하게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CSR은 ‘기업과 사회’의 관계에서 제기되는 기업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역할을 이윤추구에 두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를 경제 영역에 한정하려는 구시대적인 모델로 설명을 접근하면 설득력을 상실하게 된다. 기업은 기업이 윤리적,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행 없이 경제적 책임만을 최우선시 하는 것은 정당치 못하고 기업이 사회적 존재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도 경제적 이윤창출은 도덕적이나 법적으로 정당한 방법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며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