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자료번호 s685514
수정일 2010.10.05 등록일 2010.10.05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l**** 가격 1,2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목차

목 차
Ⅰ. 저가항공사 시장 점유율 …………………3

Ⅱ.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 ……………………4

Ⅲ. 저가항공사의 증가 ………………………5

Ⅳ. 국내 수송부담률 증가 ……………………6

Ⅴ. 저가항공사 실적 향상 ……………………7

Ⅵ. 해외시장 진출 ……………………………7

Ⅶ. 경쟁 심화 …………………………………8

Ⅷ. 향후 전망 …………………………………9

Ⅸ. 시사점 ……………………………………9

본문내용

[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Ⅰ. 저가항공사 시장 점유율
국내 최초 저가 항공사인 한성항공은 5년 전인 2005년 8월 31일 운항을 시작했다. ATR72-200기(정원 66명)에 탑승객 46명을 태우고 청주공항을 출발해 제주공항에 도착함으로써 우리나라 저가항공사 역사의 이정표를 기록했다. 저가항공사는 한성항공이 독자적으로 운항하던 2005년 국내선 수송분담률이 0.1%에 그쳤지만 5년 만에 34%까지 분담률을 끌어올리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주도하는 국내 항공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위의 그래프는 저가항공사들의 실적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우리나라의 항공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두 항공회사에 의해서 대부분의 사업이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이 두 항공사 외에도 많은 항공사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들 항공사는 저가전략을 통해서 고객들을 유치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교통을 담당하기 때문에 운행시간이 짧다는 점을 활용하여 기내식 서비스를 없애는 등의 비용적인 절감 효과를 통해서 시장에서 이윤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2005년도에는 저가항공사가 한성항공 뿐인 상황이었지만 2006년에 제주공항을 시작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라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향상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주도하고 있던 시장에서 저가항공사들이 계속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을 보일 것으로 여겨지며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468473
<매일경제>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20/2010092000047.html
<조선일보>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28000609
<헤럴드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666284
<연합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659628
<연합뉴스>
http://busines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13/2010091301602.html
<조선일보>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2463286593099792&DCD=A00205&OutLnkChk=Y
<이데일리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24000125
<헤럴드경제>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924000060
<헤럴드경제>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5&newsid=01541606593099792&DCD=A00205&OutLnkChk=Y
<이데일리경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저가항공사]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과 향후 전망 보고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저가항공사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항공), 선정동기, 소개, 경영 전략, 최근 현황 분석
  • 저가항공사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항공), 선정동기, 소개, 경영 전략, 최근 현황 분석 Southwest Airlines 1.Southwest Airlines 선정동기 ┗━━━━━━━━━━─────────…          Why?  ≪ 표 - 그림 파일 ≫ ≪ 그 래 프 ≫ (지난 31년간 계속 흑자) (미국 30개 주(州)의 59개 공항에 취항) (주식의 시가 총액은 90억 달러) 2.Southwest Airlines 소개 ┗━━━━━━━━━━─────────… 소개
  • 저가항공사에 대한 고찰과 나아가야할 방향
  • JetBlue는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설립 후 3년째 되는 2003년 영업매출로 9억 9,840만 달러를 올려 10억 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실적을 올렸다. JetBlue는 현재 항공기 55대를 운영하면서 매일 220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또한 매년 2천 명이 넘는 신규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회사에서는 내년에 신형 기종 14대 구매와 노선 확충도 계획 중이라 한다. JetBlue의 성공 사례는 대형 항공사들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Delta에서는 사내 벤처회사로서 Song이라는 저가 항공사를 신설하기도 했다. 또 United는 Ted라는 이름의
  • 저가항공사 마케팅전략
  • 저가항공사 마케팅전략 □ 등장배경 지난 9.11 테러 이후에 세계 항공사들의 수익률이 급감하면서 항공업계는 일대 위기를 맞이하였다. 여기에 사스(SARS) 파동 이후 캐세이 퍼시픽(Cathay Pacific)을 포함한 아시아 항공사들 역시 한동안 그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전세계적인 항공업계의 위기 속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항공사들이 있는데, 바로󰡐budget airlines󰡑이라고 불리는 항공사들이다. 사실 이러한 항공사들의 시초는 미국 국내를 아주 저렴한 요금으로 오갈 수 있는 매력적인 가격을
  • 사우스 웨트스 항공 & 대한항공 (SOUTHWEST AIRLINES & KOREAN AIR) - 저가항공사 & 고가항공사
  • 사우스 웨트스 항공 & 대한항공 (SOUTHWEST AIRLINES & KOREAN AIR) - 저가항공사 & 고가항공사 SOUTHWEST AIRLINES & KOREAN AIR 저가항공사 & 고가항공사 사우스 웨트스 항공 소개(연혁) ━━━━━━━━━───────── ▶ 1967년 켈러허와 동료들이 설립 ▶ 1971.6.18 - 비행기 3대로 출범 ▶ (Houston, Dallas, San Antonio) ▶ 본사 : Taxas, Dallas Love Field ▶ 1989년 캘리포니아 운항 시작 ▶ 1993년 탑
  • 저가항공사의 전략비전 분석- RyanAir vs 한성항공을 중심으로
  • 저가항공사의 전략비전 분석- RyanAir vs 한성항공을 중심으로 1. 저가항공사 시장 전반에 대한 간략한 소개 그동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라는 과점체제 때문에 우리 국민들에게는 지역항공의 개념은 생소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지역(저가)항공은 이미 유럽이나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형항공사들이 미처 커버하지 못하는 수요를 적절하게 공략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저가항공사란 주로 국지적 거리를 순환하는 단거리 소형 항공기 운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일컫는 말로 주로 허브를 이용하기보다는 지점과 지점을 잊는 방식으로 운행을 하는 항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